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취적이고 제멋대로인 성격
조식 (192-232), 자자 건설, 페국교 (오늘 안후이보현) 사람, 조조의 아들, 호, 세명은' 생각' 이라고 부른다.
조식생은 한헌제 초평 3 년에 태어났다. 한말 천하대란이 있을 때 일찍이 아버지 조조와 함께 군대로 이주한 적이 있다. 이른바' 난세에서 태어나 군보다 길다' 는 것은 그의 어린 시절의 특징을 정확히 요약한 것이다. 이런 생활 환경에서 그는 잦은 전쟁을 겪었을 뿐만 아니라 넓은 사회 현실을 접했다. 이런 생활 기초는 그의 이후의 사상과 창작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건안년 동안 조조는 군사적으로나 정치적으로 큰 성공을 거두었고, 당시 위궁에서 현나사를 모집하는 것도 조식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조식 () 은' 양덕조서' 에서 "과거 혼자 한남 () 을 걸었고, 공상강월 (), 위장 () 은 녹토 () 로 유명하고, 공 () 은 바다 () 로 유명하며, 덕련 () 은 이 위발 이때, 사람들은 모두 뱀의 구슬을 쥐고 있다고 주장하고, 모두가 경산의 옥을 쥐고 있다고 주장한다. 나의 왕은 그것을 감추기 위해 스카이넷을 세웠다. 이제 나는 우리 나라에 모였다는 것을 안다. " 조조의' 립스카이넷' 은 그의 정치적 목적을 가지고 있지만, 동시에 문학의 발전을 위한 조건을 제공한다. 이런 문학 환경에서 조식의 재능은 배양되고 발전하였다.
조식은 화산재자의 귀공자로 부귀한 럭셔리한 생활을 했다. 싸움닭이 말을 끌고, 등불이 푸르고, 스스로 즐거움을 누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신감명언) 그의' 투계편' 에는 "너는 너의 눈에서 매우 총명하고, 너는 궁상에게 싫증이 난다" 는 말이 있다. 주인이 소리 없이 하객들이 음악회에 들어가 극장에 앉아 긴 잔치를 하고, 닭싸움을 하며 한가한 방을 본다. " "명두편" 에는 구름이 있다. "동교 싸움닭이 천리를 끌어들인다." "나는 연회에 갈 것이고, 나는 만 주를 쟁취할 것이다." 이백의' 입주' 에는 "진공자가 전 잔치를 마치고 술 한 통 만 냥, 담소를 나누는 것이 매우 즐겁다" 는 말이 있다. 이 시기 조식 생활의 한 측면도 지적했다.
그러나 조식은 결국 일반 럭셔리한 아들과는 다르다. 그의 주위는 모두 문인 정객으로 둘러싸여 있지만, 그는 이런 생활에 완전히 빠져들지는 않았다. 그가 이번 호에 쓴 몇 작품들은 모두 대범하지, 음악의 사치스러운 소리에 탐닉하는 것이 아니다. 예를 들어, "정의를 증정하다" 시는 구름이 있다. "아침 구름은 산으로 돌아가지 않고, 비는 강으로 흐르고, 양귀비는 영토를 받들고, 농민은 그것을 얻는다! 누가 매너를 위해 블로그를 쓸 수 있습니까? 여우 백발이 겨울을 지켰는데, 내가 어떻게 벌거벗은 손님을 놓칠 수 있단 말인가! " "양부흥" 에는 구름이 있다. "사방이 다르고, 천리 비바람이 극에 달한다. 연극은 백성들을 가르치고 초장에 머무르는 것이다. 아내는 동물처럼 행동이 숲에 가려져 있다. 차이 문 우울, 여우 토끼가 내 공간에서 날고있다. 클릭합니다 이런 작품은 부잣집 공자의 생활을 돌파하며 광범위한 사회 내용을 가지고 있다. 그는' 순서' 에서 "내가 가진 것은 적지만 나는 주는 것이 좋다. 내가 가진 것은 여전히 아름답고 우아하며 관대하다" 고 말했다. 푸 그래서 고체, 시 도 마찬가지입니다. 물론,' 우아하고 대범하다' 는 건안 시대의 문풍으로, 조식만이 아니다. "문심 조각 용 스민" 은 구름이 있다. "건안 초, 오언, 문제 천쓰 승절; 왕욱이는 아마 유일 것이다. 길을 바라보며 싸운다. 그리고 동정 풍월, 제사지원, 용용용용화귀함을 묘사하며, 호쾌한 술자리, 관대함, 당당함, 재치가 넘친다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손가락을 가리키게 하고, 정교하게 하지 않는다. 단어를 하나하나 이끌고, 명확한 능력만 가져라. 이것은 똑같다. " 즉,' 비행 정신'' 재능을 발휘하다' 는 건안 시대의 모든 가족의 특징, 즉 시대의 특징이다.
