문명 예절에 대한 연설
함께: 사랑하는 선생님과 학생들:
안녕하세요!
진: 문명화된 예절은 공부와 삶의 기초이자, 건강한 성장의 버팀목이다.
B: 문명인이 되는 법을 배우고 예의바른 사람이 되는 것을 배워 도덕성과 지성, 고결함, 명예와 부끄러움을 모두 갖춘 좋은 청년이 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각자의 일이다. 우리는 성장해야 합니다.
그: 이제 '캠퍼스에 들어서는 예절과 예절'을 주제로 학급회의가 시작됨을 알려드립니다!
진: 에티켓은 대인 관계에서 합의된 특정 절차와 방식으로 표현되는 자기 훈련과 타인에 대한 존중의 과정입니다. 의복, 상호 작용, 의사소통, 감성 지능 및 기타 콘텐츠를 포함합니다.
B: 개인 수양의 관점에서 볼 때 예절은 개인의 내적 수양과 자질을 외적으로 표현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의사소통의 관점에서 볼 때 에티켓은 예술, 의사소통 스타일 또는 대인관계 의사소통에 적용되는 의사소통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타인을 존중하고 친절하게 대하는 것이 대인관계 의사소통의 관례입니다. 의사소통의 관점에서 볼 때 에티켓은 대인관계에서 서로 소통하는 기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진: 분류하면 크게 정부예절, 업무예절, 봉사예절, 사회예절, 대외예절 다섯 가지로 나눌 수 있다. 그러나 에티켓은 포괄적인 주제이기 때문에 소위 5가지라는 것은 상대적인 용어입니다. 각 분과의 전례 내용은 서로 통합되어 있으며, 대부분의 전례 내용은 대략 동일합니다.
B: 중국은 고대부터 예절의 나라였습니다. 우리에게 예절은 개인의 성장 과정과 취향을 반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들은 특정한 경우에만 예절과 규범에 관심을 갖습니다. 이는 그러한 지각적이고 다소 형식적인 세부 사항이 이미 경험을 통해 영혼의 골수에 침투했기 때문입니다.
진: 그러니 우리는 언제, 어디에 있든 가장 적절한 방식으로 다른 사람을 대해야 합니다. 이때 '의식'은 우리 삶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되었습니다. 에티켓(Etiquette)은 대인관계에 있어서의 예술이며, 사람 사이의 의사소통을 연결해주는 가교이다. .
B: 에티켓 팀은 사람들의 사회적 행동을 규제하고 대인 관계를 조정하며 인류 사회의 발전을 촉진하는 데 긍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진: 아래 시 '가족 사랑'을 감상해 보세요.
B: 우리나라는 오랜 역사를 지닌 고대 문명국으로, 수천 년에 걸쳐 찬란한 문화를 창조하고 숭고한 도덕 원칙과 완전한 예의범절을 형성해 온 '고대 문명국'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세계에 의한 에티켓의 땅. ".
진: 이 결론은 예경에서 도출할 수 있는데, 중국은 5천년 문명의 역사를 갖고 있으며 동아시아와 동남아시아 전역의 문화의 본질을 확인시켜 줍니다. "에티켓"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중국의 국가"로 알려진 중국인은 공손한 매너로 유명합니다.
B: 예절문명은 중국 전통문화의 중요한 부분으로서 중국 사회와 역사 발전에 광범위하고 광범위한 영향을 미쳤으며 그 내용도 매우 풍부합니다. 에티켓은 매우 넓은 범위를 포괄하며 고대 사회의 거의 모든 측면에 침투합니다.
진: 고대 중국의 '리'와 '이'는 사실 서로 다른 개념이다. "에티켓"은 시스템, 규칙 및 사회적 의식입니다. "에티켓"은 "에티켓"의 조항과 내용을 기반으로 하는 체계적이고 완전한 절차의 집합인 "에티켓"의 구체적인 표현입니다.
B: 고대 중국의 예의는 당시 사회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씨족제도와 위계관계에서 파생되었기 때문에 그것이 시대적 특성과 한계를 갖고 있었습니다. 생산되었습니다.
진: 오늘날 현대 예절은 고대 예절과 매우 다릅니다. 우리는 착취 계층에 봉사하는 예의 규범을 버리고 오늘날에도 여전히 긍정적이고 보편적인 의미를 갖는 전통에 중점을 두어야 합니다. 노인과 유덕한 사람을 공경하고, 예의를 갖추며, 남에게 공손하고, 단정한 외모 등을 변화시켜 전수해야 한다.
B: 아래 시 "캠퍼스 뷰티"를 감상해 보세요.
B: 이는 좋은 개인 자질을 함양하고, 조화로운 대인 관계를 조정하며, 문명화된 사회 분위기를 형성하고, 학교 생활을 실천하는 데 중요합니다. 사회주의 정신 문명건설은 현대적 가치를 지닌다.
