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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근심하고 기뻐하는 명언이 있다.

범중엄은 어릴 때 아버지를 여의고 생활이 가난하지만, 독서가 각고의 노력을 기울인 것은 야망이 크지 않다. 송사' 에 따르면, 그는 어려서부터' 불리한 사람, 그 남편의 평생지지' 라는 맹세를 했다. 구양수가 쓴 묘비명도 "대중은 대절이 적고, 가난하고 부유하며, 그 마음을 움직이지 않고, 천하에 뜻이 있다" 고 말했다. 나는 늘 나 자신에게' 독서인이 먼저 천하의 근심과 걱정을 하고, 후천하의 즐거움이 즐겁다' 고 말한다. ♫ "'선천하의 근심과 걱정, 후천하의 즐거움과 즐거움' 이라는 말은 범중연의 어린 시절의 속말로' 악양루기' 라는 글을 통해 널리 알려져 있다. 선천하의 근심과 즐거움' 사상의 근원은 유가의 자애사상이다. 맹자는 "사람은 행복할 때도 행복하다. 사람은 그 근심이 있고, 사람은 그 근심이 있다. 즐거움은 세상에 있고, 걱정은 세상에 있고, 왕은 없고, 없다. (서양속담, 행복속담). " (맹자 혜량 왕하) 범중엄은' 선천하의 즐거움과 근심 천하' 라는 사상을' 선천하의 근심, 후천하의 즐거움' 으로 발전시켰다. 즉 개인의 근심을 초월하고, 천하를 자신의 책임으로 삼고, 인민을 축복하는 것을 취지로 삼고, 부족한 것을 보완하고, 적극적으로 진취한다. 이를 위해, 우리는 외적인 것에 감동을 받아서는 안 된다. 자연의 빛과 사회 환경의 고난도 우리의 신앙을 흔들어서는 안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범중엄은 정치 생애에서 줄곧 이 신념을 실천하고 있다. 예를 들어, 천성 7 년 (1029), 30 세의 범중엄은 아직 간언할 자격이 없는 작은 비서 내각 학당을 관장하고 있으며, 송인종 황제가 수백 명의 관원을 이끌고 태후에게 향으로 생일을 축하하는 것을 막는 편지를 쓰고 있다. 이듬해, 나는 장희안 황후가 집으로 돌아가 퇴위할 것을 직접 편지를 썼다. 당시 장희안 황후는 청정, 여야, 문무로 가득 찼고,' 아무도 감히 말하지 않았다' 는 범중엄이 북경으로 강등되어 3 년 후에야 돌아왔다. 또 3 년 (1036), 범중엄은' 백관도' 에 들어가 재상 임인 유친, 임용 관원을 비난했지만,' 월권, 측근 추천, 군신 이간' 으로 거짓 고발을 당했다. 범중연의 벼슬길은 수십 년 동안 기복이 심했고, 몇 차례 비하를 겪었지만, 시종 관로의 길로 바뀌지 않고, 국우민의 마음을 걱정하였다. 그는 자신의 월급으로 고향에서 천무 () 의 익전 () 을 사서 가난한 사람을 구제했지만, 한평생 가난해서 죽을 때 "걱정할 것이 없고, 아들은 걱정할 것이 없다" 고 말했다. 국민을 위해 목숨을 청하고, 나라와 국민을 걱정하는 것은 범중연의 "선천하의 근심과 걱정, 후천하의 근심" 정신의 구체적인 표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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