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당 태종의 한문 수필
정관 18년에 태종은 신하들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그런데 최근에 세자가 즉위하면 무슨 일이든 처리해야 한다는 지시가 있었는데, 식사를 하려는 모습을 보고 말했다. ”쌀을 아시나요?”라며 “모르겠다”고 말했고, “수확이 힘들 때마다 이런 음식이 있다”고 말을 탔다. 말을 아느냐”고 묻자 “모른다”고 답했고, 배를 타던 중 “배를 아느냐”고 묻자 “모른다”고 답했다. 배는 왕보다 낫고 물은 백성보다 나으니라. 물은 배를 옮길 수도 있지만 배를 뒤집을 수도 있다." , 굽은 나무 아래에 쉬어 있는 것을 보면 두려워하지 말라. "이 나무를 아십니까?"라고 다시 묻자 그는 "모르겠어요"라고 대답했습니다. "이 나무는 구부러져 있지만 밧줄을 잡으면 곧습니다. 복수의 말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정관 18년, 당태종은 신하들에게 “옛날에 태자 태자교육에 대한 말이 있었는데 생각할 여유가 없었다”고 말했다. 이 문제에 대해. 하지만 최근에는 왕자가 세워진 이후로 그가 만나는 모든 것에 대해 가르쳐야 하고 알려주어야 합니다. 그는 음식을 준비하는 것을 보고 “음식이 어떻게 나오는지 아십니까?”라고 물었습니다. ’라고 대답하자 ‘모르겠어요. ’ 나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파종하고 추수하는 모든 농사일은 아주 어렵고 고된 일입니다. 농부들이 농사일을 열심히 하고 노동시간을 들이지 않기 때문에 우리가 늘 이런 밥을 먹을 수 있는 것입니다. ’ 그는 그가 말을 타고 있는 것을 보고 다시 물었다. ‘그 말이 어떻게 생겼는지 아십니까? ’라고 대답하자 ‘모르겠어요. ’ 나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이것은 누군가를 위해 일을 할 수 있는 일입니다. 에너지를 소모하지 않고 일과 휴식을 동시에 할 수 있어서 항상 말을 탈 수 있게 해주는 것입니다. ’ 그가 배를 타고 있는 것을 보고 그는 다시 그에게 이렇게 물었습니다. ‘배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아십니까? ’라고 대답하자 ‘모르겠어요. ’ 나는 말했습니다. ‘배는 군주와 같고, 물은 사람과 같습니다. 물은 배를 띄울 수도 있지만 곧 배를 뒤집을 수도 있습니다. 어찌 두려워하지 않을 수 있겠습니까? ’ 그는 굽은 나무 아래 쉬고 있는 것을 보시고 다시 그에게 물으셨습니다. ‘굽은 나무가 어떻게 곧게 될 수 있는지 아십니까? ’라고 대답하자 ‘모르겠어요. ’ 나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이 나무는 비뚤어져 있지만 그 위에 먹선을 긋는다면 곧게 펴서 목재가 될 수 있습니다. 군주는 때로는 터무니없는 짓을 하기도 하지만, 열린 마음으로 조언을 받아들임으로써 현명해질 수 있습니다. 이것은 푸숴가 말한 것이며, 스스로 참고할 수 있는 것입니다. '' 2. 한문 번역 "당태종은 사람을 거울로 삼는다"
"당태종은 사람을 거울로 삼는다"는 한문이 아니라 다음과 같이 번역된 문장이다: "당태종 사람을 거울처럼 대한다."
