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대 시인이 자주 쓴 시' 단산사 뒤의 선경' 이 당시 300 수에 뽑혔다. 이 시는 아침에 불사를 유람한 후의 소감을 묘사하고, 세련된 필법으로 독특하고 조용한 경지를 묘사하며, 시인이 명승지를 유람하는 기쁨과 숭고한 경지에 대한 강한 추구를 표현했다.
시 풍격은 간결하고, 계층이 뚜렷하며, 이미지가 깊고, 의경이 흐트러지고, 간결하고, 감화력이 강하며, 예술이 상당히 완벽하다. 이것은 당대의 독특하고 유명한 시입니다.
아침 일찍 이 고사에 들어서자, 떠오르는 태양이 산 위의 숲을 비추고 있다. 대숲에 가려진 오솔길은 깊은 곳으로 통한다. 선방 앞뒤 꽃과 나무가 울창하고 오색찬란하다. 밝은 산색은 새를 더욱 즐겁게 하고, 맑은 연못물도 마음을 후련하게 한다. 이 순간, 모든 것이 고요하고, 종을 치는 소리만 남았다.
이것은 오언시이지만, 풍격은 고풍스럽고, 언어는 소박하며, 격법은 민첩하다. 그것의 첫 번째 대련은 유수 쌍을 사용했고, 두 번째 대련은 어울리지 않았다. 입의와 수양의 필요성 때문이다. 이 시는 당대 이래 줄곧 높은 찬사를 받았는데, 주로 그 의경이 아름답고 재미가 넘치기 때문이다.
창작 배경
파산은 장쑤 상숙에 위치하고, 절은 소복사를 가리킨다. 그것은 남조에 건설되어 당대 이래 줄곧 오래된 사찰이었다. 상건은 일생 동안 사업에 불만을 품고 명산승경을 자주 유람하며 스스로 즐겁게 놀았다. 이 시는 시인이 단산사 뒤에서 절을 유람할 때 지은 것으로 구체적인 창작 시간은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