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의 명언. 공자의 논어 영업에서: "자가 말했다:' 질은 문보다 낫고, 글은 역사보다 낫고, 문질은 점빈하고, 뒤이어 군자는' 이다." 단어 의미, 단어 및 문체에 따르면; 품질, 단순성 빈빈, 혼상. 남송주주' 논어': "사도는 손실을 보충해야 하는데, 덕은 처음에는 예상하지 못했다." 청대 유보남' 논어 정의': "예의는 질이 있고 문도 있다. 품질, 이것도. 기초없는 의식도 없고, 글도 없고, 할 수 있다. " 공자가 말하는 "문" 은 의식의 외적 표현을 가리킨다. "질" 은 내면의 인자를 가리킨다. 인인' 의 내면적 품격을 가지고 있고 예의 바르게 표현할 수 있어야 군자가 될 수 있다. 문과 질의 관계, 즉 예의와 인과의 관계. 공자가 극찬하는' 군자' 의 이상인격을 구현한 것이다. 또 다른 하나는 그의 일관된 중용의 도를 보여준다. 즉, 중문경편도, 중질경편도 주장하지 않는다. 공평하지 않게 하고, 두 세계의 장점을 다 발휘하는 것은 쉽지 않지만, 너무 많이 했다. 아들은 말했다:' 음과 저우 웬, xiayu 품질, 최고도. 하우의 글은 품질면에서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은주의 질은 말로 표현할 수 없다. 문자의 질을 말하는 것이 얼마나 쉬운가? "(예기)
누군가와 먼 거리를 유지하다.
공자의 명언. 공자의 논어 영업': "번지는' 백성을 위해 봉사하고 귀신을 멀리하면 알 수 있다' 고 공자가 말했다. 주주: "인간에게 적합한 일에 헌신하는 것은 귀신의 알 수 없는 미혹이 아니라 알 수 있다." ("논어주") 청대 유보남은 이 말을 "예경귀신의 의미" ("논어정의") 로 해석했다. "예기": "아들이 말했다:' 하도존명, 귀신 이탈, 친충; 은인은 신을 공경하고, 민사신을 이끌고, 선귀후례를 한다. 주대인은 예의를 존중하고 베풀고, 귀신은 경건하고 멀리 떨어져 있고, 친밀하고 충직하다. "위에서 공자가 알려준 언어와 결합해 우리는 공자가 하상과 다른 귀신관을 가지고 있고, 주도에서 공부하도록 가르쳤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공자는 귀신의 존재를 인정하는 전제 하에 우리가 귀신을 경시할 수도 없고 귀신에게 접근할 수도 없다고 제안했다. 이는 일상생활과 사회활동에서 귀신보다 먼저 사람을 강조하는 것과는 다르다. ('논어' 선진:' 육기가 귀신에게 묻자 공자는' 사람을 설득할 수 없다. 왜 귀신을 복종시킬 수 있는가?' 라고 말했다. ) 의 태도.
나는 일어 서서 사람들을 만나고 싶다.
공자의 명언. 공자의 논어 영업에서 공자가 자공에게 물었다. "인자한 자는 서려고 하고, 달달하고 싶은 사람은 가까운 비유를 들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인면이 이미 있다고 할 수 있다. " 주주 "논어": "자신과 사람을 생각하는 자, 인자한 자의 마음도. 이 점에서 볼 때, 너는 자연의 흐름을 볼 수 있고, 여유가 없다. " 청대 응우엔' 교실집': "귀찮지 않고 제각기 성취했다. 부지런히 사람을 가르쳐 인재가 되게 하다. 서 있는 것, 예를 들면' 서른' 이 서 있다. 손을 뻗으면 닿을 수 있는 사람, 이를테면' 국필다, 집에서는 반드시' 와 같다. "이 말은 여전히 일어서야 하고, 다른 사람을 일어서게 해야 하고, 모든 것이 작동하고, 다른 사람이 작용하게 해야 한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따라서 공자가 주창한' 광인' 의 길, 즉' 인' 의 실천 경로와 방법을 반영한다.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관대함' 의 높은 기준이고, 긍정적인 의미의' 인인' 의 실천이며, 그 낮은 기준은 자신을 미혹시키고, 자신과 사람을 밀며, 악을 가하지 않는 것이다. 예, 부정적인 의미의' 인' 을 실천하는 것이다 (논어 안원 참조)
말은 반드시 믿어야 하고, 행동은 반드시 결실을 맺어야 한다.