1. 사람을 거울로 삼아[yī rén wéi jìng] 다른 사람의 성공과 실패를 자신의 기준으로 삼는다. "묵비공중"에서: "군자는 거울을 보지 않는다. 물은 사람을 비춰준다." 물 속에 거울을 들고 있으면 그 사람의 모습을 알 수 있고, 사람 속에 거울을 들고 있으면 행운과 불운을 알 수 있다. 2. 관용어에 대한 암시:
『묵자·제5권』에는 다음과 같은 사건이 기록되어 있다. 춘추말기, 항상 만국의 대군주로 알려졌던 진나라는 중원은 내부적으로 분열되어 점차적으로 여섯 가문으로 나뉘어져 여섯 가문은 장수들의 지배를 받게 되었는데, 이들은 지씨(智氏), 범씨(象씨), 중흥씨(趙씨씨), 한씨씨(趙씨씨)이다. 위씨(魏氏)는 각각 자신의 영토와 군대를 갖고 있으며, 자신을 강화하기 위해 계속해서 지씨(象氏) 가문의 지보야오(象柱氏)를 멸하고, 이때 한강자와 위환자가 세 가문의 군대를 모아 조향자를 공격했다. "지금 조 가문의 운명은 우리 두 가문의 미래 운명이다." 조씨가 아침에 망하면 우리도 저녁에 망하고, 조씨가 저녁에 망하면 우리도 내일 아침에 망할 것이다. 우리 셋이 힘을 모아 함께 지백요를 물리쳐야만 우리의 안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한씨와 위씨는 조씨와 안팎으로 협력하여 내외 공격으로 지백요를 격파했다. 세 가문은 지씨의 땅을 나누어 강성해졌고, 나중에는 모두 칠영웅 중 하나가 되었다. 전국시대 묵자는 “재능 있는 사람은 물을 거울로 삼지 않고 사람을 거울로 삼는다. 물을 거울로 삼으면 자신의 얼굴만 볼 수 있지만, 사람을 거울로 삼으면 무엇이 자신에게 좋고 무엇이 해로운지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
3. 당태종의 상벌에 관한 한문 번역
사마광은 『자치통전』에 당태종이 18명의 신하에게 26차례 포상했다고 기록했다. < /p >
항의 의사인 웨이정(Wei Zheng)은 가장 많은 보상을 받았는데, 주요 상금 8개, 비단 1,900개, 동전 400개, 황금 항아리 1개, 금 10파운드, 집 한 채, 말 두 마리를 받았습니다. 태종은 위의 관리들에게 명령했습니다. 아홉 번째 대원이 와서 애도하고, 그를 위해 직접 비문과 묘비를 써 주었습니다.
그는 장관들에게 “사람들은 구리를 거울로 삼아 옷과 모자를 고치고, 역사를 거울로 삼아 부침을 알며, 사람을 거울로 삼아 득실을 안다”고 말했다. 위정은 죽었고 나는 거울이 되었다(구리를 거울로 삼으면 옷을 곧게 할 수 있고, 역대 왕조를 거울로 삼으면 나라의 번영을 알 수 있고, 사람을 거울로 삼으면 나라의 번영을 알 수 있다.) 나는 실수를 방지하기 위해 항상 이 세 개의 거울을 보관하고 있습니다. 이제 Wei Zheng은 죽으면 거울을 잃게 됩니다!)" 그는 동부 투르크족을 두 번 격파한 장군 Li Jing에게 보상하여 3,000개를 주었습니다. 비단을 만들어 호를 500호로 늘리고, 좌광로의사를 겸직하게 했습니다. 왕자를 도와 건제의 치세를 수행하고 여러 차례 직접 건의한 우진녕과 공영달은 각각 금 1캐티와 비단 500필을 받았습니다.
아시나 쉬어(투르크족)는 고창을 평정한 후 모든 장군들이 포상을 받았는데, 황제의 명령이 없었기 때문이다. 황제의 명령을 받은 후에도 보상을 받아들이지 않았고, 칙령이 내려진 후에는 일부 낡고 허약한 신하들과 불량품만 받았습니다. 당태종은 그의 성실함과 신중함을 높이 평가하여 고창(高昌)에서 탈취한 귀중한 검과 화려한 비단 1000개를 하사하였다.
당태종은 조정관료와 군장에게 포상을 했을 뿐만 아니라, 기층 관료에 대한 포상도 매우 중요하게 여겼습니다. 정관 3년(서기 629년) 11월, 당태종이 보낸 사신이 양주(지금의 감숙성 무위시)에 도착했는데, 태수 이달량이 아주 좋은 독수리를 갖고 있는 것을 보고, Li Daliang은 동의하지 않았습니다. Taizong에게 사냥을 거부했지만 특사가 당신을 위해 독수리를 원한다는 것은 당신의 의견에 어긋납니다. 그 자신의, 그것은 당신이 누군가를 부적절하게 고용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태종은 비밀목록을 보고 매우 기뻐하며 리달량의 충성심과 성실함을 칭찬했고, 리달량에게 후병 한 병과 순월의 '한지'를 선물로 주었다. 정관 14년(서기 640년) 10월 상순, 당태종이 사냥을 하러 퉁저우에 가던 중 그날 악양현(지금의 시안시 연량구)을 지나갔다. 도로와 교량 건설이 농사철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태종은 깊은 감명을 받고 손으로 쓴 인장을 주었고 곧 그를 신안현 행정관으로 승진시켰습니다.
