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상시' 는 이상은무제시의 중요한 정서적 특징이다. 무제시의 비극적인 기질은 시인의 생활에 대한 경험과 불도에 대한 이해와 불가분의 관계가 있다. 바로 이런' 불도' 의 개인적 감정으로 시인의 고통을 녹이고 시의 환상을 주입해 어느 정도 시인의 창작 심리에 영향을 미치고 무제시의 독서난이도를 증가시켜 무제시를 몽롱한 아름다움, 서량미, 생활미를 더했다. 무제시 중 불도의 감상적인 정서는 시에 큰 영향을 미친다. [키워드:]: 제목없는 시; 다정다감하다 불교와 도교 다의라는 단어 슬픈 아름다움
청대 유희재는' 예개론' 에서' 이범남 애틋하고 완곡한 말' 이라는 말로 이상은의 시풍을 요약하여 식견이 있다. 일산의 섬세하고 아름다운 스타일을 가장 잘 대표하는 것은 그의 사랑 서정시' 무제' 이다. 이 시의 이 부분은 우아하고 화려하다. 음운이 조화롭고, 애절하고 단정하며' 절색의 휘황찬란함' ① 이미' 오색 눈부신, 오음 혼동' 의 지경에 이르렀다. 무제시가' 정취가 무궁무진하고, 갈수록 통속적이고, 연습성이 강하고, 분수가 끝이 없다' (양의가 양추평의산에서 운시를 쓰는 것은 불도에 대한 깊은 감정과 흥미를 성공적으로 표현한 데 있다. 감상적인 정서는 무제시의 감정 기조이다.
이상은의 무제시를 깊이 연구하는데, 오랫동안 그 시의 감상적인 진지한 특징을 지적해 왔지만, 종종 시의 행간에 얽매이거나 사회적 배경에 얽매여 탐구하는데, 아직 시인의 인생 경험과 불도사상에 대한 이해를 전면적으로 서술하지 않았다. 무제시의 감정체험과 애매함을 진정으로 맛보기 어렵다. 따라서 이 글은 무제시의 감상적 정서와 불도의 미묘한 관계를 탐구하고 시인의 창작 심리를 보여 주며 무제시를 해석하는 새로운 기법을 제시하여 감상적 정서와 불도가 무제시의 거대한 매력임을 설명하려 한다.
1 .. 감상적인 정서는 이상은은 무제시의 감정적 주제이다.
감상적인 정서는 중국 문학 작품의 감정 표현의 큰 전통으로 송옥' 구변' 이후 대대로 전해진다. 만당 사회의 쇠퇴, 민생의 부족, 국가의 격동으로 외부 세계에 대한 관심이 개인의 내면에 대한 심사와 감상으로 바뀌었다. 그래서 사회 현실은 우울하고 슬픈 시적인 아름다움을 만들어 냈다. 시인은 섬세한 언어로 감상적인 감정을 표현하며, 감정 상황을 심미적 시각으로 표현한다. 또는 이별의 감정이나 외지의 서늘한 느낌, 혹은 두 가지 감정의 느린 쾌락은 종종 희망 속에서 견지하고, 혼란 속에서 또렷하게 뭉쳐져 있지만, 흐릿해 보이지만 억누르지 않는 것 같고, 망연자실해 보이지만 더 고집이 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 시인은 섬세하고 다정다감하다. 무제' 로 대표되는 그의 사랑시는 대부분 복잡하고 특별한 감정생활을 전달하며 확정감과 목적성이 없다. 그중에서 시인은 생명체험에 녹거나 자신의 환상을 주입하거나 허무함을 주입하거나, "이미 외롭고, 석류꽃 한 송이가 얼마나 멀리 중얼거릴 수 있을까?" 라고 요약한다. ('무제') 그리고 감상적인 정서를 위멍룽 장엄한 시경에 부어 깊은 아름다움에 많은 감정을 녹여 처량하고 아름다운 아름다움을 형성했다.
