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은은 만당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시인으로 시인 두목과' 소두리' 라고 부른다. 그의 시는 추리가 풍부하고, 감정이 진지하며, 내면세계를 표현하는 데 치중하며, 몽롱한 아름다움으로 유명하다.
창작스타일에서 이상은은 전대 시인이 너무 직설적이고, 간결하지 않고, 예술적 매력이 부족하다는 단점을 극복하고, 시가 모호하고 함축적인 심미적 재미를 추구하며, 독특한 경지를 형성하여 시의 예술적 매력을 높였다. 구체적인 시에서, 의경은 왕왕 우여곡절이 뚜렷하다. 예를 들어 내가 방금 배운' 금서' 라는 시는 그의 시에서 매우 애매한 곡이다. 특히' 인어는 진주 같은 눈물을 다음 달 푸른 바다에 떨어뜨리고, 푸른 밭은 태양을 향해 그들의 옥을 호흡한다' 는 시는 두 가지 전고를 사용하여 함축적이고 함축적인 획을 통해 시인의 슬픔, 외로움, 환멸을 표현했다. 서진의 저명한 문학가 육기는 이 시를 읽으면서 석여옥만산, 물이 주천운으로 가득 차 있다고 평가했다.
또 이상은의 명구' 봄누에는 죽을 때까지 밤 촛불은 심지를 다한다' 는 가운데' 실전' 과' 눈물 시작' 은 모두 우울한 감정 기조를 함축하고, 시 전체에 신비감과 심원한 주제를 더해 이런 몽롱한 아름다움을 극치로 끌어올렸다.
이상은의 시는 고전문학 분야 중 한 송이의 기묘한 작품으로, 울퉁불퉁하고 슬픈 인생 경험은 그에게 깊은 감상적 정서를 가져왔다. 그는 깊고 아름다운 경지와 정교한 수사로 시의 몽롱한 아름다움을 보여 주었다. 이상은은 중국 고대 시의 몽롱한 미의 선구자이다. 그는 풍부한 상상력과 두터운 감정으로 시의 신풍격과 새로운 경지를 개척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