당태종은 공덕이 있는 사람에게는 상을 주고, 잘못한 사람에게는 벌을 주어야 한다. 그가 포상하는 관리들은 대부분 정직하고 정직하며 정직한 사람들이고, 그가 처벌하는 관리들은 주로 반역, 부패, 불법 행위, 아첨하는 사람들이다.
『자지통견』에는 큰 공을 세운 장관은 물론 측근과 친인척까지 포함해 수십 명의 관리들이 그에 의해 처벌을 받았다고 기록되어 있다. 후준기는 태종을 도와 천하를 정벌하고, 현무문 혁명을 일으키고, 군대를 이끌고 원정에 나선 중요한 장군이다. 태종의 조카 조커(趙姓) 등과 함께 처형당함.
정관 19년 정월, 태종은 요동에 군대를 파견하고 위정(魏聯)을 군수 수송 책임자로 임명했다. 그러나 그는 임무에 실패하여 600여 척의 곡식 운반선이 루시타이(Lusitai)에 좌초되어 낙양(洛陽)으로 보내져 해고되었다.
창저우 주지사 시비안(Xi Bian)이 부패와 뇌물 수수 혐의로 기소되자 태종은 누군가에게 내려와 그를 직접 감독하고 처형하라고 명령했다. 정관 6년(623년) 9월, 동주 태종 경덕(智德)이 당 태종(唐宗)이 주최한 연회에 참석했는데, 한 사람이 앞에 앉아 있는 것을 보고 화를 내며 말했다. 당신은 내 위에 앉아 있습니까?”당 태종 그의 사촌 인 성왕 이도 종이 그의 밑에 앉아 그를 설득하려고했습니다. Yuchi Jingde는 그것을 사지 않았을뿐만 아니라 거의 눈이 멀었습니다. 리 다오종.
당태종은 매우 화가 나서 “당신은 여러 번 법을 어겼으니 자책하지 마십시오. 나라의 기강은 상벌로만 유지될 수 있습니다. 부당한 청탁을 항상 베풀 수는 없다. 반성하고 바로잡아야 한다.” 후회를 남기지 말라. 그 이후로 Yuchi Jingde는 겁을 먹고 자제를 많이 했습니다.
정관 19년(서기 645년) 겨울, 태종은 북방 원정에서 군대를 이끌고 조선으로 건너가 의주(현 하북성 이현)를 지나갔다. Chen이라는 성의 Sima는 온실에서 자란 야채를 황제에게 기증했습니다. Taizong은 그것이 아첨 행위라고 생각하고 Chen Sima를 해고했습니다. 당태종이 나라를 다스리고 관리하는 일을 보면, 그는 호불호가 뚜렷하고, 돈을 아끼지 않고, 나라에 공헌한 사람들에게 큰 포상을 하지 않았음을 알 수 있다. 반역을 모의한 자를 죽이며 부패와 뇌물을 용납하지 아니하며 직무를 태만히 하는 자는 죽임을 당할 것이며 추방할 자는 제명할 것이며 몰수할 자는 재산을 몰수할 것이니라 ; 아첨하는 사람들은 비웃음을 받고 직위에서 제거될 것입니다.
당 태종은 실질적인 집행을 통해 나라와 관료들을 다스렸으며, 그 결과 훌륭한 통치가 이루어졌고 후대에 나라를 다스리는 귀중한 경험을 남겼습니다.
4. 고대 문헌 "당 태종 안민"의 원문 및 번역
원문: 정관 9년에 태종이 신하들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평화, 궁궐의 아름다움은 보물이었고, 양제의 소원은 여전히 만족스럽지 못했습니다. 나는 끝없는 정복과 동서의 정복, 그리고 사람들의 멸망으로 이어지는 군사적 폭력을 보았습니다. 그래서 나는 밤낮으로 일하여 세상을 평화롭게 하여 더 이상 코비가 활동하지 않게 하고, 나라를 나무 심듯이 다스리면 백성들이 행복해집니다. 뿌리가 흔들리지 아니하면 가지와 잎이 무성하리니 어찌 백성이 불행하리요."