송후 시인보다 만당 시인 이의산이 더 좋아하고, 독특한 시각으로 인정과 세정, 시국을 판단하고,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시인의 독특한 인격매력을 뽐낸다. 이상은의 무제시는 대부분' 아카시아' 를 제재로 남녀 주인공의 사랑에 대한 동경과 추구를 묘사하며, 비극적인 색채를 띠고 다양한 복잡한 사상감정을 표현했다. 몇 가지 구체적인 시구의 경우, 무제 시 두 곡 (은은한 봉황사 한 곡, 향기가 배가된다. 간장이 끊어지자, 모근심당이 소녀의 그리움을 드러낼 때의 기대와 자상이 드러났다. 무제' 속 소녀 (예: 양추 감정) 는 사랑의 좌절로 마음속에 원한이 있다. 무제' (8 살 도경) 는 아름답고 고귀한 소녀의 소망에 대한 억압으로 시인은 슬픈 필치로 개인의 몰락과 삶의 실의에 감탄했다. 두 편의 무제시 ('어젯밤의 별' 과' 어젯밤의 바람') 에서 시인은 과거와 현재의 사랑의 이별을 한탄하며 시인의 고민스러운 마음을 표현했고, 무제시 ('시간은 내가 그녀를 만나기 오래 전이었지만, 우리가 헤어진 후 더 길었다') 는 늦봄의 고통스러운 이별을 기록하며 표현했다 그리고' 무제 4 곡' (네가 온다고, 네가 오지 않았다고, 너는 나에게 다른 흔적을 남기지 않았다. 남동 가랑비 속삭임; 다정한 봄밤 어디 정애' 의 첫 노래는 한 남자가 먼 여자를 그리워하고, 울고, 꿈처럼, 연기처럼 외롭고, 외로웠다고 썼다. 두 번째 시는 한 규방이 굳게 닫혀 있는 여자의 사랑에 대한 갈망과 희망의 환멸에 대해 이야기하고, 네 번째 시는 동양의 한 노부인이 다쳐서 시집갈 수 없는 긴 밤을 말한다. "무제" 의 4 행시는 완곡하고 온화하지만 인간의 슬픔을 달가워하지 않는 것을 담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이상은의 경우, 그는 어려서부터 여러 차례 사별해 생활의 시련을 겪었고, 세상의 냉막, 감정의 섬세함에 깊은 감명을 받았다. 당쟁의 영향을 받아 시인은' 평생 놓아주지 않는다',' 고재' 의 불행으로 그에게 평생의 원한을 주었다. 몰락한 시대, 몰락한 가문, 운명이 많은 벼슬길, 실의에 빠진 사랑, 타인에 대한 오해, 아내의 조기 사망은 모두 그의 심리적 부담을 가중시켰고, 그로 인해 그는 우울한 감상적인 필조로 운세의 쇠퇴와 인생 경험의 표류를 한탄할 수 밖에 없었다. 신세, 가세, 불학은 모든 방면에서 시인의 감상감을 불러일으켰다. 그의 재능, 그의 비극, 그의 무력감, 또한 그를 감정, 국사 집안일, 봄에 가을로 가고, 인정왕래, 친구 이성의 교제로 가득 차게 하는 것도 그의 감정 활동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나는 다정한 삶을 믿는다. 양주는 죽고 정이 있다." ("이장군에게 천소를 보내라"), "다정하다", "정". 마음의 상처, 생활의 고난, 고통스러운 경험은 모두 한 편의 시에 농축되어, 슬픈 내면 세계와 한 폭의 처량한 정신 그림을 완곡하게 하소연하며, 그 비장한 시대를 위해 슬프고 감동적인 elegy 를 불렀다.
이상은의 무제시는 모두 사랑의 불행을 표현하고, 사랑 생활에서의 이별과 장벽을 표현하고, 기대와 실망, 견지와 얽힘, 고민과 비분, 곳곳에서 주도적인 감상을 표출하고 있다. 여숙성이' 당시풍골' 에서 말했듯이, "그의 무제시는 거의 모두 그의 불행에 관한 것이다."
둘째, 불도무제시의 재미는 생명과 감성에 대한 집착, 고난과 무상의 표현에 있다.
