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전통문화를 전승하는 제 1 부: 뉴미디어 환경에서 한중 전통문화유산의 현대적 변화 분석
요약: 뉴미디어 시대를 배경으로 뉴미디어 기술 지원 하에 중국 전통문화를 탐구하는 창의적 전환과 혁신적 발전이 현재 연구 핫스팟이 되고 있다. 이 글은 한중을 출발점으로 하여 뉴미디어 기술을 이용하여 한중 역사 문화유산의 현대적 전환과 전승에 대해 논의한다. 한중 지역의 고전 성어 이야기, 고대 문학 작품, 전통 연극, 전통 수공예의 디지털 혁신과 전파를 분석하여 중국 전통문화의 현대적 변화와 전승, 문화 소프트 파워 향상, 대중민족의 정서와 인문적 소양을 높이는 효과적인 방법을 탐구하다.
키워드: 뉴미디어 중국 전통 문화 한중 역사 문화 유산 현대화 개조와 전승;
1 의 연구 배경
전통문화 현대변화의 의미는 새로운 시대의 전통문화의 창조적 전환과 혁신적인 발전에 있다. "인류 문명 발전의 역사는 사람들이 기존 전통을 바탕으로 창조적인 전환과 혁신적인 발전을 해야 전통과 전통문화가 서로 계승하고, 나아가고, 시대와 함께 전진하고, 번창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한다." [1] "역사는 인민이 창조한 것이고, 전통문화는 인민의 근면과 지혜의 결정체이다. 우리는 역사의 지속과 문화 발전의 전승에서 출발하여 계승과 본보기를 바탕으로 혁신해야 한다. " [2] 따라서 전통문화의 현대화는 책임일 뿐만 아니라 담당이자 역사와 시대가 우리에게 부여한 사명이다.
뉴미디어는 전통적인 신문, 라디오, 야외, 텔레비전에 이어' 제 5 매체' 인 새로운 미디어 형태다. 그 강력한 기능은 주로 발달한 디지털 기술과 네트워크 기술, 모바일 네트워크, 지역 무선 네트워크 등의 기술 채널과 인터넷, 컴퓨터, 스마트폰, 태블릿, TV 등의 터미널에 의존하여 대량의 정보와 엔터테인먼트 시스템을 온라인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뉴미디어 기술은 정보의 발행자, 전달자 및 수신자를 동등하게 만듭니다. 사람들은 정보를 게시하고 전파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정보를 받고 즐길 수 있으며 주변 사람과 일, 세계와 상호 작용할 수 있다. "뉴미디어는 상호 작용성과 즉시성, 대중성과 오락성, 멀티미디어 및 하이퍼텍스트, 개인화, 지역사회성이 특징입니다." [3] 새로운 시기에 중국 전통문화, 특히 역사문화유산을 보호하고 전승하는 것은 이미 중요한 역사적 임무가 되었다. 새로운 미디어 기술과 중국 전통문화의 현대적 변화를 결합하여 양자를 서로 보완하는 것은 전통문화의 전승과 보호에 중요한 의의가 있다.
2 한중 지역 역사 문화 유산 소개
"20 1 1 년 6 월 현재 한중에는 국가 명부 6 개, 성급 명부 39 개, 시급 명부 59 개가 있다. 이러한 무형문화유산은 역사 문화를 반영하는 이야기 전설, 민간 희곡, 인민 생활에 가까운 각종 민속활동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게 분포되어 있다. " [4] 그중에서 비교적 유명한 것은 채륜제지전설, 양현 불교음악, 진바민가, 뒤, 양현 꽃꽂이 불꽃놀이 기예, 양현 사화 등이다. 한삼국 시대에 남겨진 역사문화자원과 민속풍은 한중 현지의 전통문화를 풍부하게 하며 뉴미디어 환경에서 뉴미디어 전파플랫폼을 이용해 현대전환과 전승이 절실하다.
3 한중 본토 전통문화는 뉴미디어 형식의 현대적 전환과 전승이다.
