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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약

중증은 병인을 치료할 때 현지 조건에 따라 사람에 따라 달라야 한다.

인체는 자연계의 개방 시스템으로서 자연계의 복잡한 발병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다. 따라서 시간, 장소, 인제 때문에 한의학 치료의 가장 큰 특징이다.

시간별로 말하자면. 중국은 세계에서 가장 특색 있는 사계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사계절의 변화가 인체 건강과 질병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인체 기관의 기능이 사계절에 대한 반응도 가장 강하다.

예를 들어, 맥박 진단은 한의학 진단의 가장 중요한 수단 중 하나이다. 그러나 사람의 맥박은 사계절에 따라 뚜렷한 차이가 있다. 맥박파형으로 볼 때 여름 주파 진폭이 가장 높고 겨울이 가장 낮다. 겨울의 맥박은 여름보다 빠르다. 한의학 맥박에 따르면 봄은 현맥, 여름은 갈고리맥, 가을은 부맥, 겨울은 대맥이어야 한다. 따라서 맥진을 할 때는 계절적 요인을 고려해야 한다. 고대인들은 4 시맥이 원활하다면 (정상 맥박), 병이 깊지 않기 때문에 병을 고치기 쉽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맥박이 4 시와 반대라면, 일반적으로 침몰은 치료나 사망이 어려운 지경에 이르렀다. 현대의학 연구소에서 검사한 많은 생리상수를 보면 겨울과 여름의 차이는 매우 크다. 심지어 냉온봉이 통과되기 전후도 마찬가지다. 이것은 사계절과 날씨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다는 것을 보여준다.

시간에 따라 질병을 치료하는 또 다른 예는 침술일 수 있다. 중국 전통의학에서 침술은 흔히 질병 치료에 쓰인다. 침술도 사계절을 중시한다. 계절에 따라 다른 혈, 즉 춘담맥, 하유, 추합을 선택한다. 겨울철 가스로 체표 조직은 외부 반응에 둔하여 효능이 떨어진다. 일반 약은 침술보다 많이 쓰인다. 침술을 할 때 바늘의 깊이도 "시간과 동기화" 해야 한다. 춘하 얕아야 가을과 겨울이 깊어야 효과가 있다. 예를 들어 좌골신경통 치료, 점프, 치변 등 혈 치료, 춘하 보통 4.5-6cm 깊이, 가을겨울 7.5-10.5cm 입니다.

이시진은 유명한 약전' 본초강목' 에서 사계절 약물 사용 사례를 전문적으로 썼다. 그가 약을 중시하는 계절을 설명하다. 내경' 은 특히 봄, 여름, 장하, 가을, 겨울 사계절에 각각 신온, 신열, 단고, 미산, 고한약을 넣어 춘승, 하부, 화, 가을, 겨울 침몰에 순응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의사는 질병의 발생 발전은 통증의 감소 (외인) 와 사람의 저항력 (내인) 에 의해 결정된다고 생각한다. 한의사는 질병의 외부 원인을' 바람, 추위, 습기, 열, 건조, 불' 으로 분류한다. 대부분 기압의 높낮이 (고기압이 맑은 건조를 주도하고, 저기압이 우습을 주도하는 등), 강수와 습도는 한의사의 건습과 연관이 있다. 온도는 한의학의 추위, 열, 불과 관련이 있습니다. 풍향과 풍속은 한의사의 바람과 관련이 있다. 햇빛도 한의사의 건조, 불, 습과 관련이 있다. 그래서 우리나라는 봄바람이 많고, 여름병이 많고, 장하습병이 많고, 가을에는 건조병이 많고, 겨울철에는 한병이 많다. 물론, 비정상적인 기후와 특수한 환경 조건으로 인해 한 계절의 질병도 다른 계절에 발생할 수 있다. 그래서 한의사는 신드롬 분화에 신경을 쓴다. 그리고 한의사가 병을 치료할 때, 생물 병원체, 두통, 발 통증을 완전히 겨냥한 것은 아니다. 육기 (기상조건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 로 인한 병리 변화 (내인) 의 조정과 증상 제거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것도 한의학의 고명한 점이다.