(1), 인생은 변덕스럽고 운명은 죽이기 어렵다. 이것은 불교에 대한 깊은 이해이자 무제시의 대상이다.
이상은의 생명에 대한 관심은 그의 개인적인 생명체험에 기반을 두고 있다. 그의 인식과 통찰력은 필연적으로 그의 내면의 아름다움에 대한 갈망을 발굴할 것이다. 진선미에 대한 기대, 영동한 인생에 대한 집착에서 이상은의 집착은 흐르는 무상함과 풍광의 공허함일 뿐이다. 이 모든 것에 직면하여, "비극적인 파괴는 시인의 심호에 영구적인 충격을 남기고 그의 의식 깊은 곳에 축적되었다. 갖가지 변덕스러운 경험까지 더해져 시인의 비극적인 기질을 가중시키고 무상한 현실 생활의 내포를 심화시켰다. 시인은 시에서 반복적으로 애탄하는 아름다운 것들의 시들어 꽃이 시들고 가지가 지는 비장한 화재 화면을 드러낸다.' 풍상이 사람의 가슴에 스며들고, 달빛이 달콤한 계엽이 드러난다' ('무제 2 수'),' 이슬꽃이 젖고, 나비가 강애교하다' ('무제 2 수'). 이곳에서는 오솔길이 낮고, 울기도 하고, 울기도 하고, 때로는 낭패하기도 한다. 생명의 노래, 사랑의 감상, 고통의 초월, 무제시의 의미를 농축하였다. 시인의 인생에 대한 깊은 이해는 그로 하여금 운명난살의 이치를 숙지하게 했다. 어쩔 수 없는 세상, 무상한 영향, 세상에 시달리지만, 모든 세속적인 사물에 대해 우리는 자신의 약함과 무력함을 한탄할 수밖에 없다. "무제" (8 살 훔친 거울) 에 나오는 소녀는 재주가 있고 예쁘고 바느질에 능하다. 그러나 그녀는 규방에 갇혀 청춘을 헛되이 보내며 자신의 운명을 통제할 수 없었고, 각종 감정은 봄바람에 울며 울기만 했다. 한 소녀가 봄을 사랑하는 괴로움과 고민은 선비가 천하를 이용하려는 모습이다. 세상일이 변덕스러워서 개인은 무거운 짐을 짊어지고 재능을 발휘할 수 있을지 결정할 수 없다. 시인은 운명이 죽이기 어려운 세상을 주시하면서 세상을' 만리거칠고 사나운 파도 속의 일엽편주' 처럼 여겼다. 변덕스러운 시냇물 속에서 방황하고, 외롭고, 무력하며, 목적이 없고, 집에서 멀어질수록 외롭고 쓸쓸하다는 것만 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그래서 나는 절망적인 영혼이 한숨을 쉬는 것을 어렴풋이 들을 수 있었다. "인생이 너무 길고 무의미하지 않은가, 향수병?" " ("무제?" 만리의' 비바람 유주' 는 시인의 인생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반영한다.
(2) 고통 속에서 찾고, 고통을 초월하는 선우 () 는 시인의 불도에 대한 이해를 승화시켰다.