공자의 명언. 논어' 는 "아들이 말했다:' 말은 끝이 없고, 편지는 옛것을 믿고, 나의 펭도 훔쳤다.' 라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한서 유림외사" 전: 공자는 "고금문 공부", "서서", "시, 은루춘추, 변화의 경전", "모두 성사에 가깝기 때문에 전 왕의 가르침을 세웠다. 그래서' 말은 안 하고, 편지는 믿고 옛것은' 라고 한다. 주주' 논어': "공자는 시, 책, 의식, 음악, 송송' 주역',' 춘추' 를 모두 선왕이 물려준 것이지만, 결코 일을 하지 않는다." 그 문장은 옛 장을 전하고 만들지 않고, 순종과 고대 문화를 모두 좋아한다는 뜻이다. 무위로 다스리다' 와' 과거를 소중히 여기다' 는 공자의 평생 교육과 학술 연구 생애의 총결산이며, 그가 역사 문화유산을 정리하는 원칙과 고대 문화에 대한 기본 태도를 반영한다. 소위' 안 한다' 라고 하는데, 주는 공자가' 그가 한 것보다 더 많이 한다' 고 생각한다. 그리고 학자들은 공자가 실제로 쓰고 또 썼다고 생각한다.
수시로 공부하고 복습하다
공자의 명언. 공자의 논어에서: "아들이 말했다:' 배우고 습득하는 것이 즐겁지 않은가?' 왕숙주: "배과학습은 일종의 즐거움이다. 공부에는 낭비가 없기 때문이다." 왕은 "학습" 과 "학습" 을 하나의 의미로 이해하는데, 아마도 독서만을 가리키는 것 같다. 그러나 공자는 예절, 음악, 사술, 어술, 서예, 수학을 포함한' 육예' 를 가르친다.' 암송' 은' 일단' 에 불과하다 (유보남 논어 참조). 황 칸 (Huang Kan) 의 책은 "배울 때 세 번이있다" 고 말했다. 하나는 나이, 두 번째는 계절, 세 번째는 아침저녁이다. 절친한 친구 장씨는 "배움은 새로운 것을 알고, 배움은 곧 낡은 것을 심사한다" ("13 경 개론") 라고 생각한다.
사물에 민감하고 언사에 신중하다.
공자의 명언. 공자의 논어에서: "아들이 말했다:' 군자는 배불리 먹지 않고 불안해한다. 그는 사물에 매우 민감하고 말하는 것도 매우 신중하다. 논어 입인: "군자는 하고 싶은 말을 천천히 한다." 같은 뜻. 부지런하고 민첩하지만 말은 신중하다는 뜻이다. 주주: "사물에 민감한 사람은 누구나 이렇게 하기를 원하지 않는다. 말을 조심하는 자는 감히 모든 것을 다 할 수 없다. " ("논어주") 는 이렇게 설명했다. "일은 하기 어렵고, 그래서 민감하다. 말을 하기 쉬우니 조심해야 한다. " ('사이토 유자 풍속학' 권 22) 또한' 순자 자도',' 한서 예문지',' 설원 잡언' 에도 공자루즈가' 언행을 신중히 한다' 는 기록이 있다.
배우되 생각하지 않으면 체하고, 생각하지 않으면 배우지 않으면 위태롭다
공자의 명언. 공자의 논어에서: "공자는' 배우고 생각하지 않으면 안 되고, 생각하지 않으면 위태롭다' 고 말했다." "혼란", 혼란. 정현주: 무지, 무지. "위험" 에는 두 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하나는 위험하고 의심은 확실하지 않습니다. 하나는 기진맥진하고, 정신적으로 지쳐서 수입이 없다는 것이다. 현재 하나의 해결 방법. 이 말은'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안다' 라는 장과 결합될 수 있다. 친한 친구 양수다가 말했다. "과거를 돌이켜보지만 새로운 것을 배울 수 없는 사람들은 생각하지 않고, 새로운 것을 알고 싶어하고, 과거를 돌아보지 않고, 생각하지 않고 배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친구명언)." 공자가 학습과 사고를 제창하는 것은 공자의 동생에게 깊은 영향을 미쳤다. 예를 들어, 샤지는 그가 학문과 사상이 있다고 말했고, 중용은 그가 학문과 사상이 있다고 말했고, 그들은 모두 학습과 사고를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했다.
믿지 않는 사람은 자신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모른다
공자의 명언. 공자의 논어에서, "아들은 말했다:' 사람들은 믿지 않는다, 나는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모른다. 정현주: "제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몰라서 말을 할 수 없어요." 。 공안국은 "자기가 한 말을 믿지 않으면 아무것도 없다" 고 말했다. 。 주씨는 "한 사람의 얼굴이 진실하지 않다면, 그가 말한 모든 것은 거짓이다" 고 말했다. ("사이토 유자유파" 권 24) 장절친은 편지를 두 가지 의미로 나누었다. "네가 말한 것은 반드시 진실이다. 말을 하면 반드시 연습할 수 있을 것이다. " 공자와 이후의 유가는 모두 신앙을 매우 중시한다. "말은 반드시 믿고, 행동은 반드시 결실을 맺는다" ("논어 위령공") 는 공자의 처세 원칙이다.
