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송사의 이 말을 매우 좋아한다? 이것은' 악지' 중 한 마디의 제목이지만, 이 말 뒤의 전고는 내 이해에서 마지막이자 가장 중요한 순간에 증국판의 비극적인 운명을 정했다.
기향은 청나라 무황제 애신각라의 봉호이지만 원나라가 바뀌기 전에 취소되었다.
186 1 년 8 월 22 일 함풍제 (청문종) 가 열하궁 (오늘 허베이 피서산장) 에서 쌍든의 연기 파도에 쓰러져 죽었다. 재순, 마지막 유조 중 유일한 왕자는 숙순을 비롯한 여덟 명의 생활대신의 도움으로 왕위에 올랐다. 함풍은 11 년 7 월 26 일' 기향' 이라는 칭호를 확정했다. 그해 9 월 30 일 신유쿠데타가 발생했고, 여덟 명의 대신이 자희태후를 비롯한 파벌에 의해 탈취되었다. 10 월 초 5 일,' 계상' 칭호를 폐지하고' 동치' 로 바꾼 것은 겨우 69 일이다. -응?
쩡 Guofan 의 전기를 보기 전에, 단지 쩡 Guofan 의 편지가 매우 강력하다는 것을 알고, 많은 사람들이 믿는다. 제 며느리는 쩡 구오 판 (Zeng Guofan) 이 매우 강력한 사람이라고 말했습니다. 내가 보기에, 대단한 사람이 반드시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이런 역사적 인물에 대해 그가 만청격동의 역사적 맥락에서 성공을 거두었음에도 불구하고 중학교 역사 교과서에는 여전히 그의 득의양양한 제자인 이홍장이 없다. 중학생들에게 기억되는 것은 우리 중학교 역사인 것 같다. * * * 산당의 앞날을 제외하고는 나머지 역사는 고난과 굴욕에 잊혀졌다.
여기서는 증국판의 생애에 대한 소개를 하지 않고, 책에서 좋은 문장 몇 장을 발췌하고, 게다가 자신의 생각을 기록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첫째, Zeng Guofan 의 책은 Zeng Guofan 의 전기에서 나온 것입니다
쩡 Guofan 당나라 캄 물었다: "신체 검사의 중요성, 독서 방법은 어디에 있습니까?" "
"사이토 유자전서를 종종으로 삼는다", 신체검사 내가 너에게 여덟 글자를 줄게: 한번 조사해 봐, 깔끔하고 진지해; 안을 잡고 놓지 않으면 주인에게 맞지 않는다. 책을 읽는 방법에 관해서는, 일단 과과가 관문을 통과할 수 있게 되면, 고전은 만질 수 있고, 완벽에 힘쓰면 결코 관문을 통과할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응?
-응? 다시 물어보십시오. "배우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클릭합니다
"배움의 길은 단지 3, 이치의 대명사, 동평, 같은 편, 평론의 학문, 얼마나 거칠고 정밀한 것을 구하고, 그 기미를 엿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문장 학문은 의리에 정통하지 않은 사람이 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럼 경제를 배우는 건?"
"경제도 의중에 있고, 경제는 역사를 보는 것 이상이다. 고대인의 흔적은 이미 분명했고, 역대 법규도 마찬가지였다. "
쩡 Guofan 엄격 하 게 자신의 말과 행동을 수정 하기 시작, 매일 수업을 설정, 예배, 선, 독서, 역사 읽기, 일기, 차 노트, 매일 몇 시를 쓰기, 조심, 일찍, 복사 게시물, 밤 숙박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증국판의 12 일 수업은 그가 작은 희생을 하기만 하면 매우 다른 느낌을 받을 수 있다. 100 일의 행동부터 다리를 흔드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다리를 흔들고 싶을 때 경박하고 조급한 이미지를 줄 것이라고 생각한다. 남자로서, 모든 곳에서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고, 이른바 외적 이미지라는 사회 환경에서, 우리는 다른 사람 (주로 지도자와 함께 강요하는 사람들) 에게 안정적인 대기의 상상력 공간을 줄 수 있도록 강압적인 고수로 가장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신감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남녀명언) 동료들은 서로 함께 일하는 것을 업신여기는 사람들이지만, 이런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는 것은 지도자이다.