본 시험은 다음과 같이 설명됩니다:
진: 1. 장로를 공경하고 강자를 공경하는 우리 나라의 원시 사회부터 봉건 사회에 이르기까지 개인 간의 정치적, 윤리적 관계는 모두 혈연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씨족과 가족의 관계 그러므로 가족의 존경은 조상으로부터, 사회의 연장자를 존경하는 것입니다. 고대 중국 사회는 예절과 선량한 통치를 존중했기 때문에 덕을 존중하는 것은 역사적 요구 사항이 되었습니다. 맹자는 "노인을 공경하고 선인을 공경하면 영웅이 즉위할 때 축하를 받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축하"는 보상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고대의 전통예절은 과거와 현재를 막론하고 따뜻한 인간관계와 질서있고 조화로운 윤리관계를 형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B: 노인 공경에 관해 말하자면, 이것이 중국 전통 문화의 주요 특징입니다. 고대의 노인 공경은 사상과 설교에만 그치지 않았고, 보통 사람들의 생활에도 그치지 않았습니다. 군주와 귀족에서부터 모든 관료와 사대부까지 모두가 이를 실천하고 노인을 공경하는 일련의 규칙과 노인을 돌보기 위한 의례 제도를 형성합니다.
진: 오늘 우리는 고대의 '지혜로운 자에 대한 존경'을 계승하고 지식과 재능을 존중하는 현대의 새로운 인재 개념의 내용을 제시합니다. 현대 사회에서는 온갖 종류의 경쟁이 점점 더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모든 종류의 경쟁은 결국 재능을 위한 경쟁입니다. 국가든 중소기업이든 치열한 경쟁 속에서 유리한 위치를 유지하려면 강력한 인재팀이 있어야 한다. 아이디어부터 구체적인 행동까지 인재를 존중하고 배려하며, 사회 전체의 지식과 재능을 존중하는 좋은 환경을 조성하고, 충분히 강력한 인재팀을 구성해야만 우리는 천하무적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B: 2. 적절한 에티켓 중화민족은 항상 적절한 형식을 통해 사람들의 풍부한 내면의 감정을 표현하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주요 축제나 중요한 행사가 있을 때 합의된 의식이 많이 있습니다. 풍년이 들면 노래하고 축하해야 하며, 재난이 닥치면 신의 축복을 기원해야 합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봄 축제, 등불 축제, 중추절, 중추절 등과 같은 많은 축제와 에티켓 형태가 형성되었습니다. 거의 모든 축제에는 특정 에티켓과 관습이 있습니다.
진: 고대에는 결혼식, 장례식, 축제가 사회생활의 주요 행사로 여겨졌는데, 그들의 예절 규정은 의복과 기구부터 규격, 절차, 매너까지 매우 상세하고 철저했습니다. 위치에 대한 특정 규정. 오늘날 우리는 중화민족의 우수한 예절과 문명을 유지하고 발전시켜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합당함입니다.
B: 3. 어느 문명 사회나 문명 국가에서나 사람들은 항상 예의와 예의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공손함은 인간 사회가 우호적이고 조화로운 대인 관계를 촉진하고 다른 사람들과 조화롭게 살아갈 수 있는 다리를 놓기 위해 사용하는 도덕적 규범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이는 사회의 문명화 과정을 표시하고 국가의 영적 전망을 반영합니다. 중화민족은 예의를 지키고 타인을 예의바르게 대하는 것을 늘 중요하게 여겨왔습니다. 과거와 현재 모두에게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는 많은 생각을 불러일으키는 경험이 있습니다.
진: 4. 외모는 사람의 외모와 품행을 말하며, 이는 그 사람의 수양과 문명의 표현이다. 고대인들은 엄숙하게 행동하고, 공손하게 전진하고 후퇴하며, 공손하고 예의바르게 행동하는 것이 개인의 존엄성을 유지할 뿐만 아니라 도덕성과 직업의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고 믿었습니다. 고대 사상가들은 동물의 털을 인간의 외모와 태도에 비유한 적이 있습니다. 동물이 털을 잃으면 동물이 될 수 없고, 사람이 예절을 잃으면 인간이 될 수 없다는 뜻입니다.
B: 위의 내용은 우리나라 전통예절의 핵심입니다. 시대가 변했지만, 고대인들이 강조했던 손질과 단정한 외모 요건은 오늘날의 사람들에게서 배울 가치가 있습니다.
진: 아래의 시 "예의와 예의"를 감상해 보세요.
