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원쉬안의 여동생은 조원팡이다.
복각
조원쉬안은 여동생에게 작가가 되기 위한 훈련을 시켰다
□라이첸
최근 제53회 볼로냐 국제아동도서전에서 이탈리아 박람회에서 62세의 중국 아동문학 작가 차오원쉬안(曹文宣)이 2016년 '국제 안데르센상'을 수상했다. 중국 작가가 이 영예를 얻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 상은 '작은 노벨 문학상'이라 불리는 아동문학 분야 세계 최고 권위의 상이다.
이 소식이 큰 주목을 받았을 때 사실 조원쉬안은 북경대 중국학과 교수로서 류진윤, 천강공 같은 학생들을 가르쳤을 뿐만 아니라 무용도 가르쳤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거의 없었을 것이다. 염성 사범대학교에서 그의 여동생은 작가 훈련을 받았습니다. 여기에는 잘 알려지지 않은 이야기가 있습니다.
1. 집에서는 좋은 아버지
1954년 1월, Cao Wenxuan은 장쑤성 옌청현 친난진 저우화 마을에서 태어났습니다. 카운티 소재지로. 그는 가족 중 장남으로 4명의 자매가 있습니다. 막내 여동생은 1966년에 태어나 그보다 12살 어립니다.
저의 아버지인 조귀성(曹悲生)은 어린 시절 독학을 했고 지식이 풍부했습니다. 그는 나중에 Zhouhuo 초등학교에서 가르쳤고 나중에는 학교의 교장을 역임했습니다. 그는 수십 년 동안 Zhouhuo 초등학교의 교장을 역임했으며, 외지고 알려지지 않은 시골 초등학교를 녹색 섬과 같은 새로운 학교로 건설했습니다. 그리고 교장으로서 그는 여전히 수업이 없는 시간에는 교실 뒤쪽에 앉아 강의를 듣는 등 학생들을 가르치겠다고 고집하고 있다. 그리하여 그는 옌청지역 전체의 교육전선에서 기치가 되었다. 한동안 불경을 찾아 배우러 오는 사람들이 끝도 없이 많았다.
Zhouhuo 마을 사람들은 Cao Guisheng을 어른과 어린이 모두를 옛 교장이라고 부릅니다. 마을 간부들과 이웃들이 그를 방문하여 그들이 직면한 어려운 문제를 논의하곤 했습니다.
독서를 사랑하는 조귀성 씨는 아이들에게도 독서와 사랑에 빠지도록 지도했다. 그는 '홍루몽', '삼국지연의', '선비' 등 중국 고전문학의 걸작을 자주 읽고, 집에도 책을 소장하고 있다. 나중에 Zhou Huo 초등학교에는 작은 도서관이 있었고 Cao Wenxuan과 Cao Wenfang은 종종 그곳에 가서 공부했습니다.
조귀성(曹悲生)은 장쑤성 북부 땅을 사랑하고, 저우화촌의 모든 사람들과 친숙하며, 그들의 성격 특성과 희로애락을 아주 잘 알고 있다. 그는 끝없이 풍부한 이야기를 갖고 있었고, 이는 나중에 그의 아이들에게 귀중한 창의적 자원이 되었습니다.
조귀성은 고향에서 '소설가'로 알려져 있는데, 서사에 능숙하고, 그의 말 속에는 일련의 이야기가 담겨 있다. Cao Wenxuan은 에세이 'Lobbying'에서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아버지가 돌아가신 후 나는 아버지가 평생 동안 자신과 다른 사람에 대해 말씀하신 내용을 항상 생각했습니다. 이 이야기는 아버지가 나에게 남긴 무궁무진한 부입니다." Guisheng은 자신의 생활 창고에 있는 자재의 절반을 Cao Wenxuan에게, 나머지 절반은 Cao Wenfang에게주었습니다. 1985년 조원팡은 염성사범학교를 졸업하고 문학 창작에 참여하기 시작했다. Cao Guisheng은 자신이 아들과 같은 문학적 재능을 가지고 있다고 완고하게 믿었으므로 은퇴 후 Yaonv에게 에너지를 바쳤습니다. 이후 그는 뇌경색으로 인해 편마비가 되었지만 여전히 목발을 사용하여 매일 집에서 출발하여 거리를 10마일 이상 걷고 다시 운동을 시작했습니다. 어느 날, 그는 길에서 조문헌(曹文官)과 조문방의 스승인 리유첸(Li Youqian)을 만났고, 야온브도 소설을 쓰기 시작했다고 기쁜 마음으로 말했다.