평소에 나는 매우 날뛰지만, 때가 되면 나는 또 앞으로 나아가는 것을 두려워한다.
현명하지만, 동종 요법으로 하는 것이 낫다. 기수가 있지만 기다리는 것이 좋습니다. 모처럼 쉽게 잃는다. 그때가 되면 돌아서지 않는 사람도 기회가 있다. 그래서 성인은 항상 시대와 함께 움직이고, 현자는 태어날 때부터 기회가 있다.
독서는 훈고를 기초로, 시를 쓰는 것은 말투를 바탕으로 하고, 사랑하는 사람을 배려하는 것은 호감을 얻는 것을 기초로 하고, 양생은 노여움을 피하는 것을 기초로 하고, 함부로 말하지 않는 것을 기초로 하고, 집은 교만하지 않고 조급해하지 않는 것을 기초로 하고, 관직은 돈을 요구하지 않는 것을 기초로 하고, 행군은 국민을 방해하지 않는 것을 기초로 한다.
가장 중요한 결정은 왕왕 너 자신의 결심이 아니다. 우리는 우리가 결정할 일이 너무 나쁘지 않도록 외부의 도움이나 외부의 간섭이 필요하거나, 우리의 결정은 다른 사람이 책임을 분담해야 한다. (존 F. 케네디, 노력명언) 이런 식으로, 어쩌면 우리의 심 혼은 더 쉬울 것 이다. 비록 실패하더라도, 우리는 여전히 자신을 위로할 것이다: 봐라, 나 혼자 결정한 것이 아니라, 그들도 책임이 있다. 궁극적으로 의사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사람들은 의사 결정 전후에 우리에게 포상을 주는 것이 그들의 책임이며, 실패 후 플라시보에 있는 긍정적인 촉매제입니다.
우리가 인정하고 싶지 않은 한 가지 사실이 있습니다. 사실, 사람의 마음은 항상 자신의 진보를 배척하고 있습니다. 자신의 진보가 어렵고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서 있는 것은 비교적 간단하고, 한 걸음 물러나는 것이 더 쉽고, 우리는 자신을 위로할 것이다. 이렇게 하면 좋다, 심지어 나보다 낫다.
공부, 친족 돌보기, 가정, 창업은 인생의 근본이다. 우리가 살면 우리 자신의 기초가 생기고, 우리 자신의 기초가 실현되고, 우리 자신의 기초가 파괴되고, 우리 자신의 기초가 낙관적이다. 자신의 책을 다른 사람의 책에 강요하지 마라, 그렇지 않으면 너는 오색찬란한 세상을 그릴 수 없다.
-응? 세상에서 가장 부드러운 것은 세상에서 가장 강한 것이다. 세상에서 가장 부드러운 것은 세상에서 가장 단단한 것 사이를 자유롭게 질주할 수 있다.
강과 바다는 계곡의 왕이 될 수 있다. 왜냐하면 그것들은 낮은 자리를 잘 차지하기 때문이다. 직설적이고 강대한 전술은 때때로 통하지 않지만 간접적, 간접적, 약한 방식도 목적을 달성할 수 있고, 단지 숨겨진 위험을 남기는 것만은 아니다.