그러나 조식은 재능이 출중하고 문학에 조예가 높다. 이때 그는 한때 조조의 사랑을 많이 받았다. 삼국지 슈웨이' 조식본은 "10 대 때, 나는 수십만자의 시를 읽고 글쓰기를 잘했다" 고 말했다. 태조 시문문:' 여악 평화?' 지혜는 무릎을 꿇고 말했다.' 네가 말한 것은 네가 쓴 것이다. 인터뷰를 할 때 너는 어떻게 할 수 있니?' 예통 궐대가 막 설립되었을 때 태조는 제자가 모두 무대에 올라야 한다는 것을 알고, 그들이 각각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하고, 공로를 세우고, 상당히 볼만하다. 털은 확연히 다르다. 본전운: 식인' 은 본질적으로 순박하며 존엄과 말복을 대하는 것은 결코 화려하지 않다. 매번 볼 때마다 묻기 힘들고, 맞혔는데, 특히 좋아해요. \ "아마 이 때문에, 조조 는 그를 왕자 로 봉인하려는 계획을 가지고, 그에게 큰 희망을 걸었다. 건안 16 년, 후평원, 17 년, 후림미로 봉쇄했다. 조조는 손권을 찾아 조진에 머물라고 명령했다. 그는 일찍이 그에게 경고했다. "나는 한때 능이었는데, 당시 나는 스물세 살이었다. 이때 네가 무엇을 했는지 생각해 봐, 오늘은 원망도 후회도 없어. 너 지금 스물두 살이니, 아쉬워하지 마라! 클릭합니다 조조의 이 말은 매우 심상치 않은데, 그가 장차 왕위를 계승하도록 격려하는 뜻이 있는 것 같다
조조는 문채를 중시하지만 통치자와 정치가로서 정치적 요구에 맞는 인품을 더 중시한다. 그는 조식의 재능을 소중히 여기지만, 결국 그의 단점을 발견했다. 즉 조식의 전설에 따르면 그는 "제멋대로다, 진취적이지 않다, 술을 절제하지 않는다" 고 한다. 당신이 시인이라면, 이것은 단점이 아닙니다. 그러나 황위 계승자로서, 이것은 정치적 요구에 매우 부합하지 않는다. 이런 단점이 있어 조비의' 기예' 가 없어도 조조는 반드시 그를 다시 태자로 만드는 것을 고려하지 않을 것이다. 더욱이 역사적으로 조비는 "기술로 공격하고 용모로 사람을 평가할 수 있다" 며 "궁인들과 이야기를 나눌 수 있다" 고 말했다. 조조는 결국 조비를 세웠고, 조식은 결국 총애를 잃고, 필선, 도리에 어긋난다.
조식은 일생 동안 정치적 포부를 가지고 있었지만, 정치적 두뇌가 부족했다. 그래서 조비가 이미 태자로 임명되어 총애를 잃었을 때, 그는 여전히 자각하지 않고 여전히' 자상' 을 하지 않았다. 예를 들어 건안 22 년, 그는 몰래 적도에서 차를 타고 사마문을 열었다. 이것은 국왕의 법률을 위반했다. 조조는 화가 나서 구름을 명령했다. "첫사람이 자건이라고 하면 가장 중요한 일은 자건중에서 결정할 수 있다." "내가 한밤중에 사유지를 심었고, 사마문을 열고 금문까지 갔는데, 나로 하여금 이 아이를 다른 눈으로 보게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이는 조식이 황위를 계승할 수 없다고 생각했을 뿐만 아니라, 그에 대한 원래의 견해를 완전히 바꾸었다.