조귀성은 『기억의 기록』, 『경험의 기록』, 『생활의 기록』을 썼다. "역사 기록"에는 "결핵 자매", "수관", "네일이라고 불렀다", "멍청한 남편", "여드름을 만지다"등 100 개가 넘는 소설 제목이 있습니다. 이 이야기는 그가 남긴 참신한 자료입니다. 그의 딸에게.
2. 작은 추종자
조문헌은 집안의 외아들이자 장남이고, 조문방은 집안의 막내딸이다. 가족에서. 1970년 조원쉬안은 중학교를 졸업했다. 곧 그는 진난공작소의 취재팀에 들어갔고, 당시로서는 높은 연봉으로 여겨졌던 월급을 수십 위안이나 받았기 때문에 집에서도 우대를 받을 필요가 없었다. 집안일은 했지만 힘든 육체 노동도 면제받았다. 때때로 그는 비둘기를 날리고, 때로는 낚시를 하고, 혼자 놀기도 하고, 결국 조금 외로워서 그의 어린 딸이 그의 작은 추종자가 됩니다.
조문헌은 비둘기를 놓아주러 갔다. 조문방은 셋째 누나의 코트를 입고 아버지의 큰 천신발을 끌고 달려가다가 신발이 떨어졌다. Cao Wenxuan이 낚시하러 갔을 때 그녀는 작은 벤치를 옮겨 그 옆에 앉았습니다. 가서 동생한테 가져다 줘! 그녀는 자신이 중요하고 따라서 행복하다고 느낍니다. 낚시는 피곤한 일이다. 오랫동안 앉아 있으면 찌가 전혀 움직이지 않았다. 어린 소녀는 더 이상 가만히 앉아 있지 못하고 계속 소리를 지르며 다음 순간의 수확을 기대하고 포기할 생각이 없어 그녀를 달래고 위로하며 조용히 해달라고 부탁했습니다. . 그가 다시 의자에 앉아 물을 바라보자 그녀는 땅에 있는 진흙을 집어 물에 던졌습니다. 갑자기 물이 파문을 일으키고 파도가 해안을 향해 퍼졌습니다. "돌아가서 때려잡아라!" 겁을 주려는 것임을 알기에 두려워하지 않았다... 여동생은 외로웠던 그의 시절을 더욱 따뜻하고 활기차게 만들어주었다.
네 여동생 중 여동생은 조문쉬안과 가장 오랜 시간을 보내며 그에게서 가장 많은 관심과 사랑을 받았다. 과거를 되돌아보면 Cao Wenxuan은 항상 자신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밤에 별이 빛나는 하늘 아래, 여위지만 강한 소년, 여동생을 목에 앉히고 들판 옆 길을 따라 몇 마일을 걷고, 세 개를 건너는 모습입니다. 네 개의 어둡고 고요한 마을, 그리고 깜박이는 도깨비불이 있는 황야, 그의 바지 다리는 이슬에 젖었고, 그는 내내 자신을 격려하기 위해 떨면서 노래를 불렀지만, 어둠 속에서 개 한 마리가 짖어대게 되었고, 너무 무서워서 동생을 업고 헐떡거리며 달려가는데... 그리고 이건 어린 소녀를 데리고 먼 마을로 영화를 보러 가는 것 뿐인데...
3 .. 보고 듣는 것의 영향
물론 Cao Wenxuan은 어린 소녀들을 데리고 갈 줄만 아는 것이 아니라 비둘기를 날리고 낚시를 하고 영화를 보는 것도 Cao Wenfang에게 주었다. 긍정적인 에너지가 넘친다.