이상은의 무제시는 대부분 사랑을 표상으로 하고, 사랑의 비극적인 분위기를 통해 시인의 일생동안 애써 추구했지만 결실을 맺지 못한 큰 고통을 부각시켰다. 의산은 만당시대에 살았고, 사회의 몰락 풍조와 그의 고난의 인생 경험으로 인해 "사회 현실, 자연인사, 만물, 풀 한 포기 한 포기 한 그루 모두 슬픈 정서가 있어 슬픈 마음상이 되었다" 고 생각했다. ② 시인이 쓴 사랑의 세계는 대부분 외롭고 처량하며, 바람과 안개처럼, 꿈이 많은 손이 따라올 수 없는 것이라면, 사물은 흔히 일반화되고 모호하며, 종종 의심과 절망을 동반한다. "봄바람에 꽃이 만발했다. 이 밝은 사랑의 불꽃도 재밖에 없단 말인가?" ("무제? 한차례의 연우가 동쪽에서 불어와) 시인은 본연의 애정을 적당한 것으로 추상화하여 본연의 순수한 사물의 생성과 파괴를 돌보며 인생의 상실감을 싹트게 했다. 동시에, 그의 시는 종종' 사랑과 이별' 을 읊으며 이긴다. 시인은 고통을 인정하고, 고통을 전달하고, 고통을 느끼고, 욕망이 고통을 초래하고, 스스로 고생을 사서 할 수 없다고 생각하여, 슬프고 낮은 환경에서 이상 경지에 대한 열렬한 추구와 이상에 대한 환멸을 표현했다. " 어떻게 눈 속에서 명야를 요대 12 층에서 할 수 있을까' ('무제') 는 장망을 안고 한숨을 쉬는 무력함을 표현했다. "펑산로로 가는 것이 많지 않고, 파랑새가 정을 찾는다" 는 시인의 미약한 희망에 대한 집착이 드러났다. "류랑은 펑산 밖에 있고, 너와 건너편, 만봉의 거리" 는 더욱 이상에 대한 한숨과 절망이다.
(3) 죽을 때까지 집착하는 것은 불교도 융합 아래 시인의 마음의 융합이다.
이상은은 일종의 허상을 만드는 데 능숙하지만, 그는 깨닫고 자신의 의견을 고집했다. "마음이 좋고 감정이 좋은 시인들은 그들만의 착각, 환각, 꿈, 초감으로 실의와 감상으로 가득 찬 환상을 많이 만들었다. 그것들은 아름답고 우아하거나 다채롭고 흐리멍덩하거나, 생동감 있고, 모양이 다르고, 색깔이 알록달록하지만, 모두 영적이다. " 。 그의 마음은 가장 아름다운 사랑에 대한 갈망으로 가득 찼다. 그의 마음은 허무와 환멸에 대한 이해와 감상으로 가득 찼다. 그는 과거를 회상하고, 현실을 감탄하며, 삶에 대한 열정과 고집으로 가득 찼다. 그는 미래를 동경하고, 자신을 녹이고, 영원히 사라지지 않고, 항상 환멸과 추구 사이를 헤매고 있다. 사랑에 대해 일산은 깊이 동경하고, 그 허황과 집착의 추구를 깊이 느끼고, 서로 사랑하며, "나는 이 사랑이 아무런 결과도 얻지 못한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내 마음을 위로해 줄 수 있다!" " 그의 확고부동한 견지를 표현했다. 두 곳의 그리움에 대해 "아침 거울에서 구름이 변하고, 황혼이 월한을 부른다" (무제) 는 이미 그리움의 고통을 다했다. 이를 바탕으로 시인이 불도에 대해 아는 것이 절반밖에 없다고해도, 그의 마음속 깊은 곳에는 시인의 생명, 감성, 죽음에 대한 집착과 집착이 여전히 반영되어 있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죽음명언)
(4) 그의 개인적인 생활경험으로 볼 때 불도와의 교제는 시인과 불도의 정서적 교류를 가져올 수밖에 없다.
우리는 시인과 불도의 밀접한 접촉이 그로 하여금 곳곳에 허무주의의 종교적 색채를 띠게 하는 것을 보아야 한다. 더 많은 경우, 한 산은 불도로 자위하여 철학의 초연을 찾는다. 시인은 깨달음, 반해, 막막하거나 어쩔 수 없지만, 시종일관 허무함, 집념, 슬픔. 항상 그의 감정의 주요 멜로디로 시인의 느린 그림자가 되었다. 이런 불도에 대한 관심에 대해 그의 시에는 확실히 상세한 기록이 있다.