조조는 정말 무정한 정치가이다. 정치적 필요를 위해서, 그는 부자의 감정을 돌보지 않았다. 이때 그는 조식을 비하하지 않았지만 조식의 심복 양수를 죽였다. 조본은 이렇게 말했다. "태조가 결국 변할까 봐, 그제서야 책하고, 또 원원의 조카를 정책으로 삼았기 때문에, 죄벌로 처벌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득이 안전하지 않다. " 양수를 죽이는 것은 조식의 싱크탱크를 제거하는 것과 같다. 조식은 큰 진동을 받았다.
이때 조식은 조조의 신뢰를 잃었다고 할 수 있지만, 이 전기에는 건안 24 년, 남중랑장으로 그를 보내 조인의 이야기를 구했다. 조조 () 가 조식 () 이라고 부르며 "뭔가를 끊다", "술에 취해 죽을 수 없다", "조조 () 는" 뉘우치다 "등의 말도 있다.
만약 이 일이 사실이라면, 아마도 조식의' 술을 잘못 마시는 것' 의 각주가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페이 리드 웨이 \ "봄과 가을 \" 은 말했다: "심기 라인, 6 월 yuyu 음료, 술에 취해 강요 할 것이다. 왕, 지혜는 왕의 명령에 복종할 수 없다. 그래서 왕은 매우 화가 났다. " 이런 관점에서 조식의 술에 취한 것은 그의' 음주가 신중하지 않다' 가 아니라 조비의 계책이다.
물론 위' 춘추' 에 실린 내용은 완전히 믿을 만하지 않다. 그러나 이로부터 조식이 소위' 무절제한 음주' 라고 부르는 것이 모두 사실인 것은 아니라고 추측할 수 있다. 조식에는' 주푸' 한 편이 있는데, 초숙선생의 말을 빌리면서 "종욕은 전왕이 금지하고 군자는 거절한다" 고 말했다. 정암은 이에 따라' 주부' 는 우서이자 깊은 경세서라고 선언했다. 보라색 칼은 어떻게 주색에 탐닉할 수 있습니까! "
조초가 주색에 탐닉하지 않고' 어쩔 수 없이 술에 취하게 된다' 는 것은 조식이 정치적으로 경각심이 부족하고 머리가 너무 맑지 않다는 것을 보여 줄 수 있다. 이런 사람은 정쟁에서 실패할 운명이다.
"파리 사이에 흑백이 뚜렷하고 교묘하게 친구를 사귀는 경험"
조위가 계승한 후 조식은 더 큰 정치적 좌절을 겪었다.
조식전은 "문제는 황위, 통정계, 정강, 제후와 함께 나라를 심었다" 고 말했다. 조조가 양수를 죽인 후 조비는 조식의 측근을 더 끊었다. 이것은 조식에 대한 타격이 더 심하다. 이런 타격에 조지사는 이루 말할 수 없는 고통을 느꼈다. 그는 그의 애도를 표현하기 위해' 노다 황새 여행' 한 편을 썼다.
조위가 계승한 지 얼마 되지 않아 연강 원년 (220 년) 10 월, 퇴위, 대문제를 강요했다. 황제로서 그는 조식을 더욱 박해했다. 조식전은 말했다: "황 2 년, 독국 사람들은 모두 서둘러 밖으로 나가고, 술에 취해 느리게 연주하고, 사자를 강탈했다. 관리들이 처분을 요청했는데, 황제는 태후 때문에 작안을 고향으로 폄하하였다. "칙령에는 구름이 있다." 지혜, 우리 어머니, 내 동생, 세상 일은 내가 참을 수 있지만, 정은 어찌 감당할 수 있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살과 피 의 친척, 집 은 처벌 하지 않을 경우, 밀봉 하고 심었습니다. 클릭합니다 올해 조식 () 은 염성후 () 로 개칭했다.