위의 문장에 대한 나의 이해도 이상하다. 강과 호수는 만물이 자라는 데 필요한 수분과 양분을 대표하고, 강과 호수는 백 알 (밀, 벼, 옥수수, 과일나무 등 작물) 을 왕성하게 성장시킬 수 있다. 왜냐하면 그것들은 모두 작물의 뿌리에 직접 작용하여 중요한 부위가 좋은 지지와 영양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단호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얼마나 무섭고 중요한가. 일을 하는 사람의 도리를 생각해 보면, 자신이 재미없고 수구적이어야 하며, 남을 해치는 일을 열심히 하고, 요점을 파악하는 데 능하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런 이치들은 정말 지루하다. 우리는 우리의 사고방식을 바꿔야 한다. 어떤 사고방식인지에 관해서는, 네가 머리를 써서 이 말을 다 보고 나에게 알려주길 바란다.
-응? 강해가 백곡의 왕이 될 수 있었던 것은 그의 선량함 때문이었다. 성인은 사람들에게 가고 싶어, 그것을 말할 것이다; 조상을 원한다면 뒤에 있는 물건에 의지해야 한다. 성인과 백성은 무겁지 않고, 백성은 앞에 해를 끼치지 않는다. 그것은 세계에 대한 기쁨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또한 즐거이 지치지 않는다. 논란의 여지가 없기 때문에 세계는 그것과 맞설 수 없다.
고찰을 통해 이 말이 가장 이해할 수 있는 것은 강해가 천만 계곡의 전향지가 될 수 있는 것은 하천의 하류에 있기 때문에 천만 계곡의 총수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 그러므로 만민의 왕이 되려면 말로 겸손을 나타내야 한다. 만약 네가 인민 앞에 서고 싶다면, 너는 먼저 그들 뒤에 자신을 놓아야 한다. 그러므로 성인은 백성 위에 있지만 백성은 그가 부담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비록 그가 인민 앞에 있지만, 인민은 그가 해를 끼칠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기 때문에, 국민들은 그를 미워하지 않고 기꺼이 그를 지지한다. 왜요 그가 겸손하고, 낙후하고, 다른 사람과 경쟁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래서 세상에 그와 대적할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보셨어요? 너무 지루해요. 너무 지루해요. -응?
둘째, Zeng Guofan 은 사람들과 잘 아는 것 같습니다.
이홍장은 상해에 가서 회군을 설치하러 갔는데, 증국번 () 은 사람을 알린다. 악은 눈과 코, 진실과 거짓은 입술에 의지하고, 이름은 영에 의지하고, 재물은 기백에 의지하고, 뜻은 발톱에 의지하고, 폭염은 힘줄에 의지하고, 명령을 받으려 하며, 말 속에 최선을 다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병사의 용감함을 감별하는 방법: 언뜻 보면 눈은 움직이지 않고 코는 곧고 입술은 두꺼워 보이는 것이 가장 좋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용기명언) 둘째, 피부를 보면 피부색이 두껍고 양손에 굳은살이 많은 것이 좋다. 셋째, 무나의 과묵함이 말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세상의 만물은 두 번 연마하면 본질을 바꿀 수 있고, 멋을 추구하지 않을 수 있는데, 하물며 사람의 학문은 말할 것도 없다! 그러나 만약 당신이 새로운 차이를 표시할 수 있다면, 당신은 100 배나 성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왜 자신이 기질을 바꿀 수 없어 평범하지 않게 될까 봐 걱정해야 하는가?
마지막 단락은 맞은편에서 사람을 만나는 기교를 보완하는 것이기도 하고, 면으로만 사람을 보는 것에 대한 반박이기도 하다. 세상 만물은 모두 본질을 바꾸어 멋질 수 있다.
이목구비는 고칠 수 있고, 얼굴은 자를 수 있고, 바늘은 충전할 수 있다. 성형은 대중의 심미에 더 잘 맞는 것으로 밝혀졌다. 일반적인 이목구비와 이목구비에 비해 확실히 우세하다. 똑똑한 사람이 볼 확률이 높아진다. 이런 식으로, 예상 성공에서 멀지 않다.