말은 천천히 하고 행동은 빨리 해야 한다.
공자의 명언. 공자의 논어 입인':' 공자는' 군자가 손을 대지 않고 입을 움직인다' 고 말했다. 보선주: "어리석고 무디다. 늦게까지 얘기하고 싶으면 병이 나고 싶어진다. " 주씨는 감사의 말을 인용했다. "말하기는 쉬워요. 그래서 저는 밋밋할 거예요. 연습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좀 민감하고 싶다. " 공자의 논어에는 "신중함은 반드시 후회한다" (정치), "고대인은 말을 할 수 없고, 허리를 굽혀 절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입인), "군자는 말을 부끄럽게 여긴다" (현문) 와 같은 동의어가 많이 있다. 민감한 주의 를 참고하십시오.
덕이 외롭지 않으면 반드시 이웃이 있다.
공자의 명언. 논어 입인':' 아들은' 외롭지 않으면 이웃이 있어야 한다' 고 말했다. " ""
한 사람이 무슨 말을 하는지 듣고, 그가 무엇을 하는지 보아라.
공자의 명언. 공야장 논어: "밤낮으로 도살하다. 공자는' 썩은 나무는 조각할 수 없고, 똥벽은 조각할 수 없다' 고 말했다. 주어진 처벌은 무엇입니까? 공자가 말했다.' 내가 먼저 남에게 베풀고, 나는 그 말을 듣고, 그 행동을 믿는다.' ♫ 공자는' 화원 존현' 에서 "남편은 뭇장을 박채하고 언행을 볼 수 있다" 며 "그래서 먼저 그 말을 보고 그 행동을 때린다" 고 말했다. "Dai Li Ji wudi de": "아들은 말했다:' 말로 사람들을 설득하고, 악으로 사람들을 만들고 싶다. "바로 이 장입니다. 주씨는 후진타오의 주석을 인용했다. 공자가 말하는 것은 그 말을 듣고 그 행동을 지켜보는 것이기 때문에 우리는 경찰 제자단을 설립하여 우리의 말이 우리의 행동에 더욱 민감해지게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언어명언). " ("논어주")
예민하고 배우기를 좋아하여 하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공자의 명언. 공자의 논어 공야장: "자공이 물었다.' 공자가 왜 문학 작품이라고 부르는가?' 아들이 말했다:' 너는 배우기를 좋아하고, 하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으니, 말로 쓸 수 있다.' \ "공 아야코, 신비한 박사. 클릭합니다 문' 은 그의 사혈이다. Zhu Zhou: "필사자는 더 민감하지만 배우기가 어렵습니다. 높은 지위에 있는 사람은 질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한다. " 그래서 장례법을 다루기 위해' 부지런하고 좋은 질문' 을 사용하기가 어렵다. "("논어주 ") 또" 고대인의 송문이 매우 넓다 ","공자와 아야코는 확고하고 좋지 않다. 박채장도 좋다 "("사이토 유자어 "권 29) 라고 덧붙였다.
공자는 시인이 아니기 때문에 그는 시가 없다.
좀 어지럽다. 정리하면 됩니다
1, 공자는 말했다: "말할 것도없이 배울 때?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무지하고 만족하지 않는 것은 군자가 아닌가? "
공자가 말했다. "공부를 마친 후 자주 복습하는 것이 즐겁지 않나요?"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남들은 나를 이해하지 못하여, 나는 반감도 생기도 없다. 현혜군자도 아닌가요? ""
2, 공자는 말했다: "영리한 단어 색상, 신선하고 자비로운. 클릭합니다
공자는 이렇게 말했다. "감언이설로 가득 찬 이런 감언이설로 웃는 사람은 인덕이 거의 없다."
쩡 zitao: "나는 하루 세 저장, 다른 사람들을 위해 불충실하다. 클릭합니다 친구를 사귀는 것을 믿지 않습니까? 배울 수 없습니까? ""
쩡 지 (Zeng Zi) 는 이렇게 말했다. "나는 매일 나 자신에 대해 여러 번 반성해야한다. 친구가 믿을 만합니까? 선생님께서 가르쳐 주신 지식을 복습했습니까? "
아들은 말했다: "신사는 배불리 먹고 싶지 않고, 안생을 생각하지 않는다. 민감하고 신중하면 긍정적이고 올바르며 배우기를 좋아한다고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공자가 말했다. "군자는 배불리 먹지 않고, 편안하게 살고, 행동이 예민하고, 말의 신중함이 신중하며, 때론 잘못을 고치고, 배우기를 좋아하더라도.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5. 아들이 말했다: "사람의 무지를 앓지 않으면 사람을 모른다."