이때 조식에는' 사봉안향후표' 가 한 곡 있는데, 그중에는 구름이 있다. "걱정죄와 두려움, 형죄의 한계를 모른다." " 폐하께서 신하의 몸을 위해 상심하시고, 부처가 집행하는 것을 듣지 않으시니, 너무 너그럽습니다. 이날 후인의' 연기금 고향' 이 인쇄되었다. 성지의 날, 나는 두렵고 슬펐다. "이런 말로 볼 때 조식의 처지와 심정은 예전과 크게 다르다. 관개는 모두 풍망을 짊어지고, 헛되이 죄를 짓고 죄를 짓는다. 그는 이에 대해 변명은 하지 않았지만, 공포와 감사도 했다. 그래서 조식이라는' 제멋대로인' 사람은 이때까지 상당히 경계했다.
황 3 년 (222), 황 복봉은 옌청 왕으로, 4 년 동안 왕으로 이주했다. 그 해는 수도이다. 이때 조식에는' 풍연왕사표' 도 있어 "미친 폭로, 헌법 효력 시작, 사생취의 의리", "신은을 모르면 기대하지 않을 것이다. 고목 긴 잎, 뼈가 더 살찐 것 같다" 고 시인했다. 만약 네가 대신이 아니라면, 너는 벌을 받아야 한다. " "성지의 날, 나는 희비가 엇갈렸다." 조식은 무고하지만 이렇게 죄를 시인한다. 당시 범죄 구성의 심각성과 조식의 험악한 처지는 짐작할 수 있었다.
황초 4 년, 조식과 제후왕은 동조 수도로 소집되어 절기를 축하했다. 이때 그는' 책임궁' 시 한 수를 써서 자신의 죄를 계속 검토했다. 탁자 위에는 구름이 있다. "나는 고민을 하고 제후에게 돌아가고, 조각근은 죄를 기억하고, 주식야로 잠을 잔다." 이른바' 스카이넷은 복복할 수 없고, 천은은 더 이상 기댈 수 없다' 는 것이다. " 카오 파이 (Cao pi) 는 "하늘과 땅과 같은 현자, 부모에게 감사한다. 클릭합니다 그래서 "주님을 사랑할 수 없다" 며 시를 바칩니다. 연설의 슬픔은 말로 표현할 수 없다. 역사서에서는 "지아 황제의 말은 이치에 맞고, 우신은 대답하고, 격려한다" 고 말했다.
아마도 이런 겸손 때문에 조비가 마침내 재위 한 해에 세상을 떠났을 것이다.
그러나 이 기간 동안 조식은 죽을 예정이었지만 속으로는 매우 고통스러웠다. 특히 제후왕조가 수도가 되어 샌프란시스코로 돌아갔을 때, 조장은 폭사했다. 그러나 조식과 조표는 같은 길로 동쪽으로 돌아갔고, 그는 중대의 개입을 받았고, 그는 화가 나고 두려웠다. 백마 왕자 왕표' 라는 시는 억제할 수 없는 감정을 표현했다. 이 시는 4 년 5 월, 백마 왕, 임, 유 모두 상경절기, 낙양에 가서 성왕으로 삼는다고 질서 있게 말했다. 7 월, 나는 백마 왕과 함께 귀국했다. 후에 두 왕은 제후를 돌려주었고, 길은 타지에서 멈춰야 하는데, 나는 매번 매우 싫어한다. 가이는 며칠 안에 크게 변했지만, 그는 자기 해부를 했고, 그는 국왕과 이야기하고 화를 냈다. "이 시는 인성왕의 죽음과 백마왕이 태어나고 떠나는 것에 대한 극심한 원한을 표현했다. 시 속에는 구름이 있다. "올빼미가 울리고, 늑대가 길에 있고, 파리는 희고 검고, 빽빽하다." 여기에는 회사에 대한 분노한 비난이 있지만 최고 통치자 조비에 대한 유보가 남아 있는 것 같다. 그는 "친구를 사귀는 것이 똑똑하다" 고 은근히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친구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친구명언). "