굳은살이 가득한 손은 날카롭게 할 수 있고, 가느다란 손은 중일과 더러운 일을 할 수 없다. 사람들이 거칠고 쭈글쭈글한 큰 손을 잡을지, 부드럽고 매끄러운 작은 손을 잡을지, 악수예절이 어려운 일을 해결할 수 있을지, 아니면 큰 장사를 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
-응? 직장에 들어가면 채용 면접은 확실히 매우 중요한 절차이지만, 10 여 분을 통해 무엇을 알 수 있습니까? 이목구비는 자연스럽고 직관적이며, 말하는 규칙은 너무 많은 연습을 하지 않고도 파악할 수 있는 것 같다. 결국 면접 시간이 그렇게 많기 때문에 내가 준비한 시간과 정력은 당연히 나의 편안함과 일치할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아직 일어나지 않은 침몰 비용은 더 이상 걱정할 필요가 없다. !
셋째, Zeng Guofan 의 마음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항목이 강녕 성 밖에서 태평군을 물리치고, 곧 최종 승리를 거둘 때, 을 포함한 상군 장군은 증국판이 봉기를 지지하도록 설득하고, 베이징에 들어가 한나라를 재건할 것을 강력히 권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그러나 쩡 구오 판 (Zeng Guofan) 은 신중하게 생각하고 밤새 뒤척이며, 일단 베이징을 성공적으로 되찾고 황제가되면 결국 왕, 반역자, 충수의 명성을 얻고 천년을 기억할 것이라고 결론 지었다. 나는 정말 이 생각이 있는지 없는지, 증국판이 이 층을 생각할 수 있다면, 나는 그에게 20 만 명의 병사를 더 주어도 이전에 희생된 장군들을 부활시킬 수 있다고 생각한다. 증국판은 여전히 법원에 충성하여 항목을 폐기할 것이다.
책에서 강복은 평생 증국번과 가장 유감스럽고 미묘한 감정으로 태평천국 금릉전에 침입했을 때 이신전의 질투와 탐욕에 쓰러졌지만 치명적이지는 않았다. 강복과 증국판은 이제야 인생의 마지막 진실한 대화를 진행했고, 평반으로 증국판의 복잡하고 다방면의 인물 이미지를 부각시켰다. 그들은 장기로 끝내기 시작했고, 바둑은 다시 한 번 중요한 소품이 되었다. 두 사람 모두 역사의 바둑에 불과하다는 말인 것 같은데, 단지 좀 더 감정적으로 그 역사를 쓰기 위해서, 역사가 분장할 수 있는 소녀가 아니라고 생각하는 것 같다. 역사는 정말 열정적인 남자가 쓴 것이다. 그 커튼 뒤에 있는 여자는 어울리지 않고 책임을 져서는 안 된다. (조지 버나드 쇼, 인생명언)
책을 읽는 동안, 나는 항상 강록 두 형제가 저자가 정말로 쓰고 싶어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했는데, 단지 그들이 아첨하고 극도로 재미없는 강호들이라 더욱 의협심이 번쩍였다.
넷째, Zeng Guofan 의 가정 요리
쩡 Guofan 그의 아내와 딸 은 네 가지 로 나누어 숙제 책 을 주문했다:
한 가지 먹는 것: 아침식사 후 반찬, 간식, 술장 등을 만든다.
옷 두 벌: 정오, 방적 또는 연기 대마;
3 명의 세이코: 점심 식사 후, 바늘 점심 식사 후, 바늘 자수 등을 만듭니다.
4 조공: 한 번에 한 번 새기고 신발이나 바느질을 해서 2 반이 끝날 때까지 합니다.
집안이 부지런하면 번창할 것이다. 부지런하고 장렬하면 부지런하고 건강하며 결코 가난하지 않을 것이다.
증국판이 생전에 후세 사람들에게 준 유언에 관해서는, 일반적으로 신중하고, 책을 많이 읽고, 부지런히 배우고, 겸손하고 공경한다. 나는 그때 깊이 생각해 볼 만한 것이 없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이치는 모두 알지만, 네가 따르는 것은 시대가 아니라 한 인물이 해석할 수 있는 것이다.