육음' 으로 인한 편차는 병을 일으킬 수 있다. 역사적으로 오랜 가뭄, 긴 비, 무더위, 극한 해의 육음탕이 모두 극한에 이르렀는데, 이것이 대재 이후 대역병의 원인이다.

한의사도 현지 여건에 따라, 사람에 따라 적당하다는 점을 특별히 강조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한의사, 한의사, 한의사, 한의사) 환경조건 (주로 기상조건) 이 인체에 자주 작용하기 때문에 인체도 끊임없이 반응과 적응을 하고 있다. 어떤 사람들은 몸이 비교적 좋아서 이미 적응했다. 인체의 다른 부분은 허증 등 잠재적 질병을 일으킨다. 예를 들어, 추운 북방, 양허한증 증상을 보이는 사람이 많다. 남방의 기후가 더워서, 사람이 많으면 음울하다. 원대의 주단계와 명대의 장경악은 모두 역사상 명의이며 모두 저장인이다. 그러나 주단계가 의우에서 의술을 했기 때문에 그는 남방인의 치료를 받았다. 그는 "강남의 땅은 지세가 낮고 습열의 불이 가장 많이 발병한다" 는 것을 발견하고 "음상 부족, 양상 과잉" 이라는 관점과 치료 원칙을 제시했다. 그러나 장경악은 줄곧 북방에서 의술을 해 왔으며, 북방 사람들이 양허한증세가 많다는 사실에 근거하여' 양상부족, 음무흑자' 라는 여러 가지 논점을 제시했다. 최근 조사에 따르면 북방 사람들은 더럽고 차갑고 체질이 양허하다는 사실이 확인됐다. 남방 사람들은 열이 많고 체질이 허술하다는 더욱 뚜렷한 결론을 내린다.

또 남북인의 체질이 다르기 때문에 같은 병에 걸리더라도 치료약은 달라야 한다. 당나라의 유명한 의사 sun sitao 는 말했다: "모든 약은 땅에 적합합니다. 강남의 지표, 그 땅은 습하고 습하며, 가죽은 얇고 바삭하며, 약은 가볍고 절약된다. 관중하북, 지건조, 껍질이 단단하고 막이 막혀서 약을 반복해서 복용하다. " 외감풍한을 예로 들다. 보통 강남의 마황은 1 원에 땀을 흘려 열을 식힐 수 있기 때문에 남방의서에는' 마황은 1 원에 지나지 않는다' 는 말이 있다. 황하 이북에서는 마황이 3 돈이 필요하고, 동북은 더욱 필요한데, 땀을 흘려 식힐 수 있다.

2. 한방보건-동병하치춘동추는 천인일치의 관점에서 자연에 순응한다. 즉 사계절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적응하는 것이 병을 예방하고 병을 치료하고 장수하는 관건이다. 여기 두 가지 예가 있습니다.

① 내경' 은' 음양과 조화, 4 시 조정' 을 원칙으로' 춘하 양양, 가을겨울 양음' 원칙을 제시했다. 태양은 춘하 의 가스 이기 때문에, 환기 하기 쉽고, 사용할 수 없습니다; 가을과 겨울, 양장음외, 음양에 주의해야 한다. 의식주 행각 방면에서' 춘하 양양, 가을겨울 양음' 을 중시하는 것 외에도, 또 하나의 재미있는 방병 양생법, 바로 겨울병 하치이다. 여름철 양기가 성할 때 치료하여 체내의 양기를 촉진하고 체내의 낡은 추위를 제거하는 것이다. 천식 및 노인기관지염을 목표로 = _ blank & gt 겨울철에는 만성 기관지염, 관절염, 위병 등 감기 질환이 더 이상 발생하지 않는다.