이 기간 동안 조식은' 로신푸' 도 한 편 썼다. 이것은 더욱 미묘하고 깊은 작품이다. 이것은 질서 정연한 구름이다: "황 3 년, 우 도성은 로천으로 돌아간다. 옛사람들은 낙수의 신의 이름은 미비라고 말했다. 송옥이 여신의 일을 초왕에게 알린 것 같아 시 한 수를 썼다. " 이에 따라 정암선운은 "서문에서 명운은 송옥 여신을 선물로 왕과 미비에게 맡길 생각이다" 고 말했다. 나신은 여전히 송의 뜻을 굽히고 있다. 통속적인 견해는 일종의 가식이다, 웃기지 않니! " 지금 보니 조식은 황초년에 나로부터 귀국한 것 같아 기분이 매우 나쁘다. 그는 확실히 굴원이 유배된 비애를 가지고 있고, 낙신에 대한 그의 부도' 이소' 에서 여비를 잃었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세상의 감응은 복이고, 반드시 진실이 아닐 수도 있다. 정암의 설법은 일리가 있는 것 같다. 낙신뿐 아니라 조식의 다른 부문도 있다. "구수푸" 시에서 "왕의 허망한 말을 미워할 때, 내가 억울함을 당할 때, 나는 그에게 경의를 표할 것이다. 그러나 갑자기 나는 의심할 여지 없이 나의 대신을 석방할 것이다." 라고 말했다. "풍속은 들쭉날쭉하고, 명성은 같을 수 있고, 명예를 다투고, 이익을 얻고, 공무를 해치고, 사리사욕을 해치고 있다." "9 곡" 구름: "민생은 반드시 죽는다. 왜 평생 고생을 하느냐? 맑은 물은 진흙에서 나오지만 물들지 않고, 진흙길에 먼지가 날린다. " 매미송' 은 이렇게 말한다. "나는 정말 외롭지만 즐겁고 싶지는 않지만, 나는 행복하다. 나는 오랫동안 노래를 불렀다. 목소리가 어색하고 어색해서 군자의 마음과도 같다. 클릭합니다 "앵무새 푸" 구름: "어떻게 내 몸을 불쌍히 여기고, 새끼들을 불쌍히 여기고 날지 않을 수 있을까?" " "아니, 기러기" 구름: "불쌍한 기러기, 심상치 않지만, 그 안에 상처를 준다." 잠깐, 모두 시인의 유산이다. 그냥 \ "루오 신 \" 시, 은둔 생활 을 쓰고, 해결하기 어렵다; 앞서 녹음한 서문에서 "조류도 봄꽃 같다" 고 말한 것처럼 아름답고 다채롭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그래서 시인은 말로 맹세하는 것을 참지 못하고 앉아서 진실을 느꼈다. 사실, 가는 문장의 끝에 있는' 달그림자 속에 있지만 마음은 군위에 있다' 는 말은 이해하기 어렵지 않다.
영원한 사업, 흐르는 석두' 의 환상
황초 7 년, 문제 조비 () 가 죽고, 조예 () 가 계승하였다. 위안 태화와 태화 원년, 조식 () 이 봉의를 옮겼다. 2 년 후, 그것은 구용에게 돌아갔다.
조예는 여전히 조희가 정한 제후를 대하는 정책을 봉행하지만 다소 완화되었다. 그는 조식에 대해서도 좀 대범한 자태를 가지고 있다. 한 가지 문제를 설명 할 수 있습니다, 즉, 명나라 지 페이 웨이 약간 카오 루이 친정 을 인용 할 때, 자본 잘못 한 윤 디 붕괴 가 있다고 말했다, 치우 용인 왕 윤 을 데리러 자신의 관리 를 따라 갔다, 카오 루이 는 이 문제를 묻지 않았다. 만약 조비로 바꾼다면, 이 일에 대해 추적해 볼 필요가 있다. 추적하면 조식이 원흉이 될 것이니 피할 수 없을 것 같다.