1972년 유명 아동문학 작가 리유첸(Li Youqian)은 옌청현 문화센터 서기로 일하며 젊은 아마추어 작가들을 멘토링하는 임무를 맡았다. 초가을 어느 날, 마을 문화국장은 Li Youqian에게 Cao Wenxuan의 집에 가서 그의 소설을 읽어달라고 부탁했습니다. Cao Wenxuan과 그의 아버지 Cao Guisheng이 그들을 맞이했고, 그 뒤를 이어 6~7세의 어린 소녀가 눈물을 글썽이며 이 낯선 사람들을 호기심 어린 눈빛으로 바라보고 있었습니다. 그녀는 Cao Wenxuan의 막내 여동생 Cao Wenfang입니다. 그녀는 어둠 속에서 호기심 많은 눈으로 오빠의 문학에 대한 집착과 부지런함을 지켜보고 있습니다.
1974년부터 1977년까지 조원쉬안은 북경대학교에서 공부하던 중 이 기간 겨울방학을 맞아 집으로 돌아와 며칠 동안 집필을 멈추지 않았다. 장쑤성 북부의 겨울은 매우 춥습니다. 집 뒤편의 강은 두꺼운 얼음층을 가지고 있으며, 문과 창문을 통해 집 안으로 들어오는 찬 공기는 면화를 신어도 여전히 추위로 인해 손발이 저립니다. 당시에는 난방도구도 없었기 때문에 어머니에게 발에 신을 특대형 무명신을 만들어 달라고 부탁하고 밤새도록 글을 썼다. Cao Wenxuan은 등불, 강에서 얼음이 깨지는 소리, 집 밖에서 걸어다니는 늙은 아버지의 모습을 동반했습니다. Cao Wenfang은 영원한 빛을 보았을 때 그녀가 자랄 때 오빠만큼 부지런히 살겠다고 비밀리에 맹세했습니다!
4. 문학의 길을 택하다
글쓰기는 원래 조원팡의 꿈이 아니었습니다. 어렸을 때 마리 퀴리를 가장 존경했고, 커서는 과학자가 되고 싶었다. 케멘은 여전히 꿈이다. 나이가 들고 현실 세계에 가까워질수록 그녀의 꿈은 점점 좁아진다. 1982년 고등학교 입학시험에서 그녀는 먼저 사범학교에 입학한 후 중점 중학교에 입학했습니다. 그녀는 16세에 염성사범학교에 입학했습니다. 그녀는 정규 학교에서 행복하게 공부했고 졸업하기 전에 도시 최고의 초등학교 중 한 곳에서 눈에 띄어 학교의 모든 학생들의 부러움을 샀습니다. 그러나 졸업 하루 전날, 그녀는 불가사의하게도 외딴 시골 학교의 댄스 교사로 임명되었습니다. 그곳은 공군공항 옆 황량한 알칼리성 땅이었고, 매일같이 계속해서 선회하는 비행기들은 사람들을 어지럽게 하고 당황하게 만들었다. 그녀는 잊혀진 것 같았고 외롭고 외로웠습니다. 그녀는 멀리 베이징에 있는 오빠에게 편지를 썼습니다. 내 동생은 이렇게 답장했습니다. "이것이 반드시 나쁜 것은 아닙니다. 어쩌면 그것이 미래에 당신의 재산이 될 수도 있습니다... 제 생각이 있습니다. 소설 쓰는 법을 배워야 할까요? 기분이 좋으세요. 한 번 해보고 소설을 읽어 보세요. 먼저 쓴 다음 쓰기 시작하세요. 어떻게 쓰여도 상관 없습니다…" 이렇게 조원팡은 글을 쓰기 시작했습니다. 조용한 캠퍼스에서 밤낮으로 책을 읽고 썼습니다.
조문쉬안은 어려움에 처한 어린 소녀가 아름다운 꿈을 펼칠 수 있도록 기꺼이 도와주지만, 그 꿈을 실현하는 것은 그녀를 위해 아무것도 할 수 없고 그녀만이 할 수 있는 일이다. 그녀가 스스로 열심히 일하도록 의지하십시오.
동시에 Cao Wenxuan은 여동생에게 수없이 경고했습니다. "너무 많은 환상을 갖지 마십시오. 글쓰기는 더 따뜻하고 우아하며 더 많은 교양과 삶의 의미가 있는 취미일 수 있습니다." 즉, 글쓰기는 사람들을 편안하게 만들 뿐이며 이를 궁극적인 목표로 고정하고 거기에 모든 것을 걸 수는 없다는 것입니다.