② 봄과 가을 시즌, "봄 동결 가을 커버". 한의사는 사람의 비단이 겨울에 수렴하여 추위를 막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봄에는 피부 모공이 땀배출로 바뀌어 열을 식힌다. 이때 옷이 갑자기 줄어들면 감기에 걸리면 병에 걸리기 쉽다. 기상각 (외인) 에서 지금이 과도기 계절이고 기온이 변화무쌍하지만 봄이 얼어붙는 이유를 더 자세히 설명했다.

춘추 양철 기온 변화 방향이 반대이기 때문에 봄집 관성으로 인한 실내외 온도차 기호도 반대였다 (봄실내는 실외보다 춥고 가을은 반대). 우리나라에서는 겨울, 추운 여름, 봄과 가을, 두 계절이 빠르게 오르고 실내 온도 변화가 실외보다 훨씬 뒤처져 실내외 온도차가 매우 현저한 수준에 이르렀다. 이렇게 하면 봄 중반에 실외 (특히 문웨이의 햇빛 아래) 에서 실내를 걸어다니면 봄에 옷을 입지 않으면 시간이 오래 걸리는데, 특히 노약자는 감기에 걸릴 수 있다.

가을에는 반대로 방에 들어가면 옷을 적게 입어야 한다. 즉' 얼어 죽는다' 는 것이다. 요컨대, 겨울 방에는 난방이 있어 실내외 온도차가 더 크다. 북방 사람들도 방에 들어가기 전에 옷을 벗는 습관이 있어 땀을 흘려 태양을 다치지 않도록 한다. 이치는 똑같다.

중국의 한의학 (양생 포함) 이론과 실천은 세계 의학 문화의 보고를 크게 풍요롭게 했다. 중국의 특수한 기후로 인한 한의사와 양생문화는 세계 문명에 큰 공헌을 하였다.

한의학 기상치료학은 한의학 이론을 이용하여 날씨, 기후가 인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관찰하고 연구하는 일반적인 법칙으로 인체에 해로운 기후조건을 피하는 방법을 탐구하여 기후조건을 이용하여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학과이다. 한의사는 기상과 인체 건강의 밀접한 관계를 일찌감치 알아차렸다. 예를 들어, "수문포전명행론" 은 "인생에는 천지의 영이 있고, 4 시의 법성도 있다" 고 말했다. 이 기사에서는 한의학 기상 치료의 임상 적용에 대해 설명합니다.

1 기후 및 발병률

1..1계절 기후 주요 질병 일반적으로 육음, 역병은 모두 기후와 관련이 있다. 봄철 기후는 바람이 많이 불고,' 바람' 과 관련된 질병도 자주 발생한다. 예를 들면 감기, 풍온, 풍수, 풍진 등이 있다. 여름철 기후가 더울 때 열과 더위가 자주 발생한다. 가을에는 날씨가 긴장되고, 기후가 건조하며, 종종 건조증 (예: 온조, 서늘함, 내건증) 이 발생한다. 겨울철 기후는 춥고, 추위, 한성관절통 등 다발성 증후군이 생기기 쉽다.

1.2 기후 이상 주요 질병은 기후 이상이다. 육기가 너무 많거나 너무 늦거나 때로는 그 가스가 발생하는 것을 포함한다. 예를 들어, 봄에는 따뜻하고, 가을에는 차갑고, 기후변화는 너무 갑작스럽고, 예를 들면, 예를 들면, 갑자기 춥고 더워지면 어떤 역병을 초래하기 쉽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계절명언)

2 기후와 약

한의사는 질병을 치료하는 과정에서 계절과 기후에 따라 다른 치료법을 채택하는 것을 매우 중시한다. 명대 의사인 오곤은 "세기에 편향되어 있는데, 발병 원인은 약을 쓸 때 반드시 세기를 분명히 해야 하기 때문이다" 고 말했다. 이른바' 노기' 란 매년 기후변화를 가리킨다. 노기가 해마다 변하고 사계절 기후가 매년 변하기 때문에 치료제는 사계절 기후와 상충될 수 없다.