이런 상황에서 조식의 처지는 상당히 위험하다. 조예는 당분간 질문을 하지 않지만 그를 위험의 원천으로 여기는 것은 필연적이다. 조식기에게 이때는 더욱 자제하고, 가급적 자조를 낮춰야 한다. 그러나 조식은 확실히 정치적 두뇌가 부족하다. 이때 그는 문장' 자측표 찾기' 를 한 편 썼다. 이 표는 "고대 영광자", "모두 국가가 공로를 쌓고 천하의 혜민을 돕는다" 고 말하지만, "덕이 없으면 말로 표현할 수 없고, 공로가 없다" 고 말했다. 그래서 저는 전쟁터에 충성하고 국가에 기여할 수 있는 군직을 얻기를 희망합니다. 그는 말했다:
나는 나 자신을 측정하지 않는다. 나의 목적은 명령을 내리고, 나의 머리카락에 기여하여 나의 은혜에 보답하는 것이다. 폐하께서 언데드 법령을 하게 하시면, 송곳칼로 Xi 를 장군으로 하여 학교 팀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동부가 푸 () 이고, 손바닥사 () 라면, 위험을 무릅쓰고, 위험을 무릅쓰고, 가장 먼저 그 충격을 받게 된다. 평생의 치욕을 파괴하기 위해 단번에 이룰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청사에 이름을 남기고, 성공으로 유명해지다. 비록 나는 촉도에 있지만, 나는 처음으로 궐에 왔고, 게다가 나는 지금 겨우 30 대이다. 예를 들어, 만약 당신이 약간의 재능이 있다면, 시도해 본다면, 당신은 이 세상에 대해 아무것도 모를 것입니다. 만약 네가 너의 몸을 존중하고 충실하게 한다면, 네가 살아도 소용없다. 죽으면 윗사람의 짐이 있지만 자신의 부귀에 신경을 쓰면 새를 만나 결국 백두가 된다. 이것은 고체 영양품이지, 내가 원하는 것이 아니다.
이런 글은 상당히 격렬하고, 이런 감정도 상당히 진지하다. 조식 이 건설 산업 의 마음 에, 아마도 카오 루이 의심 했지만, 아마도 그가 성실, 위선 이 없기 때문에, 그래서 이 테이블 후, 카오 루이 는 여전히 그에게 관대하게 처리한다. 태화는 3 년 동안 또 아프가니스탄으로 이사를 가야 한다.
그동안 조식의 상황이 호전되고 기분도 좋아졌다. 더 이상' 제멋대로' 하지 않지만, 말하는 것도 더 자유롭다. 태화 5 년, 조식은 계속 청첩하여 나라를 위해 공을 세웠다. 언사가 더욱 격렬하다. 그는 심지어 말했다:
나는 자구할 수밖에 없을까 봐 날카로운 칼도 소용없다! 폐하의 교관은 신하를 이성으로 삼고, 자신의 재료를 훔치고, 조신을 불손하게 한다.
사실입니다. 그와 같은 인재는 이성이라면 중용할 수 있다. 그러나' 이성' 이 아니기 때문에' 뽑기' 는 불가능하다. 조식은 이 이치를 진정으로 이해하지 못한 것 같다. 동성찬탈권을 방지하는 것은 조위 정권이 전북 경험과 교훈을 일방적으로 받아들이는 결정이다. 역대 통치자들 중에서 이런 일방성은 불가피하다. 조식도는 보았지만 왜 그런지 몰라서 이렇게 많이 얘기했어요.
진신 거표' 도 조식이 이때 쓴 중요한 문장 중 하나로 다음과 같은 글이 포함되어 있다.
나는 난세에서 태어나 군대에서 자랐고, 무제를 몇 번 가르쳤다. 나는 용병의 필요를 보면 손무를 데리고 갈 필요가 없다. 그것과 결합하여 그것을 엿보다. 나는 항상 참배, 금문, 옥과 같은 업적, 직위가 있는 장관 명단을 얻기를 바란다. 나는 그들에게 잠시 줄 것이다. 사신들은 즐거운 시간을 보낼 것이고, 그들도 싫어하지 않을 것이다.