조원쉬안은 베이징에서 돌아와 여동생에게 "나는 당신에게 글쓰기를 가르칠 수 없다. 모든 것은 당신에게 달렸다"고 말했다. 책을 많이 읽으라고, 유행하는 제품이 아닌 품질이 좋은 제품을 선택하라고 하더군요. 삶, 말, 생각에 대해 더 많이 생각해야합니다. 모든 측면이 다른 사람의 발자취를 따를 수는 없습니다. 독서는 거칠 수도 있고 정교할 수도 있으며, 다른 사람들이 모르는 것을 배우기 위해 정통적이지 않은 책을 읽을 수도 있습니다.
조문방은 조문쉬안의 등 뒤에서 초조하게 원고를 제출했지만 실제로는 상을 받아 여러 원고를 연달아 출판했다. 그때부터 그녀는 문학에 푹 빠져 쉽고 자유롭게 문학에 전념했다. Cao Wenxuan은 문학에 대한 태도 측면에서 그의 여동생이 때때로 자신보다 더 적절하다고 기꺼이 인정했습니다.
조원쉬안은 베이징에서 고향인 옌청으로 돌아올 때마다 큰오빠에게 전화를 걸어 책을 가져오라고 부탁한다. 나중에 옌청의 서점은 점점 더 커졌고, 그곳에서 구입할 수 있는 책도 많이 늘었습니다. 조원쉬안은 그녀를 위해 계속해서 도서 목록을 만들어 주고, 그 목록에 따라 그녀는 그곳 서점에서 직접 책을 구입했습니다. 나중에 그녀의 가족도 옌청(Yancheng)의 주요 서적 수집가가 되었습니다.
조원쉬안은 조원팡에게 알칼리 땅의 삶을 직접 바탕으로 장편소설을 쓰자고 제안했다. 장문의 구성과 레이아웃은 하루아침에 이루어질 수 있는 일이 아니며, 거대한 구조를 통제하는 작가의 능력도 필요합니다. 그녀의 초기 시도는 실패했습니다. 지난 몇 년 동안 조문방(曹文坊)이 이 책을 쓰고 수정하는 일을 반복했지만 잘 되지 않았습니다. Cao Wenxuan은 미소를 지으며 그녀에게 단편 소설 연습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녀는 미완의 소설을 내려놓고 『치자나무의 향기』 등 10편이 넘는 단편소설을 쓴 뒤 소설 『키프서스』 집필에 도전하기 시작했다. 어쩌면 단어를 파악하고 구조를 배열하는 데 있어 자신만의 경험이 있기 때문일 수도 있고, 'Typsus'가 어린 시절 친숙한 기억이어서 이번에는 좀 더 매끄럽게 썼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그것을 읽은 후 Cao Wenxuan은 그것을 좋다 나쁘다고 평가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단지 장편소설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로 인해 Cao Wenfang은 미완성 소설을 다시 집어들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게 되었습니다. 조원팡은 이 글을 10년 동안 반복해서 썼지만 결코 만족스럽지 못했습니다. 그녀는 왜 그녀의 오빠가 자신에게 이 주제를 완성하라고 고집하는지조차 이해할 수 없어서 다시 내려놓고 글을 써야 했습니다. 오랜 시간 동안 쌓아온 따뜻하고 조용한 이야기 '야야의 마을'을 그녀의 마음속에 담았다. 집필을 마친 후 조문방은 다시 긴 이야기로 돌아갔다. 정착한 후, 그녀는 그 독특한 삶을 포기할 수 없는 것이 그녀의 오빠가 아니라 자신임을 점차 깨닫게 되었다. 이것이 소설 『하늘의 하늘』이다.
5. 여동생을 인재로 '강요'
조원팡은 '어깨동기'에서 자신이 형에게 부당한 대우를 받고, 오해받고, 분개하고, 불평했다고 말했다. 너무 가혹하다. 특히 문학창작에 있어서는 거의 아무런 도움도 받지 못했다. 나는 방금 그녀에게 읽기 목록을 주고 더 읽어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그리고 그의 아버지는 Cao Wenxuan이 자신의 여동생을 돕지 않고 개인 발전에만 집중한다고 화가 나서 Cao Wenxuan이 항상 그녀에게 혼자 생각하고 글을 쓰도록 강요했다고 말했습니다. 사실 문학 창작에 있어서 '강제'는 자신이 표현하고 싶은 삶을 곰곰이 생각한 뒤 작품 속 인물들이 글을 쓰지 않으면 글을 쓰도록 강요하는 코칭 방식이 아니다. 진정할 수 없는 것, 즉 창작에 대한 예술적 개념에 진입하는 것입니다. 포스(force)라는 단어에는 남매간의 사랑이 담겨 있다.