번역: 정관 9년(이세민 재위) 태종. 수나라가 경비병들에게 말했다: "(수나라의 문황제가) 막 도성을 평정했을 때, 궁궐은 미인들과 골동품들로 가득 차 있었습니다. (그러나) 수나라의 양제는 여전히 만족하지 못하고 계속 묻습니다. 이로 인해 수나라가 멸망하게 된 것입니다. 나는 이것을 눈으로 직접 목격하고, 천하를 평화롭고 평화롭게 만들어 병역이 만연하지 않도록 밤낮으로 노력했습니다. 나라는 해마다 풍작을 거두고 백성은 평안히 살며 일을 하리라. 나라를 다스리는 것은 나무를 심는 것과 같으니 왕이 있으면 가지와 잎이 무성하리라. 5. 당 태종을 설득하기 위한 위정의 한문 수필. 당 태종을 설득하기 위한 관련 언급은 대부분 『진관정의』에서 찾아볼 수 있다. , 그 중 가장 유명한 것은 "태종 황제를 훈계하는 10 가지 생각"입니다.
중화서적 『고당서·위정전』 구두판 중 『태종을 훈계하는 10가지 사상』 전문은 다음과 같다. 멀리 나가려는 사람은 뿌리를 튼튼히 해야 하고, 나라의 안전을 생각하는 사람은 덕과 정의를 쌓아야 한다. 근원이 깊지 않으면 어떻게 시냇물이 멀리 흐를 수 있겠습니까? 뿌리가 튼튼하지 않으면 나무가 어떻게 길 수 있겠습니까?
당신이 별로 덕이 없고 나라의 통치를 바라고 있다면 비록 어리석더라도 그것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알면, 하물며 현명하고 현명한 것이 얼마나 더 나쁜가! 인간의 통치자는 신의 무기 중 가장 중요한 존재가 되어야 하며, 그는 넓은 영토에 살아야 하며, 하늘의 높은 곳을 존경해야 하며, 국경 없이는 결코 안식할 수 없을 것입니다. 평안하게 살 생각을 하지 않고 위험에 대비하고, 사치를 삼가고 검소하며, 지나치게 덕이 되지 않고, 욕망을 이기지 못하고, 나무를 크게 하기 위해 뿌리를 자르는 것도 이와 같다. , 장수를 위해 소스를 차단합니다.
천국의 운명을 물려받은 모든 국가 원수들은 늘 걱정과 근심으로 이야기한다. 그의 업적은 성공했지만 그의 덕은 쇠퇴하고 있다. 시작이 좋은 사람은 성공하고, 끝을 극복하는 사람은 소수를 압도합니다. 얻기는 쉽지만 유지하기는 어렵습니다. 과거에는 넉넉했지만 지금은 부족합니다. 왜일까요? 남편은 근심 걱정이 있을 때 부하들을 정성을 다해 대하고, 뜻을 이룬 후에는 모든 일에 최선을 다하고 자랑스러워합니다.
성실하면 오월과 하나가 되고, 교만하면 살과 피가 길이 된다. 동지는 그를 가혹하게 처벌하고 힘과 분노를 사용했지만 여전히 자비 없이는 살려주기를 거부했으며 존경하는 표정을 지었지만 확신하지 못했습니다.
큰 불만이 아니라 사람의 문제이기 때문에 배를 들고 전복시킬 때는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달리는 자동차에 밧줄이 썩었다면 어떻게 부주의할 수 있겠습니까? 통치자로서 당신이 원하는 것을 진심으로 볼 수 있다면 그것에 대해 생각하고 자신을 억제할 수 있을 만큼 알고, 어떤 일이 일어날 때 그것을 아는 것에 대해 생각하고 큰 위험을 생각할 때 그것을 아는 것에 대해 생각하십시오. 겸손하고 서두르며 넘칠까 두려울 때는 강과 바다, 수백 개의 강을 생각하고, 방황할 때 그것을 극복하는 세 가지 충동을 생각하십시오. , 당신은 신중하게 시작하고 끝을 존중할 것을 생각하고, 당신이 방해를 받을 것을 걱정할 때 당신은 악을 비방하고 싶을 때 당신의 몸을 바로잡아 악을 제거할 것을 생각합니다. 아무 생각도 하지 마십시오. 기쁨 때문에 불의로 보상을 받는다면, 분노 때문에 무분별하게 벌을 받지는 않을 것입니다.
