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제를 이야기할 때 먼저 조상을 이야기해야 하는데, 이것이 민속산업 성립의 바탕이다. 누화는 현대음악의 일종으로 청나라 말기에 형성된 것이 불과 백여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지만, 누화 예술가들이 숭배하는 조상인 동방석은 한무제 때 재직한 인물이다. 왕조. 오늘날까지도 사람들은 누화 배우들의 뛰어난 실력을 칭찬할 때 여전히 "만전 유산"(Dongfang Shuo의 캐릭터 Manqian)이라는 네 단어를 사용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현대 누화의 창시자에 대해 예술가들은 일반적으로 두 사람이 누화의 형성을 촉진하는 데 직접적인 역할을 했다고 믿고 있습니다. 그들은 장삼루(생년과 사망 연도는 알 수 없음)와 주샤오웬(1829-1904)입니다. 장삼루는 원래 팔각형 드러머였으며 나중에 크로스토크 배우가 되었습니다. Ni Zhongzhi의 추론에 따르면 그는 Tongzhi 초기 또는 그보다 조금 더 일찍 경력을 바꾸었을 수 있습니다. 장삼록의 다른 사정에 대해 윤유(련궈루)는 '강호총탄'에서 "명나라에 가서 놀리고 노래하는 4대 기술을 배웠다. 여기저기 돌아다니는 사람들이 모두 듣고 싶어 했다"고 자세히 소개했다. Zhang Sanlu는 자신의 연극에서 Ba Jiaoger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지 않고 자신을 반말이라고 부릅니다.”
Zhu Shaowen은 원래 북경 오페라의 광대였으며 한때 역할을 "Shi Bu Xian"으로 변경했습니다. 그는 사람들을 사로잡고 사람들을 웃게 만드는 데 능숙했으며 "가난함을 두려워하지 말라"라는 예명을 사용하여 길거리에서 농담을 하는 것으로 직업을 바꾸고 견습생을 모집하기 시작했습니다. 장자희는 『천교경』에서 이렇게 말했다. “비록 봄을 팔지만 그가 노래하고 말하는 내용은 모두 독특하다…
정확한 역사적 자료가 부족하기 때문에 예술가 전설에서 Zhu Shaowen이 Zhang Sanlu의 제자임을 입증할 증거가 충분하지 않습니다. , 대부분은 Zhang Lue가 Zhu보다 빠르다는 것을 인정하지만 교사 상속 관계 이론은 없습니다. Zhu Shaowen은 견습생을 가르치기 시작했기 때문에 1세대 누화 예술가가 되었습니다. 그의 견습생은 가난하고 부유하며 Xu Youlu와 Fan Youyuan이었습니다. 동시에 만주청나라의 쇠퇴하는 귀족의 후손인 심춘허(沈春河)와 아옌타오(阿阿隆)도 말다툼을 했고, 주샤오원(朱少文)은 그들을 형제처럼 대했다. 이런 식으로 주(朱)·아(A)·심(沈)의 3대 학파가 형성됐는데, 이것이 누화 계통의 근원이다. 그 후 누화팀은 계속해서 확장되었고 누화는 점차 민속 예술의 대중적인 형태가 되었습니다.
누화 예술가가 견습생이 되는 전통적인 과정
누화 예술가가 견습생이 되는 전통적인 과정을 견습식은 누화 전문 용어로 '주오지'라고도 합니다. 크로스토크 아티스트는 전문 산업 그룹으로서 산업 발전에 적합하고 실무자의 이익을 보호하는 일련의 관습과 관행을 형성했습니다. 그 중 엄격하고 복잡한 수습식은 모든 전문 누화 예술가를 연결하는 누화 상속의 핵심입니다. 스승과 스승의 관계가 그토록 중시되는 이유는 낡은 사회 예술가들의 현실적 삶의 조건에서 비롯된다. 크로스토크는 다른 민속공연과 마찬가지로 '저급' 산업으로 무시당하고 있으며, 고정된 공연장도 없고 생활이 위태로운 경우도 많다. . 이러한 가혹한 조건은 필연적으로 직원들이 자신의 산업을 유지하기 위한 심리적 경향을 의식적으로 개발하도록 유도할 것입니다.