B: 문명을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이 발전하는 것은 어렵고, 사람도 어렵습니다. 문명이 발전하는 것을 이해하지 못하는 나라. 그러므로 우리는 우리 자신으로부터 시작하여 자기 개선의 책임을 져야 하며, 우리의 말과 행동에 문명이 항상 존재하도록 해야 합니다. 문명이 있기 때문에 모든 것이 훌륭합니다!
진: 문명인이 된다는 것은 잃을 것이 없는 선택이고, 우주와 인간의 질서에 대한 깊은 이해를 갖고 있는 것이다. 문명 자체는 여유롭고 자유롭고 실용적이기 때문에 "나에게 지렛대를 주면 내가 지구를 떠받칠 수 있다!"라는 위대한 과학자의 말처럼 문명은 때론 믿기지 않을 때도 있습니다.
B: 중국은 5천년의 역사를 지닌 고대 문명입니다. 중화민족은 줄곧 온유하고 관대하며 용감하고 겸손하고 예의바른 문명의 나라였습니다. 사람의 몸짓, 목소리, 미소, 외모는 모두 그 사람의 기질과 자질을 반영합니다. 순자는 "예의를 배우지 않으면 설 수 없고, 사람이 무례하면 생명이 없고, 무례하면 성공하지 못하고, 무례하면 나라가 망한다"고 말했다. 불안하다." 문명과 예의는 우리의 공부와 삶의 기초이며, 우리의 건강한 성장을 위한 무기입니다.
진: 중국 교육자인 타오 싱즈 씨는 다음과 같은 유명한 말을 했습니다. "수천 개의 가르침이 사람들에게 진리를 추구하도록 가르칩니다. 수천 개의 연구는 사람들이 진정한 사람이 되도록 가르칩니다." 진실한 사람이 되도록 먼저 교육해야 합니다. 학생들은 먼저 인간이 되는 법을 배워야 하며, 문명인이 되는 법을 배워야 하며, 그래야만 우리는 진정으로 '애국심과 법 준수'를 이룰 수 있습니다. , 예의와 성실, 단결과 친절, 근면, 절약, 자기 계발, 헌신." ".
B: 이 작은 디테일들은 눈에 띄지 않고 지나치기 쉽지 않을 수도 있지만, 그 사려 깊음과 편안함, 따뜻함은 보는 이들에게 봄바람을 불어넣고 자양분을 공급해 줍니다. 위.
틴: 어쩌면 삶의 미개한 면을 발견하는 것은 매우 쉬운 일이지만, 타인에 대한 존중에서 더 문명화된 예절을 발견한다면, 나쁜 습관을 맹목적으로 비난하는 것보다 영혼이 더 정화될 것입니다. 자신을 남과 똑같이 대하고, 남이 자신에게 하기 싫은 일은 남에게 하지 않는 자비심을 불러일으키며, 서로를 아끼고 존중하고 사랑하는 것이 사회적 화합의 기본입니다.
B: 아래 시 "문명화된 차를 타고 노래"를 감상해 보세요
진: 학교는 교육의 요람이자 순수하고 비옥한 토양입니다. 캠퍼스의 문명이 직접적으로 반영됩니다. 사회 문명. 그러나 우리 캠퍼스에서는 종종 바람직하지 않은 현상이 발생하지만 이러한 문제를 다시 생각하게 만들 수는 없습니다. 결국 우리 캠퍼스는 여전히 문명 캠퍼스입니까? 우리 반 친구들은 교육을 잘 받았나요? 세기를 넘나드는 중국의 신세대 청년으로서 우리는 이런 모습일까요?
B: 학생들은 졸업 후 좋은 직업을 찾고, 중국이 WTO에 가입한 후 우리 자신의 위치를 찾기 위해 우리 자신을 풍요롭게 하고 발전해야 할 때입니다. 지식을 배워야만 수련을 제고할 수 있다! 동급생, "세상에서 위대한 일은 세밀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진: '문명화'를 매우 중시하고, 우리 주변의 작은 것부터 시작하여 모든 말과 행동에 이념적, 도덕적 규범을 구현합시다. 문명화된 캠퍼스를 만들고 문명화된 대학생이 되도록 노력합시다!