아들이 말했다: "사람이 지기를 모르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고, 사람을 모르는 것을 두려워한다.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시 300 위안. 한마디로 공자는' 사순진' 이라고 말했다. ""
공자가 말했다. "시경 시 300 편, 한 마디로 요약할 수 있다.' 사순진' 이다. ♫ ""
7. 아들은 말했다: "나는 10 의 5, 30 을 배우고, 40 은 미혹되지 않고, 50 은 천명을 알고, 60 은 귀를 따르고, 70 은 내가 원하는 대로 하고, 모멘트를 초과하지 않는다."
공자는 "저는 15 살이고 공부에 관심이 있습니다. 서른 살 때, 나는 내 말과 행동에 대해 모두 확신했다. 마흔 살, (다양한 지식을 습득했다) 혼란스럽지 않다. 오십 살 때, 나는 내 운명을 알게 되었다. 60 세 때 남의 말을 들으면 진위를 분간하고 옳고 그름을 판단할 수 있다. 70 세가 되면, 너는 마음대로 할 것이고, 어떤 생각도 규칙을 넘지 않을 것이다. ""
8. 아들이 말했다: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면 스승이 될 수 있다."
아들은 말했다: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기 때문에 스승이 될 수 있다. 클릭합니다
9. 아들이 말했다: "군자는 일주일만 못하다. 소인은 일주일만 못하다."
아들이 말했다: "군자는 결탁하지 않고 소인과 연합하지 않는다."
10, 공자는 "배우고 생각하지 않으면 안 되고, 생각하지 않으면 위태롭다" 고 말했다.
공자는 "독서가 깊이 생각하지 않으면 배울수록 더 혼란스러워진다. 책을 읽지 않고 생각하는 것은 아무것도 아니다. ""
1 1, 공자가 말했다: "네, 여성들에게 가르쳐 주세요! 그것을 아는 것은 그것을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고, 아는 것은 아는 것이다. (서양속담, 지식속담). "
아들은 말했다: "종, 알고 모르는 태도를 가르쳐! 클릭합니다 네가 아는 것은 네가 아는 것이다. 네가 모르는 것은 네가 모르는 것이다. 이런 태도는 현명하다. ""
12 공자는 "사람은 믿지 않는다. 할 수 있는 것을 모른다" 고 말했다.
아들은 말했다: "사람들은 거의 믿을 수 없습니까?
13, 공자는 희씨라고 말했다. "법정 춤은 참을 수 있는데, 왜 안 돼?"
공자는 희라고 말했다. "그는 천제의 춤으로 그 종묘에서 춤을 춘다. 이런 일은 용인할 수 있지만, 용납할 수 없는 것은 무엇이 있는가? "
14 공자는 "관화" 라고 말했다. 즐거움은 음탕하지 않고 슬픔은 다치지 않는다. ""
공자는 "관화의 주제는 기쁨이지만 지나치지 않고 슬프고 슬프지 않다" 고 말했다.
15 공자는 "아무 말도 하지 않고, 아무 말도 하지 않고, 지난날의 잘못을 묻지 않는다" 고 말했다.
공자는 "과거에 대해 논평하지 말고, 이미 한 일에 대해 이야기하지 말고, 과거를 책망하지 마라" 고 말했다.
16, 아들이 말했다: "청취자, 저녁으로 죽었다."
아들은 말했다: "새벽의 이치를 알고, 밤의 죽음은 그만한 가치가 있다."
17 공자는 "군자의 의로움, 소인의 이익" 이라고 말했다.
아들은 말했다: "신사는 의를 알고, 소인은 사리사욕을 안다. 클릭합니다
18, 공자가 말했다: "현사를 보고, 현자를 보고 자성하다."
공자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당신이 성인을 만났을 때, 당신은 그를 존경해야 합니다. 네가 불현한 사람을 볼 때, 너는 자신을 반성해야 한다. ""
19 공자는 "썩은 나무는 조각할 수 없고, 똥의 벽은 깨뜨릴 수 없다" 고 말했다. 무슨 징벌이 있습니까? "
아들은 말했다: "썩은 나무는 조각할 수 없고, 똥의 벽은 그릴 수 없다. 내가 그것을 가지고 어떻게 할 수 있을까? "
20. 아들은 말했다: "민감하고 배우기를 좋아하고, 하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고,' 문' 이라고 한다."
아들이 말했다: "민감하고 배우기를 좋아하고, 자기보다 식견이 적은 사람에게 물어도 창피하지 않아' 문' 이라고 부른다."
공자는 시인이 아니기 때문에 그는 시가 없다.
좀 어지럽다. 정리하면 됩니다
중복이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