그들은 경쟁하고 기술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생존하고 배를 채워야 합니다. 이는 배경이 없는 배우의 배제와 내부자에 대한 배려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 누화를 배우고 싶다면 정식으로 제자가 되어야 하며, 제자가 없는 사람은 가족 중에 누화에 능숙하고 내부자가 있더라도 함께 공부해야 합니다. 다른 교사. 이것은 변하지 않는 규칙이 되었습니다. 누화예술가 도제식에는 멘토와 멘토, 대리멘토가 필요하며, 멘토는 스승을 소개하는 사람이고, 멘토는 사부와 견습생 모두의 보증인이며, 대리멘토는 사부를 대신하여 가르치고, 보통 거장의 세대. 후견인은 외부인이 선임할 수도 있습니다. 석사가 된 후 기술을 배우는 전통적인 기간을 "3년 1일"이라고 하며, 학업을 마친 후 졸업하게 됩니다. 이때 선생님 감사식이 거행됩니다. 또한, 규약에 따르면 견습식을 열 때 이야기를 들려주고, 현악을 부르고, 저글링을 할 수 있는 예술가들이 참여해야 한다고 한다. 날. 각 세대의 누화 예술가들은 누화 종파의 수장인 선배 형을 세워 주로 누화 종파의 내부 문제를 관리하고 어느 정도의 권한을 가지고 있습니다. 견습은 문 두드리는 일, 가르치는 일, 연기하는 일의 세 가지 형태로 나눌 수 있습니다.
신구 견습식 비교
견습식의 세부 내용에 대한 사료는 많지 않다.
여기에서 저자는 전통적인 마삼리 도제식과 현대의 리복상 도제식과 감사식을 비교 대상으로 선택합니다. 두 도제식은 거의 80년의 차이가 있으며 둘 다 서로 다른 시대를 가지고 있습니다. 특징. 자세한 비교는 목록을 참조하세요.
목록을 분석해 보면 옛 의식과 새 의식 사이에 유사점과 차이점이 있고 대조가 매우 분명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누화 예술가들의 생활 조건과 다양한 시대의 누화 예술의 생존 상태를 명확하게 반영합니다. 종파 통치로서의 도제의례의 기본 절차는 전체적으로 변하지 않았으나, 시대적 요구에 따라 몇 가지 변화가 있었다. 주요 발현은 다음과 같다. 음식점이나 민속 예술 공연이 많이 열리는 곳에서는 예술가들에게 잘 알려져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예식에는 주례사가 있어야 합니다. 옛날에는 주례사가 있었습니다(흔한지는 모르겠지만). 업계 관계자. 둘째, 호스트는 일반적으로 식에 참여하는 게스트를 소개할 책임이 있으며 게스트의 신원, 업종, 연령 및 기타 규칙에 따라 한 명씩 소개합니다. 새로운 행사에 참석하는 손님들의 정체성은 더 이상 과거 민중예술계 사람들만이 아닌, 민중예술이 무대예술로 바뀌고, 예술가도 예술가가 되었기 때문이다. 연예계에 진출한 만큼 영화계, 방송계 인사들도 많이 오셨다. 동시에 이런 종류의 내부 행사도 이전의 폐쇄를 깨고 언론에 공개되었습니다. 새로운 시대의 견습식은 '대규모 모임'에 가깝습니다. 적절한 홍보는 현재의 누화 부진에 대한 대응이기도 합니다. 동시에 주최측은 기존 누화계 내부조직에서 지역민속예술가협회로 변경되었으며, 주최측도 있어 견습식을 더욱 전문적이고 표준화시켰다. 중화인민공화국이 건국된 후, 취이예술가협회의 설립은 예술가들에게 기본적인 생활 보장을 제공하고 예술 수준 향상에 더욱 집중할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셋째, 의례 시작 시 향을 피우고 제사를 지내는 풍습에서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아마도 종파의 지도자인 조신민(趙新min)의 죽음 때문이었을 것이다. , Chang Baoting과 Zhang Yongxi가 주최합니다. Li Jiechen은 Li Boxiang의 아버지이고 Zhao Peiru는 Li Boxiang의 주인입니다. 옛 예술가의 애국심과 숭고한 정신을 계승하는 동시에 크로스 토크 기술을 계승합니다. 조페이루는 초창기 미국의 침략에 맞서 조국을 돕기 위한 조문공연에 참여하던 중 큰 부상을 입었다. 그의 파트너이자 유명 누화배우 장바오쿤이 안타깝게도 세상을 떠났다. 조상을 숭배하는 것부터 스승과 아버지를 기억하는 것까지, 누화 도제의례는 70년이 넘는 변화를 거쳐 새 시대의 새로운 풍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넷째, 교사를 유지하고 교사를 보호하며 교사를 대행합니다. 이는 크로스토크 산업 특유의 현상으로 오늘날에도 변함이 없습니다. 동시에, 교사에게 경의를 표하는 전통적인 의식도 유지되고 있는데, 이는 중국 전통 문화의 교사에 대한 존경심을 반영합니다. 새로운 예식에는 꽃과 선물 교환이 추가되어 인본주의적인 배려와 옛 석사-학생 관계 개선에 대한 새로운 개념을 반영합니다.