이 말은 비교적 자유롭다. 제후로서 하루 종일 밥을 먹고 아무것도 하지 않고 상급자를 안심시키는 것이 가장 좋다. 그러나 조식은 병법에 능통하고 "용병을 스승으로 삼는 것이 중요하다" 고 말했다. 닫기. 너는 낮은 키가 아니라 너의 재능을 과시하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그가 이전에 말한' 도가 금기' 인데, 그는 이 순간에 알면서도 고의로 죄를 지었다.
그러나 조식은 이때 이렇게 기탄없이 직설적으로 죽임을 당하지 않았다. 조예진이 정말 조보다 온화하고 C 에 대한 정책이 정말 온화하다고 말할 수는 없다.
이' 진신 거표' 에서 주목할 만한 말이 하나 더 있다.
세계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인재는 집권이다. 그러므로 네가 주님을 구하면 권세에 놀라 쓰러질 것이다. 권력을 잡은 자는 너지 네 친척이 아니다. 힘이 있는 곳은 묽지만 반드시 무겁다. 조수가 어디로 갔는지 키스는 가볍지만. 커버 치 zhetian, luzong 을 가져 가지 않는다; 진 () 으로 나뉘어진 조위 () 는 희 () 가 아니다. 폐하만이 지킬 것입니다. 군웅은 자신의 위치, 자신의 환자, 그리고 다른 성의 대신에게 충성을 다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국가의 안안을 원하고, 가문의 가치를 기원하며, 그 영광을 간직하고, 환난을 함께 겪지 않는 자도 공신하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오늘 내가 반대하는 것은 공희이고 성은 다르다.
"공족" 의 입장에서 조식의 말은 적절하다. 당시 조위 정권이 직면한 형세로 볼 때, 이 입장도 시기적절하다. Cao zhi 는 법원 정치 투쟁에서 정치적 마음이 부족하지만; 그러나 그는' 치우' 와' 집권' 에 대해 서로 다른 성의 정치적 안목을 가지고 있다. 몇 년 안 되어 조위 정권이 다른 성을 바꾼 것은 불행이라고 할 수 있다.
아쉽게도 조예는 당시 이런 말들에 별로 신경을 쓰지 않았던 듯 "좋은 말로 회답했다" 고 말했다.
한편 조식은 "혼자 얘기하지 말고, 시정에 대해 이야기하고, 시행해야 한다" 고 요구했지만, "통하지 않는다" 고 요구했다. 그래서 그는 "절망" 하고 근심하여 죽었다.
"서예를 공로로 하고, 사직을 군자로 삼는다" 는 운명
조식의 일생의 지향은 원래' 건공 천고, 유석공덕' 이지,' 서예를 공업으로 하고, 사부를 군자로 삼는다' 는 것이 아니다. 그러나 지금 보기에 그의 업적은 여전히 서예와 사부에 있다. 한위 시대에 그는 재능이 넘치는 문학가였다. 그의 시문은 당대의 최고 성과에 도달하여 후세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귀족 자제로서 이렇게 높은 문학 조예를 얻을 수 있는 것은 결코 쉽지 않다. 천부적인 재능이 있기 때문만이 아니라' 난세에서 태어나 군보다 길다' 는 인생 경험 때문이며, 더 중요한 것은 태자라고 불리며, 실제로 죄수의 지위이기 때문이다. 장관을 쫓는 경험이 있어서 사오체라는 장을 썼을 뿐이다. 정암은' 고금의 최고 시인, 정신이 유일한 사람' 으로 불린다. 필연적이지만 시인 창작의 전통으로 볼 때 조식과 굴원의 상황은 확실히 비슷하다. 조식의 시문도 확실히 굴원 작품의 특징이 있다. 사마천 () 은 "굴원 () 이 유배된 것은' 이소 ()' 에 대한 찬미" 라고 말했고, 조식 () 도 작품을 쓰지 않기 전에 통렬하게 꾸짖었다.
조식이 죽은 후, 경중학교는 "어려서부터 큰까지, 책도 손에서 벗어날 수 없다" 고 썼다. 식전후에 한 부, 부, 시, 명, 잡문 백여 편, 내외 보존을 명령하다. " 송나라는 \ "조자건집 \" 을 편찬했는데, 오늘 전기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