아마도 조원쉬안의 마음 속에 문학은 신성하고 숭고한 것이며, 기회주의가 설 자리는 없을 것입니다. Cao Wenfang이 바라는 것은 더 많이 축적하고 성공을 위해 서두르지 않는 것입니다. 먼 길을 걷는 사람처럼 충분한 음식과 물을 준비해야 합니다. Cao Wenxuan은 여동생이 단순히 책을 출판하고 책을 출판하는 것이 아니라 진정으로 훌륭한 작가가되기를 바라면서 여동생에게 엄격한 교육과지도를 제공했습니다. Cao Wenxuan의 지위와 영향력으로 인해 그의 여동생이 몇 권의 책을 출판하도록 돕는 것은 아주 쉬운 일입니다.
20년 넘게 조원팡은 쭉 글을 썼다. 오늘날 글쓰기는 그녀에게 삶의 방식이 되었습니다. 글쓰기 과정에서 그녀는 평온함과 위안, 따뜻한 사랑, 만족과 기쁨을 느낍니다. 글쓰기에 부지런했던 조원팡 역시 자연스럽게 일련의 성공적인 창작물을 만들어냈다. 그녀는 "Typsus", "하늘의 하늘", "야야의 사계", "치자나무 향기", "연잎수", "구름의 여름" 등 물 양초라는 소설 시리즈의 저자입니다.
2008년 조문방의 『치자나무 향기』가 출간되자 무척 기뻐했던 조문헌은 바쁜 일정을 틈타 여동생을 위해 사랑스럽게 서문을 썼다. 20년이 넘는 세월 동안 나는 그녀의 수많은 짧고 긴 원고를 읽어본 결과 나에게 제시된 대략적인 형태의 말 뒤에는 계속해서 다듬어지고 다듬어진 셀 수 없이 많은 반제품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지금 나온 것은 그녀의 노력의 결과입니다. 다행스럽게도 언니의 인생에서 가장 성공한 것은 문학이 아닌 것 같아요.”
6 , 감사합니다.
조원팡 형제는 열심히 일하고 열심히 일하지만 그녀가 출판한 여러 소설은 그보다 더 재능이 있습니다. 마지막. 훌륭하고 독자들에게 깊은 사랑을 받았으며 계속해서 출판되었습니다. 그녀는 자신의 성취에 대해 오빠에게 여러 번 감사를 표했습니다.
2015년 10월 조문방은 쌍심안도신문 기자와의 인터뷰에서 “내 동생 조문쉬안은 나에게 큰 영향을 끼쳤다. 그는 나에게 아동문학이 단지 어린이를 위한 문학이 아니라는 것을 깨닫게 해줬다. 어른의 세심한 사고와 절묘한 발상이 있어야 하고, 어른의 경험과 수년간의 축적이 바탕이 되어야 하고, 심지어는 어른의 문학보다 더 많은 인내와 배려가 필요합니다. 처음 소설 『하늘의 하늘』을 썼을 때, 소설의 장면이나 등장인물, 구조에 대한 이해가 부족해서 쓰기가 어려웠습니다. 다행히 우리 집에는 문학을 좋아하는 사람이 많아서 모두에게 읽어보고 의견을 듣고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구조를 어떻게 짜는지, 어떻게 스토리를 짜는지, 캐릭터 대사를 어떻게 쓰는지 알게 됐어요. 10년 동안 책을 쓰던 중, 드디어 형이 그러더라고요. '천공'은 생각보다 좋았다”
2016년 4월 5일 장쑤성 옌청에서 인터뷰를 한 그녀는 동생의 수상이 중국의 이야기가 옳다는 신호라고 말했다. 세계로 뻗어가는 이야기로 세계를 감동시키는 중국의 어린이들을 상징합니다. 조원팡은 "형의 영향으로 동화작가가 될 수 있었고, 꿈을 준 형이 있었기 때문에 동화작가가 될 수 있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