다섯째, 전통적으로 스승의 지시에는 스승의 품격이 반영된다. 새로운 의례식에는 견습생의 대표 연설이 추가되고, 스승과 견습생의 지위가 통합됐다. 전통 예식에서 제자들은 말할 기회가 없고, 대신 머리에 '작은 스티커'를 붙이고 스승의 지시를 듣는다. 과도기적 예절에 필요한 엄숙함. 마산리의 도제식에서 제자 우더롱은 엄격한 지시를 내렸고, 현대 이박상 도제식에서는 제자들의 연설은 더 이상 과거의 엄격한 위계가 아닌 새로운 사회의 새로운 스승과 제자 관계를 반영했습니다.
누화 산업의 견습 관습은 100년 이상 이어져 왔으며 이는 시대가 발전함에 따라 중국 사회에서 가장 극적인 변화를 겪었습니다. 엄청난 변화. 결국 견습은 예술을 만들기 위한 자격이고, 예술은 생존의 자본이며, 복잡한 도제 과정은 예술을 만드는 고난의 시작이자 전형이다.
크로스 토크 세계에서 견습 과정
견습식의 시간과 장소는 대개 스승이 결정합니다. 그 시간은 스승님의 생일과 일치하거나 또 다른 축제적이고 상서로운 날이다. 장소는 대개 식당이지만 물론 집일 수도 있다. 식당에서 열리는 경우, 의식은 보통 오전 8~9시에 시작해서 오후 1~2시에 끝납니다. 집에 있는 경우에는 대개 저녁에 합니다.
분명히 전자가 상대적으로 더 강력합니다. 무엇을 해야 할지는 스승과 견습생 모두의 구체적인 상황에 따라 다르며 완전히 확실한 모델은 없습니다. 예전에는 견습식을 거행할 때 스승이나 스승의 부인이 견습생에게 이야기꾼에게는 나무, 손수건, 부채 등 직업 관련 소품 세트를 주고, 이야기꾼에게는 백사장을 담은 천주머니를 주었다. 크로스 토크. 물론 견습생이 직접 준비하는 경우도 있고, 수련을 시작할 때 장인이 견습생에게 소품을 건넨다는 말도 있다.
해방 후 50년이 지난 지금도 이렇게 치밀하고 완성도 높은 의례가 남아 있어 청나라 말과 민국 초기의 도제 의례의 전반적인 상황을 유추할 수 있다. 견습식에서는 집안의 의리를 듣고, 견습서를 읽고, 스승의 지시를 듣고, 장엄하게 향을 피우고 도성에 절하는 것은 견습생의 지속적인 재건과 재편의 과정이다. Liu Shujiang이 말했듯이 과거 견습식은 훨씬 더 심각하고 복잡했으며 이는 특히 견습 초청 내용에 반영됩니다.
견습 초대는 견습 초대, 저서 또는 서면 기록이라고도 합니다. 일반적인 형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석사 자격이 매우 훌륭하며 견습이 제공하는 핵심입니다. 가족을 위한 음식과 의복." 이 정책은 대대로 이어져 왔고 예절은 웅장합니다. 오늘 XXX(선생님이 지어준 예명은 XXX)는 기꺼이 XXX의 제자가 되어 배우기를 원합니다. X년 봉사 후에는 수입을 스승님께 돌려드리고, 스승과 제자로 나누어지더라도 우리는 아버지와 아들과 같은 우정을 가져야 합니다. 우리는 선생님들을 존경하고 우리가 배운 것을 결코 잊지 않을 것입니다. 우리는 결코 말로 돌아가서 엄숙함을 보여주지 않을 것입니다. "다음은 예술가 견습생이 서명하고 도장을 찍었으며 연기 마스터 Yinbao가 서명하고 도장을 찍었습니다. X년 X월 X의 히타치. 일부는 또한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육체적 막다른 골목, 자연재해 및 인적 재해, 말 위로 달리는 자동차, 우물을 찾기 위해 강에 빠져 죽기, 들보에 매달려 자살하기 등 모든 사람이 운명에 복종하며 교사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중도에 학교를 그만두면 X년간의 식비를 보상해 드립니다." 지금도 볼 수 있는 1949년 6월 통다팡의 견습공고는 살아있는 증거이다.