2. 1 지도약 원칙' 유집대론' 은 "열이 뜨겁지 않고, 추위가 춥지 않고, 나는 추위에서 멀지 않은 것을 원한다" 고 말했다. 더위에서 멀지 않으면 어떡하죠? 지보는 "너무 덥지도 않고 발표하지도 않고, 너무 춥지도 않고 공격하지도 않는다" 고 말했다. ".이 주장은 계절에 따라 약물을 선택하는 일반적인 원칙을 설명한다. "열이 뜨겁지 않다" 는 것은 무더운 여름철에 한증이 없다면, 진액을 손상시키고 건증을 없애지 않도록 열약을 함부로 쓰지 말라는 뜻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더위명언) "추위는 추위를 일으키지 않는다" 는 말은 추운 겨울에 실열증이 없으면 감기약을 마음대로 사용할 수 없거나, 열증이 있어도 감기약을 사용해서는 안 된다는 뜻이다. 양기가 손상되거나 다른 증후군이 생기지 않도록.

"더워도 덥지 않다", "추위도 춥지 않다" 는 약 원칙 외에도 긴 여름과 가을철에는 "젖지 않는다", "건조하고 건조하지 않다" 는 점도 유의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습기는 여름의 기나긴 주요 원인이며, 계절이 되면 인체의 비장과 위장의 운화 기능이 쉽게 손상되기 쉬우니, 이때 간한, 감기, 보충, 느끼한 상품을 남용해서는 안 된다. 건조는 가을의 주기이고, 건조는 제철이다. 만물은 영광에서 건조로 바뀌고, 사람의 기운도 수렴한다. 이때 신랄하고 따뜻한 제품을 남용해서는 안 된다. 진액과 혈액을 소모하지 않도록, 쌓이는 증후군이 많아진다.

2.2 약물 사용 방법' 본초강목'' 4 시 약례' 에서' 성쇠순, 추위, 열, 서늘함, 봄에는 신약, 박하, 가시겨자를 넣어 춘생의 기운을 유지해야 한다' 고 말했다. 여름철에는 더위 변동을 유지하기 위해 향대 생강 등과 같은 신열제를 첨가해야 한다. 장하에는 인삼, 백술, 창술, 황백 등과 같은 단고약을 넣어 색조를 입기해야 한다. 가을에는 새콤한 약을 첨가해야 하는데, 예를 들면 백초, 우매, 가을의 기운을 떨어뜨리는 것과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계절명언) 겨울달에는 황달, 지모 등과 같은 쓴 냉약을 넣어 겨울 기체가 가라앉는 것을 유지해야 하는데, 이른바 천지를 기르는 것이 시기적절하다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겨울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겨울명언). " 이는 약을 복용할 때 사계절의 다양한 특징에 따라 적절한 약을 선택해 사계절의 성쇠에 순응해야 한다는 것을 분명히 말해 준다. 반드시 서로 잘 어울리고 적은 노력으로 두 배의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3 기후와 침술

외부 기후의 변화는 인체의 기혈 운행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 소문바 심정론' 은 "날씨가 따뜻하고 햇빛이 찬란할 때 사람의 피가 촉촉하고 공기가 뜨기 때문에 피가 쉽게 설사되고 공기가 잘 움직인다" 고 말했다. 날씨가 추울 때, 사람들은 응혈을 하고 울지만 우울할 수 있다. " 이로써 추운 날씨가 기혈 운행에 미치는 영향을 알 수 있다. 날씨가 더울 때, 기혈이 원활하고, 운행이 쉬우며, 날씨가 추울 때, 기혈이 떫다. 이것은 우리가 서로 다른 기후 조건에 근거하여 기혈이 움직이는 위치를 추정하고, 그에 상응하는 혈과 침침 수법을 선택하여 이론적 기초를 다졌다.

