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택단은 송휘종 시절 한림도원에서 근무했고, 전문공계화궁실, 특히 주차, 시방, 다리, 거리, 성곽을 잘 그렸다. 청명상하도' 는 그가 송휘종에게 바친 공물로 북송 도성 도쿄 시민들의 생활상황과 강 점포가 즐비하고 시민들이 오가는 시끌벅적한 장면과 동남 식량과 쌀 재물을 실어 나르는 선박이 변하 교량 및 배수관을 통해 긴장한 바쁜 광경을 주로 묘사했다.
장택단은 북송 말년과 남송과 김대치의 12 세기에 살았고, 계급 갈등과 민족 갈등은 모두 매우 날카로워져 나날이 격화될 정도에 이르렀다. 당시 사회는 겉으로는 노래와 춤이 평평했지만 실제로는 혼란과 위기가 숨어 있었다. 이런 역사적 배경에서 장택단은' 청명 상하도' 를 창작하며' 청명 상하도' 를 통해 송휘종에게 사회적 고질병을 보여주고 싶다.
송태종 시대부터 황제는 문인의 간언을 장려하는 정치적 조치를 취해 사회현실과 조정 정치에 관심을 갖고 송대 화가가 되는 비교적 보편적인 창작 추세가 되었다. 북송 관원은 그림 형식으로 황제에게 민정을 표현한 것은 장택단 첫 선례가 아니다. 예희녕 7 년, 대재앙의 해였다. 광주사법군 정협이 장인을 통해 그린' 유민도' 는 송신종에게 왕안석의 변법 활동을 중단하라고 요청했다.
청명 상하도' 의 중심은 무지개 모양의 다리와 교두보 거리의 거리로 이루어져 있는데, 그림 속에는 많은 배들이 있는데, 그중 상당수는 식량을 운반하는 사립선이다. 이 광경은 언뜻 보기에는 무역이 번창하는 것 같지만, 실제로는 송휘종의 실수로 대량의 식량 수송용 선박이 화석강을 운송하여 식량 수송에 문제가 생기게 하고, 사선이 기회를 틈타 들어와 점차 도시의 식량 시장을 통제하고, 식량 가격을 조작하여 백성들에게 부담을 가중시켰다.
성문 옆을 다시 보면 세무관이 마포를 가리키며 세금을 말했지만, 가격이 너무 높아서 화주들의 불만을 불러일으켰다. 마부 한 명이 세무관과 논쟁을 벌이자, 시끄럽게 떠들어대는 소리에 도시 위층의 경부가 아래를 내려다보았다. 당시 세금에 대한 무거운 묘사로 북송의 잡세가 많아 관민 간의 대립을 불러일으켰는데, 이 장면은 당시 긴장된 관민 관계를 상징한다.
그림 속의 성벽 아래위에는 경비원이 한 명도 없었고, 흙벽 위에는 어떤 성방공사도 없었고, 양궁의 흉벽도 없었고, 심지어 허술한 성방도 없었다. 중병이 수비한 성방기구가 있던 자리였을 텐데, 장사가 잘 되는 상가였다. 또 망화루, 위층에서 아무도 바라보지 않는 것은 대부분의 건물들이 벽돌구조이고 40 여 차례 초대형 화재를 겪은 북송에 또 하나의 큰 위험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희망명언)
말꼬리에는 또 한 가지 아슬아슬한 장면이 있다. 마차 두 대가 급전하고, 횡설수설하며, 행인들은 미처 피하지 못했다. 또 일시적으로 거리를 가로막는 경우도 있다. 성문에는 부자들이 길을 점거하며 황양제로 신객을 죽이는 의식이 있어 도시 관리의 혼란을 알 수 있다. 아쉽게도 이들은 송휘종의 중시를 받지 못했거나, 아니면 평화로운 표상으로만 흐르고, 그 속의 깊은 뜻을 보지 못했고, 이 그림권을 잘 간직하지 않아 결국 김인지역에 휘말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