견습서에는 일반적으로 견습의 정당성을 설명하고, 견습의 내용, 견습 기간, 소득 분배 방법 및 부담해야 할 책임 등을 규정하고 있으며, 주인의 절대적인 권위를 인정합니다. 동시에 아버지와 아들 같으면서도 주인과 하인 같은 스승과 제자의 복잡한 관계를 암시하기도 한다. 그리고 “우물을 찾기 위해 강에 뛰어들고, 들보에 매달리고, 각자 운명에 복종하며, 스승과는 아무 상관도 없다”는 문구가 적힌 견습 증명서는 매춘업소에 팔려 일하게 되는 계약에 더 가깝다. 매춘부. 그러한 증거를 가지고 견습생이 죽음을 추구하고 스승과 아무런 관련이 없어 스승이 그 문제에서 벗어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어린 자녀를 미술학원에 보내는 부모로서는 자녀를 운명에 맡길 수밖에 없다. 아직 어린 견습생들이라면 이미 기술을 배우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알지만, 대부분은 언젠가 스승처럼 돈을 벌겠다는 희망만 품고 있을 뿐입니다. 게다가, 관설정의 회상에 따르면, 공식 도제식이 거행되기 전에 문서를 작성해야 했고, '글쓰기' 동안 은보 연기 스승들이 참석해야 했고, 견습생들은 이 스승들에게 한 명씩 절을 해야 했다. 하나.
증명서는 견습생과 스승의 관계를 보여주는 중요한 증거이기 때문에 스승은 증명서를 매우 중요하게 여긴다. 만약 견습생이 영수증을 요구하거나 스승이 영수증을 견습생에게 돌려준다면 이는 스승과 제자 관계의 끝을 의미합니다. 거리 공연자들의 대안 사회에서 계약은 주요 사회에서 법적으로 중요한 계약과 같으며 분명한 구속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거리 예술가들 사이에서 계약은 다양한 문화적 의미를 갖습니다. 각 아티스트의 서명은 각 아티스트의 세대와 이름까지 규정하기 때문에 서명은 자신의 정체성을 상징할 뿐만 아니라 다른 아티스트와의 관계 및 업계에서의 위치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거리 예술가들 간의 통합과 연쇄 관계. 서면 증거는 거리 예술가들에게 자기 강화와 인정의 수단일 뿐만 아니라 이러한 인식과 강화의 상징이기도 하다.
사부 자신이 좋은 사람이거나, 견습생과 사부 사이에 어느 정도 친족 관계가 있다면, 견습식과 증빙서류는 비교적 평화로울 것이다.
예를 들어, "세 버섯" Chang Baoting (누화 예술가 Chang Lian'an의 셋째 아들)이 Guo Rongqi를 스승으로 숭배했을 때 Du Sanbao도 동시에 Guo Rongqi를 스승으로 숭배했습니다. 원문이 정확하지 않음) - 크로스 토크 아티스트 Chang Lian'an의 언니와 Du Sanbao의 부모님(아버지 Du Maotian은 스트링 마스터, 어머니 Xiao Yuelou는 1920년대와 1930년대에 유명한 래퍼였습니다)이 있습니다. 궈룽치와는 긴밀한 관계이며, 수년 간의 오랜 인연이라 이번 견습식은 상당히 편안한 분위기에서 진행됐다. 또한, 제자가 장래에 얼마나 배울 수 있는지, 앞으로 하루에 얼마나 벌 수 있는지를 보장하는 등 스승이 제자의 부모에게 약속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Guan Xue가 Chang Deshan을 스승으로 숭배했을 때 Chang Deshan은 Guan의 부모에게 그 아이가 앞으로 매일 바다를 가져올 것이라고 약속했습니다. 견습생의 가족이 특히 가난하거나 고아인 경우 나이, 친족 및 기타 이유로 인해 견습식에 많은 수정이 있을 것입니다.
수습식: 주임이 시작을 알린다
1. 각 업계의 선배들에게 경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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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학부모 대표가 견습 초청장을 낭독합니다.
4. 스승과 견습생이 스승이 되겠다는 의지를 표현합니다.
5. 견습생이 차를 따르고 경의를 표합니다
6. 스승이 견습생 초청장을 읽어준다
7. 스승이 견습생에게 증표를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