명나라는 말을 타고 시내를 나와 나를 남산으로 보내 책을 읽게 했다. "안공 평사"
지난날을 회상하고, 사승에게 감사하고, 선옥양동을 배우다. ("리비" 송시 2 편 "운 40 곡")
젊은, yuanmen 에 야망; 이 자본을 위해서, 숙원이 더욱 계약을 해야 한다. ("하동 기공") ③
실력의 기복 속에 한 가지 소망이 숨어 있다. 내가 남달랐을 때, 나는 선녀복을 데리고 원우로 돌아왔다. ("이상셰인 6 곡") ④
Dongchuan 에 도착했을 때, 산이 돌연변이되어 부처님의 선 (禅) 을 믿기 시작했고, 친구를 사귀고, 아이들을 받아들이고, 불교에 더 가까이 다가 가기 시작했습니다. 이것은 그의 시에도 약간 반영됩니다: "Fan Nanyi 집? 서문은 말했다: "3 년이 지났고, 가업이 모두 사라지고, 안도가 애환하며, 이미 종을 쳐서 바닥을 쓸고 싶다. 양청산의 여행자에게. " 당대의 자주 이혜정사사 사증당 비문의 시작은' 명선달 7 년, 상동 () 은 자주 이혜정사 남사 () 에서 사증당 () 을 맡는다는 뜻이다. 같은 권인' 후준' 라는 도사 신정부전' 은 개편에 명확한 의미가 있다.' 즈관 () 진북동 () 에는 자극궁 () 이라는 궁전이 있고, 궁중 한 도사가 후종군 () 이라고 한다. ""
시인의 당시 사상은 소극적이고 허무하여 불도로 도피했지만, 불도에 대한 간단한 해석이 아니라 불도에 대한' 겸수용' 태도를 가지고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 이유는 생활의 불행, 정치 생애의 불량, 생활과 사업의 고민, 나이, 건강이 좋지 않음, 향수병 등이다.
셋째, 감상적인 정서와 불도사상의 융합은 무제시의 몽롱한 아름다움과 비극미를 심화시켰다.
(1) 이상은사상중의 불도가 얽혀 그의 개인적인 창작 심리에 영향을 미쳤다.
이상은은' 타락과 고난' 의 굴곡진 경험, 떠돌아다니는 외로운 그림자, 사업의 비극적인 운명, 무제시를 위해 풍부한 씁쓸한 소재와 참담한 인생 경험을 준비했다. 시인은 불도에서만 위로를 구할 수 있다. 불도의 호호 아래 그는 모순에 갇혔고, 이는 무제시에서 밝혀진 감정적 갈등을 불러일으켰다. 그는 불교와 도교에 대해 자신의 독특한 견해를 가지고 있으며, 그의 불교와 도교는 모두 그의 개인적인 의식을 주입했다. 그래서 그의 시가 맞닿은 불도는 문자 그대로의 글자, 이름, 뜻이 아니라 생명경험과 정신적인 깨달음의 수준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동시에 시는 도가의 정취로 가득 차 있는데, 이것은 허무한 사랑의 비극이자 허무맹랑한 도가의 정취이다. 이런 점에서 불도는 시인의 생명고통을 녹여 그의 생명환상을 주입했다. 시인은 여전히' 불도' 의 정신이념에 집착하고 있다. 시인의 선량하고 섬세한 영혼이 두 사람의 왜곡에 흔들린다. 자성, 경험 공허함, 슬픔, 씹는 상실은 모두 그의 창작적 심리의 반영이다. 시인의 마음은 항상 표현의 욕망, 전달의 욕망으로 가득 차 있다. 그래서 시인의 무제시는 대부분 사람들에게 알리고 싶지 않은 모순심리에서 창작한 것이다. 그의 시도 숨겨진 시와 같다. 덮으려면, 반은반현하면, 왕왕 성공으로 나아갈 수 있다. 일산은 가도를 잃기 위해 우울하다. 그는 불교를 통해 자신의 고민에서 벗어나려고 시도했다. 즉 도가가 자신의 마음을 숨겼기 때문에 불도는 두 가지 성분을 모두 가지고 있다. 상은은 세상을 정복하려는 마음과 출세에 대한 생각을 가지고 있지만 자신의 가치와 창조를 중시하고 기계적 복고를 반대한다. 이런 독립신앙의 마음가짐도 불도와 관련이 있다.
(2) 불도의 융합으로 이상은의 감정과 욕망은 그 슬픈 마음의 귀착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