동사 (verb 의 약어) Zeng Guofan 의 삶
증국판이 임종할 즈음에 많은 사람들이 그를 평론했다. 내가 가장 지지하는 것은 진광보가 증국번 일생의 성과에 대한 평가이다.
진광보가 말했다: 탕무혁명, 인의와 천도를 숭상하는 것은 역사상 이미 3000 년 동안 칭송을 받았다. 유방의 뱀 참수 봉기, 당고조의 반수 봉기, 조광윤진교 병변, 주원장이 타타르를 추방하는 것은 줄곧 정의의 행위로 여겨져 왔으며, 아무도 그들을 매국노라고 비난하지 않았다. 청나라가 관문에 들어선 이래 200 년 동안 한족의 반항은 결코 끊어지지 않았다. 다만 강건이라는 성세가 백성들에게 약간의 이익을 주었기 때문에 지금까지 생존할 수 있었다. 그러나 가경 이후 만인의 부패는 도광왕조가 전멸되고, 외부는 사이십팔성 () 을 모욕하고, 신인의 분노로 홍양 () 의 혼란을 초래할 때까지 점점 더 뚜렷해지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함풍제는 마음껏 내색을 하고 국사를 소홀히 하며, 여주인은 십여 년 동안 하루같이 막을 내렸다. 전 세계, 남쪽에서 북쪽으로, 동쪽에서 서쪽으로, 국민들은 한가의 또 다른 영웅을 간절히 기대하고 있으며, 질투의 냄새를 쫓아내고 중국으로 돌아가고 있다. 어른 10 만 명 이상의 병사는 원래 일망으로 털이 많은 힘을 다해 일거에 베이징을 쳐부수었다. 아깝게도 어른들은 충군을 숭상하는 세부 사항에 국한되어 구국 구민의 대의를 소홀히 하고, 더욱 더욱, 머리를 두려워하고 꼬리를 두려워한다. 결국 그들은 샹군을 폐지한 것은 단지 자신과 증가를 보호하기 위해 좋은 기회를 놓쳤을 뿐이다.
아마도 작가는 증국판을 별로 좋아하지 않고 왼쪽을 대조하는 것 같다. 후자는 필묵이 많지 않지만 (혹은 일부러 하는 것), 늘 아슬아슬한 느낌을 준다. 좌측이 나타날 때마다 증국번을 일깨우거나 큰 따귀,' 위선' 의 증국판,' 얄미운' 의 왼쪽을 한 대 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위선자, 위선자, 위선자, 위선자, 위선자, 위선자) 마치: 엄마가 또 나를 때렸는데, 지난번에 많이 아팠던 기억이 납니다.
증국판은 죽기 전에 꿈을 꾸었다. 그 꿈에서, 아마도 그의 소심한 생활 뒤의 진실과 그가 세대 명장으로서의 야망의 다른 면을 반영한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꿈에서 전쟁터에서 전사하는 모든 장군은 자신의 결점과 나약함을 하소연한다. 아무도 그의 성공과 자신에 대한 도움을 말하지 않았다. 모든 사람들이 그를 비난하고, 그에게 군대를 일으켜 한나라를 회복하라고 권하고 있다. 그러나 그는 여전히 움직이지 않는다.
이 책을 다 읽는 데 약 두 달이 걸렸는데, 이렇게 두꺼운 책을 오랫동안 보지 못했다. 증국번 편지에 대한 이해와 그 안에 포함된 의미는 벤자민 프랭클린의 자서전에서 본 요구와 거의 같다. 이것들은 아무것도 설명할 수 없고, 이런 요구를 충족시키는 것도 어렵지 않다. 그러나 이런 근검하게 살림을 꾸려나가면서 다른 일을 잘 하고 총결하고 기록하는 것은 보통이 아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근검한, 근검한, 근검한, 근검한, 근검한, 근검한)
《증국번전》은 좋은 소설, 좋은 책으로 읽을만한 가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