(1) 한중 고전 성어 이야기 전설 뉴미디어 형식의 전환과 전승. 성어 이야기는 중국 전통 문화의 찬란한 한 페이지이다. 모든 성어 뒤에는 기억에 남는 역사적 풍운이 있어 풍부한 인문철학과 인생 경험을 담고 있다. 한중 () 은 역사가 유구하고, 한 () 삼국 () 의 역사와 문화가 비교적 풍부하다. 수천 년의 역사 발전 과정에서 명나라 수리잔도, 암도진창, 소하월 추격 한신, 1 인 득도, 장건 이야기 전설, 연천 방수, 찬양 전설 등 익숙한 성어 이야기와 역사 전설이 많이 전해지고 있다. 고전 성어의 이야기, 전설을 정리하고, 병음을 표기하고, 전자책 스타일을 만들고, 리얼리티 발성, 유명인이 낭독하는 오디오를 곁들인다. 슬라이드 PPT 를 만들 수도 있고, 그에 상응하는 사진과 함께 만들 수도 있습니다. 조건부라면 GIF 동적 사진을 사용할 수 있어 더욱 매력적이다. 또한 문화적 전고를 애니메이션으로 표현하거나 오디오 프로그램을 제작하고 문자를 오디오 비디오로 변환해 시청자들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 휴대폰 앱의 온라인 홍보 홍보를 통해 문화의 현장 전달을 실현하다.
(2) 한중 지역의 전통 수공예 뉴미디어 형식의 전환과 전승. 수천 년 동안 중국의 전통 공예는 사람들의 생산 생활과 밀접하게 결합되었다. 도구와 재료를 통해 자연, 사회, 생활에 대한 경험과 이해는 모델링, 도식, 기술, 문화 등의 요소가 비교적 안정적인 기물에 결집되어 있다. [5] 중국 전통공예는 중국 문화의 중요한 구성 요소로서 풍부한 문화유산을 담고 있으며 국가와 민족의 귀중한 문화유산이다. 오랜 역사와 문화로 한중은 한중면피 제작 기술, 채륜제지기술, 한중 장마애석각개판 기술, 양현마섬유 짜기 기술, 성고토소, 양현화포, 사촌황주 양조기술, 서향피알 제작 기술 등 전통적인 수공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이 다채로운 현지 수공예품들은 긴급히 관심과 보호가 필요하다. 오늘날 인터넷 정보 기술이 고도로 발달하고 대중 매체가 활발하게 발전하는 새로운 시대에, 우리는 인터넷 매체를 이용하여 선전과 홍보를 할 수 있으며, 전통 기예가 많은 인민 대중의 인정과 이해를 받을 수 있게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채륜제지기예, 한중쌀가루, 사촌막걸리 등 한중지방전통수공예에 대한 영상가공이 완벽하게 기록되고, 가공과정의 섬세하고 완벽한 전시는 시청자들의 감성적인 욕망과 호기심을 불러일으킨다. 다큐멘터리나 마이크로영화를 촬영하여 아름다운 배경음악에 맞춰 관객들은 이런 전통 수공예를 감상하면서 일종의 정신적 즐거움과 긴장을 느끼며 전통문화의 매력을 느낄 수 있다.
(3) 한중 전통민속문화의 전환과 전승과 뉴미디어 형식의 민속활동. 수천 년의 역사 전고와 잘 알려진 민속 활동을 거쳐 한중은 역사의 진보와 사람들의 사상의 개방을 목격했다. 산시 남부의 다른 지역들의 독특한 자연 풍경보다 한중의 민속 문화는 더욱 독특한 지위와 역할을 가지고 있다.