학생 여러분, 우리는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성장의 시기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이 기간 동안 우리가 하는 일은 우리의 전반적인 자질에 미묘하게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이때 우리가 사상적, 도덕적 자질을 향상시키지 않으면 비록 우리가 과학, 문화 지식을 습득하더라도 사회에서 인정받지 못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자신에게 엄격해야 하며, '재능은 있으나 덕이 없는' 사람이 아니라 '능력과 정치적 청렴함'을 모두 갖춘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B: 대학생들의 나쁜 행동 습관을 없애는 열쇠는 단지 '이성애자 규율'이 아닌 '자기 수양'에 있습니다. 우리가 인내와 인내를 갖고 있는 한, 우리가 진심으로 "애국심을 갖고 법을 준수하며, 예의바르고 정직하며, 단결하고 우호적이며, 근면하고, 검소하고, 자립하는" 한, 극복할 수 없는 어려움은 없을 것입니다. ; "우리의 장점을 발휘하고 결점을 직면하고 감히 고치십시오"; "현실적으로 행동하고 올바르게 행동"한다면 캠퍼스의 새로운 모습을 보여줄 수 있을 것입니다. 당신은 반드시 '능력과 정치적 청렴함'을 갖춘 사람, 자격을 갖춘 대학생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Qin: 아래 스케치를 즐겨주세요 - "교내에는 예절과 예절이 들어갑니다"
B: 학생 여러분, 우리는 가족의 학생이자 국가의 기둥입니다. 중화민족의 훌륭한 전통을 계승하고 우리의 문명자질을 향상시키는 것은 우리의 역사적 사명입니다. 문명화된 대학생이 되기 위해 노력하는 활동에서 학생당원과 간부들은 스스로 시작하여 모든 학생들이 문명화된 대학생이 되기 위해 노력하도록 이끌어 문명이 삶의 모든 구석구석을 채울 수 있도록 '문명화'에 앞장서야 합니다. , 그리고 캠퍼스 문명에 대해 이야기합시다. 우리 각자가 문명인이라면 왜 우리 캠퍼스가 문명 캠퍼스가 아니라고 걱정합니까?
진: 대학의 푸른 나무와 붉은 꽃이 우리 책소리와 따뜻한 말투, 깔끔한 외모와 어우러져 서로를 보완해주는 아름다운 그림이네요! 아래 시를 감상해 보세요 - "캠퍼스 뷰티"
B: 영국의 유명한 교육자 존 로크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예의는 어린이와 청소년이 습관화하기 위해 특히 조심해야 하는 중요한 것입니다." 이에 대해 우리는 저우 총리에게서 배워야 한다. 리처드 닉슨 미국 대통령은 자신의 저서 『리더스』에서 이에 대해 언급한 바 있다.
진: 닉슨은 "저우언라이의 재치는 내가 아는 그 어떤 세계 지도자보다 훨씬 뛰어나다. 이것은 중국만의 특별한 자질이자 수세기에 걸쳐 다양한 중국 문명이 역사적 발전을 이룬 결과이다. "저우언라이의 문명화된 대화, 예의바른 태도, 인상적인 기질과 품행은 바로 그의 고상한 품격, 넓은 마음, 우월한 지혜와 아름다움의 고귀한 영혼의 표현입니다."
B: 아래 시 "흰토끼는 공손하다"를 감상해 보세요.
진: 문명과 예의가 참 중요한 것 같아요.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우선 자신의 아름답고 고상한 마음을 가꾸는 데 주의를 기울이십시오. 표면적으로 공손함과 공손함은 외적인 것이지만, 사실 그 외적인 형태에는 내면의 생각과 감정이 담겨 있습니다. 진정으로 문명화되고 예의바른 사람은 아름다운 영혼을 가진 사람입니다. 아름다운 말은 아름다운 영혼에서 나옵니다. 사람들은 흔히 이렇게 말합니다. “말은 마음의 소리다.” “모양은 내면의 표현이다.”
B: 둘째, 우리는 실제로 우리의 말과 행동을 규제하기 위해 문명적이고 예의바른 도덕 표준의 요구 사항을 사용해야 합니다. 문명화되고 예의바른 것은 성과에 관한 것입니다. 이는 주로 네 가지 사항을 포함합니다: ① 겸손과 예의 ② 문명화된 대화 ③ 품위 있는 행동 ④ 위생에 주의하십시오. 위의 4가지 사항을 모두 이행할 수 있다면 '에티켓의 상태' 구성원이 될 자격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진: 독일의 유명한 작가 괴테는 "사람의 예의는 그 사람의 모습을 비추는 거울이다"라고 말했습니다. 실제로 사람들은 항상 당신의 말과 행동으로 당신을 평가합니다. 공손함은 인간이 조화롭게 살아갈 수 있는 황금열쇠이기 때문에 그것을 소유해야만 행복할 수 있습니다.
B: 아래 시를 즐겨주세요 - "모든 사람은 나로부터 시작됩니다"
진: 세부 사항에 주목하는 이 시대에는 제목, 인사말, 행동이 모두 만들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에게 깊은 인상을 남기십시오. 당신의 말과 행동이 다른 사람에 대한 존경심에서 나오는지 여부에 따라 인상의 질이 달라집니다.
B: 예절을 기르고 예절을 실천하려면 지금부터 시작해보자.
그: 우리 학교 전체가 손을 잡고 캠퍼스 곳곳에 문명 예절의 꽃을 피우자!
이제 '문명예절이 캠퍼스에 들어오다' 테마수업이 종료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