요약하면 10가지 생각과 9가지 미덕이 있습니다. 할 수 있는 것을 따르고 좋은 것을 선택하면 됩니다. 그러면 지혜로운 사람은 최선을 다해 계획을 세울 것이고, 용감한 사람은 최선을 다할 것이며, 자비로운 사람은 이익을 널리 퍼뜨릴 것이며, 신실한 사람은 그에 충성을 다할 것이며, 군주와 신하들은 아무것도 얻지 못할 것입니다. 그들은 허난 여행의 즐거움을 누릴 수 있고, 소나무와 나무의 생명을 지탱할 수 있으며, 아무 말도 하지 않고 하프를 연주하고 활에 걸 수 있습니다.
왜 굳이 열심히 생각하고, 다른 사람을 대신하여 임무를 수행하고, 똑똑한 눈과 귀를 사용해야 할까요? Xuancheng이라고도 알려진 Wei Zheng (580-643)은 당나라의 정치가, 사상가, 작가 및 역사가였습니다. 그는 솔직한 조언과 당나라의 태종 황제를 도운 공로로 후대에 "정관 정"으로 알려졌습니다. "세대의 이름"을 수립하는 데. 그는 "Shu", "Liang Shu", "Chen Shu", "Qi Shu"등의 서문을 집필했습니다. 그의 발언은 "Zhenguan Zhengyao"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 전해지는 가장 유명한 훈계는 '태종십사훈계'이다. 당 태종은 즉위 초기에 수나라의 교훈이 멀지 않았기 때문에 열심히 통치할 수 있었고, 그의 업적이 커짐에 따라 그의 삶은 점차 호화로워졌다”고 말했다. 법령에 따라 말한 것”이라며 “귀에 거슬리는 말이 마음에 들지 않았다”고 말했다.
위정은 이를 걱정하고 그에게 조언하기 위해 많은 에세이를 썼다. <태종을 훈계하는 십상>도 그 중 하나다. 전문은 '나라의 안전을 생각하는 사람은 덕과 의를 쌓아야 한다'라는 주제에 초점을 맞춰 당 태종 황제는 정치를 시작하는 데 신중하고 종말을 존중하며 기부금을 받아들일 것을 권고했다. 마음을 열고 보상과 처벌에 공정해야 합니다. 우리는 검소함을 옹호하고 사람들의 힘을 가볍게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이러한 사상은 여당과 당나라의 통합을 바탕으로 한 것이지만, 객관적으로는 민중의 요양과 요양을 가능하게 하여 당초의 번영에 이바지하였다.
이 글은 논의할 문제를 텍스트로 연결하기 위한 단서로 '사고'를 사용하며, 명확한 글쓰기와 세심한 구조를 갖추고 있으며, 철저한 추론과 유려한 운율, 충분한 추진력을 갖춘 은유, 평행 및 대조의 수사적 기법을 사용합니다. 훌륭한 에세이입니다.
"태종 십사상"의 번역: 나무가 크게 자라려면 뿌리를 안정시켜야 하고, 샘이 멀리 흐르려면 근원을 닦아야 한다고 들었습니다. 나라를 안정시키려면 도덕과 인(仁)과 정의를 쌓아야 한다. 샘의 근원은 깊지 않으나 물은 멀리 흐르고, 뿌리는 튼튼하지 못하나 나무는 자라기를 원한다.
나는 깊은 도덕심은 없지만 나라가 안정되기를 바랍니다. 비록 지위가 낮고 지식도 부족하지만 당신처럼 똑똑하고 현명한 사람은 말할 것도 없고 이것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압니다! 군주는 황제로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세계에서 존경을 받고 있으며, 황제의 권력의 위엄을 존중하고 항상 정권의 평화와 아름다움을 유지해야 합니다. 안락한 환경에서 위험을 생각하지 않고, 사치를 피하고, 검소함을 실천하면 도덕이 관대할 수 없고, 기질이 욕망을 이기지 못한다면, 이는 나무의 뿌리를 파서 나무가 무성하게 하는 것과 같거나, 스프링의 소스를 차단하여 더 멀리 흐르게 합니다.