3. 1 침술 춘하 얕은, 가을과 겨울 깊이. 일반적으로 침의 깊이는 침의 위치, 병세, 침의 감각 정도에 달려 있지만, 계절 기후도 참고해야 한다. 영추종장' 은 "봄은 머리를 하고, 여름은 가죽에, 가을은 고기에, 겨울은 뼈에 있다" 고 말했다. 이 환자를 찌르는 것도 그때에 해야 한다. " "칠난을 견디기 어렵다" 는 말도 있다. "춘하 즈음에 양기가 위에 있고, 인기가 위에 있으니 가볍게 생각해서는 안 된다. 가을과 겨울은 텅 비어 있고, 인기도 텅 비어 있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 인체의 기혈 활동이 계절 기후와 관련이 있다고 생각한다. 춘하 2 계절, 자연의 양기가 위로 올라가고, 인체의 양기가 얕아지기 때문에 바늘은 얕아야 한다. 가을과 겨울에는 자연의 양기가 내려가고, 바늘은 실하고 촘촘하며, 인체의 양기도 깊기 때문에 바늘이 깊어야 한다.

3.2 춘하 일음, 가을겨울 일양. "70 난을 견디기 어렵다" 고 말했다. "춘하 기온이 흐리고 바늘이 신장, 간, 숨결에 가라앉는다." 라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기온, 기온, 기온, 기온) 가을과 겨울이 추우면 일양을 만들 수 있다. 처음에는 바늘이 심폐로 날아가서 화를 낼 수 있다. 춘하, 가을, 겨울, 일양을 일으킬 수 있다는 뜻이다. " 춘하 계절, 기후가 따뜻하며, 인체의 양기가 바깥에 떠 있고, 음기가 안에 잠복해 있다는 것을 설명한다. 침을 맞힐 때는 먼저 음기가 있는 근골을 깊게 찔러서 끌어내야 한다. 가을과 겨울의 기후는 춥고, 인체는 양기가 외밀하며, 음기는 안에 숨어 있다. 침술을 사용할 때는 먼저 얕은 가시 털에서 양기가 있는 부위를 가리킨 다음 손을 가라앉히고 밀어 넣어야 한다. 이 술은 이른바' 음양양',' 양양음음' 이라는 제철 침법이다.

3.3 춘하 가시정, 가을겨울 가시협력기구의' 난경 74 난' 은 "춘자정자, 악이 간에 있다" 고 말했다. 여름에 찌르는 사람, 마음은 악합니다. 늦은 여름 달 패배 자, 비장에서 악; 가을 가시 사람, 폐에서 악; 겨울에 침을 맞은 사람에게 악은 신장에 있다. 사계절이 있는데, 춘하 가을과 겨울도 있다. " 문장 (WHO) 는 춘하 가시정과 가을겨울 가시경제협력도 간략하게 제시했다. 경략 오촉점까지 가는 교통은 계절과 관련이 있다고 생각한다. 이정혈의 근육은 얕고, 정거리혈의 근육은 풍부하기 때문에, 본 연구의 본질은 인체의 기혈 운행의 얕은 부분과 심부와 사계절의 추위와 서늘한 관계를 밝히는 것이다. 그래서 침술을 할 때는 4 시의 가스에 따라 그에 상응하는 혈을 선택해야 한다.

또한 임상 치료에서 질병은 역전될 수 있으며, 질병과는 반대되는 기상 조건, 즉' 겨울병 하치' 를 이용해 치료할 수 있다. 임상에서 필자는 여름철 침을 이용해 한사로 인한 천식, 관절통 등 만성 질환을 치료하는데, 왕왕 좋은 효과를 거두는 경우가 많다.

이로부터 한의학 기상요법은 오래되고 젊은 학과로, 더 많은 탐사, 정리, 발전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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