첫 번째는 한중 민간 문화, 즉 한중 민간이 형성하고 보존한 민간 예술로, 한조, 진바 민가, 양현 불악, 단궁극 등이다. 뉴미디어 형식의 변화에 대해 일부 노련한 민간 연예인과 라이브 공연을 초청해 현장 녹화와 후기 제작을 통해 오디오 비디오 작품을 형성하고, 각 대형 동영상 매체와 인터넷 플랫폼을 통해 투하하거나, 현지 정부가 운영해 현지 역과 주요 공공장소의 LED 스크린에서 방송할 수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이어 한중 민속활동, 한중 민속활동 종류가 다양하다. 남정협수 사화의 죽마, 남정신집의 연화선 공연, 약양창인의 양가죽 격려, 양현의 장두포태극, 양현의 사화, 노군묘회, 춘관발의 춘포, 미안 현 무후묘청명절 등이 있다. 이런 멋진 전통 민속 활동은 한중 민속 문화의 독특한 매력을 보여준다. 뉴미디어의 형태로 전환과 전파를 하면 일부 공식 및 비공식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전파할 수 있어 민간 전파의 힘을 충분히 발굴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빌리 빌리, Ac Fun, 두어, Tik Tok 등과 같은 유명 동영상 사이트의 앵커는 생방송 행사에 초대되어 실시간 생중계와 상호 작용이 가능합니다. 앵커의 개인적 영향력과 미디어 비디오 플랫폼의 강력한 확산력을 통해 더 많은 관심을 끌 수 있고 한중의 독특한 민속활동에 대해 더 많은 사람들에게 알릴 수 있다. 또한, 위챗, 한중민속활동 공익홍보 위챗 공식 계정을 설립, 광대한 인터넷 사용자에게 푸시하여 일정한 홍보 전시 효과를 가지고 있다.
(4)VR 기술과 한중문화관광지의 온라인 결합. 가상 현실 기술은 가상 세계를 만들고 체험할 수 있는 컴퓨터 시뮬레이션 시스템입니다. 컴퓨터를 사용하여 시뮬레이션 환경을 생성합니다. 물리적 동작에 대한 대화식 3D 동적 장면 및 시스템 시뮬레이션으로, 사용자가 환경에 몰입할 수 있도록 합니다.
무형문화유산 외에도 한중에는 풍부한 물질문화유산, 즉 각종 문화관광지가 있다. 그중에는 석문잔도, 고한대, 제대, 마지, 무후묘, 장량 사원 등이 있다. 정부는 특정 자금을 투입하고 전문 기술팀을 고용하여 이러한 문화 관광지를 정확하게 매핑한 다음 컴퓨터 3D 모델링을 통해 온라인 문화박물관을 설립해야 한다. 또한 각 대도시에 도시문화관광지의 VR 체험관을 설치해 대중과 외지 관광객들이 직접 관광지를 방문하지 않고 VR 설비를 이용해 온라인으로 로밍하고, 3 차원 몰입형 가상관광을 체험하고, 관광지 내 물체와 상호 작용하여 3 차원 전감각의 종합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과거 관광객들이 관광지에 들어온 경험에 비해 이 새로운 유람 모델은 관광지 각 지역의 다양한 매개변수와 정보를 완벽하게 수집하고 제공하는 동시에 참여 경험의 문턱을 낮춰 관광객들이 여러 가지 느낌과 심신의 충분한 만족을 얻을 수 있도록 합니다. 인간적인 사고와 디자인 이념을 충분히 반영하다.
4 결론
이 글은 뉴미디어 시대를 배경으로 한중 역사문화유산 전환과 전승에 대한 실행 가능한 전략을 주로 검토하고 온라인 인터넷 미디어 기술, 각종 동영상 플랫폼 및 VR 기술을 통해 각종 문화유산에 대한 영상화, 입체화 제작을 위한 발전 경로를 제시한다. 이 아이디어의 실현에는 정부의 도움과 지원이 필요하며, 뉴미디어의 전파력을 높여 한중문화유산의 전승과 보호가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참고
왕맹치, 오증력. 중국 우수 전통문화의 창조적 변화와 혁신적 발전의 차원과 한계 [J]. 호남대학교 학보 (사회과학판), 2020,34 (01):1-7.
[2] 석저. 중국 전통문화의 현대적 변화-사회주의 핵심 가치 건설 추진 [J]. 극장가, 2019 (12): 219+2
[3] 장지에, 모종, 구름 등. 뉴미디어 시대 전통문화 전파 특징 및 대책 연구 [J]. 도시당보 연구, 2020(03):90-92.
[4] 팬 xiumei, 장 ci. 산시 한중 무형문화유산과 보호 현황 분석 [J]. 미녀와 시대 (1), 20 13(07):43-45.
[5] 그는 바다를 향해 있다. 중국 전통 공예의 현대 가치 연구 [D]. 베이징 과학기술대학, 20 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