고대의 모든 황제들은 하나님이 주신 중요한 사명을 맡았는데, 그들 중 누구도 나라를 깊이 염려하지 않고 통치에 있어서 놀라운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군주의 도덕적 성격이 쇠퇴하기 시작했습니다. 많은 군주가 처음에는 잘했지만 끝까지 견디는 사람은 많지 않았을 것입니다. 세상을 붙잡는 것보다 얻는 것이 더 쉽기 때문일까요? 과거에 우리가 세계를 정복할 때에는 힘이 넘쳤는데, 지금은 세계를 지킬 힘이 부족합니다. 왜 그럴까요? 보통 사람이 근심이 많을 때에는 자신의 대상을 진심으로 대할 수 있어야 하며, 일단 성공하면 기질을 방종하고 남을 업신여기게 됩니다.
북에 있든 남에 있든 성실하면 가족을 이룰 수 있다. 남에게 오만하면 친척이 남이 된다. (백성을) 징벌하기 위해 엄한 형벌을 쓰고, (백성을) 겁주기 위해 위엄과 분노를 써도 (신하)는 형벌을 피하고 싶어하고, 왕의 은총을 감사하지 않고, 표면적으로는 공경하지만 납득하지 못합니다. 그들의 마음 속에.
왕에 대한 (신하)의 원한은 크고 작지 않고 두려워 할 것은 배를 운반하고 배를 뒤집을 수있는 서민 (물과 같습니다)뿐입니다.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과속하는 마차가 썩은 밧줄로 움직인다는 사실에 주목할 수 없습니까? 군주로서 정말로 할 수 있다면 마음에 드는 것을 볼 때마다 스스로 경고하는 것으로 만족해야 하며, 무언가를 건설할 생각이 있다면 적당히 멈춰 백성을 안정시킬 생각을 해야 합니다. ; 황제의 높은 지위를 생각하면 겸손을 생각하고 자기 수양을 강화해야 합니다. ) 많은 강. 사냥을 좋아하는 사람은 그물 한쪽을 떠나는 것을 생각하고, 느슨한 마음이 두려운 사람은 시작과 끝을 조심스럽게 생각합니다. 속임을 당했다면 목사들의 의견을 겸손히 받아들여야 하고, 법정에서 비방과 악의가 있을 가능성을 고려한다면, 은혜를 베풀 때 악한 사람을 폐위시키기 위해 자신(재능)을 바로잡을 생각을 해야 하며, 일시적인 쾌락 때문에 부당한 보상을 하는 경우에는, 단지 지금 화가 난다고 해서 이를 남용해서는 안 된다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깊이 생각해야 할 이 10가지를 종합적으로 행하고, 이 9가지 덕목을 장려하고, 인재를 선발하여 임명하고, 좋은 의견을 선발하여 경청한다. 그러면 지혜로운 사람은 자신의 전략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고, 용감한 사람은 자신의 힘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으며, 친절한 사람은 자신의 호의를 널리 퍼뜨릴 수 있고, 정직한 사람은 자신의 은총을 널리 퍼뜨릴 수 있습니다. 6. 당태종은 겸허하게 한문을 고쳐 번역했다.
당태종은 겸허하게 한문을 고쳐 이렇게 말했다. 그런데 최근에는 세자가 세워진 이후로 식사 준비를 하는 모습을 보고 모든 것을 가르쳐야 했습니다. : '음식이 어떻게 나오는지 아세요? '모르겠어요.' 나는 '파종하고 수확하는 모든 농사일이 매우 힘들고 힘든데, 이런 일은 농부들이 열심히 일하고 줍지 않기 때문에 일어난다'고 말했습니다. 그가 말을 타고 있는 것을 보고 다시 물었다. “그 말이 어떻게 되었는지 아십니까?” 그는 “모르겠어요.”라고 대답했습니다. 다른 사람들." 당신은 일을 쉬고 힘을 잃지 않을 수 있으므로 항상 말을 탈 수 있습니다. "그가 배를 타는 것을보고 그는 다시 물었습니다. "배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아십니까?" "모르겠습니다."
’ 나는 말했습니다. ‘배는 군주와 같고, 물은 사람과 같습니다. 물은 배를 띄울 수도 있지만 곧 배를 뒤집을 수도 있습니다. 어찌 두려워하지 않을 수 있겠습니까? ’ 그는 굽은 나무 아래 쉬고 있는 것을 보시고 다시 그에게 물으셨습니다. ‘굽은 나무가 어떻게 곧게 될 수 있는지 아십니까? ’라고 대답하자 ‘모르겠어요. ’ 나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이 나무는 비뚤어져 있지만 먹줄을 긋는다면 곧게 펴서 목재가 될 수 있습니다. 군주는 때로는 터무니없는 짓을 하기도 하지만, 열린 마음으로 조언을 받아들임으로써 현명해질 수 있습니다. 이것은 푸숴가 말한 것이며, 스스로 참고할 수 있는 것입니다. '”
원문 :
진관 18 년에 태종이 신하들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고대에 왕자에게 태교가 있었지만 나는 아무것도 없었습니다. 그렇게 할 시간입니다. 그런데 최근에는 왕자가 세워질 때마다 뭔가를 만나면 항상 지시를 내리곤 했는데, 밥을 먹으려는 모습을 보면 “밥 아는 거 있어?”라고 하더군요. ’ 그는 이렇게 대답했습니다. ‘모르겠어요. ' 그는 '농사가 어려울 때마다 인력을 써야 하고, 시간을 들이지 않으면 늘 이 음식을 먹게 된다'고 말했다. ’ 말을 타고 있는 모습을 보고 ‘말을 아시나요? ’ 그는 이렇게 대답했습니다. ‘모르겠어요. ' 그는 '다른 사람을 위해 열심히 일할 수 있고 최신 뉴스를 따라가고 최선을 다하지 않는 사람은 항상 말을 가질 수 있습니다. ’ 배를 타고 있는 모습을 보고 ‘배를 아시나요? ’ 그는 이렇게 대답했습니다. ‘모르겠어요. ’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배는 왕보다 낫고 물은 보통 사람보다 낫습니다. 물은 배를 옮길 수도 있지만 배를 뒤집을 수도 있습니다. 당신은 다른 사람들의 주인이므로 두려워하지 마십시오! ’ 굽은 나무 아래 쉬고 있는 것을 보고 다시 ‘이 나무를 아시나요? ’ 그는 이렇게 대답했습니다. ‘모르겠어요. ' 그는 말했다: '이 나무는 구부러져 있지만 밧줄을 얻으면 곧을 것입니다. Fu Shuo가 말한 내용은 스스로 배울 수 있습니다. 7. 당태종은 인재를 구하고 있었다 고대문
원문 :
황제는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덕의 칭호를 부여했지만 오랫동안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그는 올라가서 심문하면서 "우리가 최선을 다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오늘날 천재가 없습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군자는 사람을 무기처럼 사용하고 각자의 장점을 활용합니다. 어떻게 그럴 수 있습니까?"라고 말했습니다. 고대에 통치했던 사람이 다른 세대의 재능을 빌린단 말이지? 뭐가 문제인지 모르면 평생 누명을 쓰게 될 수도 있다!"
번역:
당태종은 풍덕이에게 인재를 추천해 달라고 부탁했지만 오랫동안 아무도 추천하지 않았습니다! 태종이 묻자 그는 "내가 최선을 다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오늘 뛰어난 인재가 없는 것뿐이다!"라고 대답했다. 태종이 말했다: "사람을 사용하는 것은 도구를 사용하는 것과 같습니다. 모든 물건은 그 장점을 활용해야 합니다. 고대에는 나라를 더 좋게 만들 수 있습니다." 위대한 통치를 이룬 황제가 다른 왕조의 재능을 빌렸습니까? 우리는 사람을 알아볼 수 없다는 것이 걱정됩니다. 어떻게 이 세대의 사람들을 속일 수 있습니까?”
설명:
위: 당나라 태종을 가리킨다.
인재 추천 : 재능 있는 사람을 추천합니다.
하지만: 그냥.
루치: 식기를 사용하는 것 같은 거죠.
다스리다: 나라를 잘 다스리다.
가장 큰 문제: 그냥 두렵습니다.
거짓 비난: 거짓 비난, 폄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