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백: 구평사가 해와 달에 걸려 있다
수시: 문장 끝이 안 되면 굴자를 밀어요.
순자: 군자는 비싸지 않은 일을 하기 어렵고, 비싸지 않다고 말하고, 시험으로 이름을 전한다. 그래서 음의 돌로 강에 투하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지만, 신도살제는 할 수 있다. 그러나 군자는 비싸지 않고 보기 흉하다.
굴원에 대한 후세 사람들의 평가;
유안은' 이소' 가 곽봉, 소아만큼 길어 굴원의' 먼지를 뛰어넘는다' 는 인격 스타일을 반영해' 일월과 빛날 수 있다' 고 말했다. 나중에 사마천은 굴원을 위해 전기를 썼는데, 안에는 유안의 이런 경구를 기록했을 뿐만 아니라' 이소' 와 공자편집자의' 춘추' 를 비교했다. 그는 전자를 "말은 함축적이고, 야망은 깨끗하고, 행동은 싸다." 라고 불렀다.
반고는 굴원의 사부에 대해 논평하는데, 사부의 일종의 장르이다. 후세 사람들은 그것의 호기를 생각해야 한다, 마치 그것의 공허함처럼. \ "평가 숨어 위안 \" 은 현자가 아니지만, 영리한 것으로 묘사 될 수 있습니다. 그는 굴원 () 과 이소 () 가 "해와 달과 명예를 다투다", "사론 () 이 너무 진실인 것 같다" 고 지적했다. 반고의 인생관은 "모든 생활이 해를 피하고, 세상에 걸리지 않는다" 는 것이다. 그는 굴원이 시에서 이른바' 명철 보신' 만큼 우아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는 굴원이 "재능을 과시하고, 짱 그 재능을 과시하고, 왕을 아끼고, 피망란을 원망하고, 그 신을 걱정하며 고심하고, 자신을 강하게 하고, 강에서 죽었다고 원망하지 말라" 고 평가했다. 그는 굴원이 작품에 대량의 신화 전설을 녹여 쿤룬, 귀신결혼, 여비의 허무함이 모두 불법이며 모두 정의롭다는 것에 동의하지 않았다.
왕일: 충성, 깨끗함, 반석처럼, 안색이 빨갛다. 나는 나의 계획을 숨기지 않지만, 나는 내 생활에 개의치 않는다. 이번 여행은 성실하고 아름다우며 준언의 영어도 마찬가지이다.
리우웬의' 문심 조각용' 은 왕일의 관점을 총결하여, 굴원의 작품이 네 방면에서 펭 (), 야 () 와 다르다는 것을 증명할 뿐만 아니라, 고전과 비슷한 네 가지가 있다는 것을 증명해 주는 장을 썼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홍흥조는 왕에 이어 또 한 명의 교주' 초사' 의 저명한 학자이다. 일찍이 여러 편의 가작을 취득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살펴보고,' 초사보주' 라는 책을 한 적이 있다. 홍대 안지추의' 예로부터 사자가 얼마나 경망스러운지 굴원이 재능을 드러내고 패권을 과시하다' 는 말은 매우 불만이다. 그는 유교 윤리에서 구름을 반박했다: "굴원과 추 동성. 동성도 재미없어. " 공자는 "위난에 즈음하여 생명을 주다" 고 주장했다. 그래서 홍은 굴원의 자침 변호를 위해 말했다. "동성은 인의인데, 굴은 죽지 않을 수 있습니까?" 그렇다면 굴원은 왜 초나라를 떠나지 않는가? 홍은 이는 "추 () 는 아무도 없고, 굽어가면, 추 () 는 반드시 죽을 것" 이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그는 "굴원은 유배되었지만, 추국에 가지 않고 연명하여, 그가 살아 있을 때 힘써 간언할 수 없고, 죽을 때 여전히 그의 감정에 희망을 걸고 있다는 것을 설명한다" 고 말했다. (에 따르면: 깨달음 후 직업을 바꾼 초왕) 굴원도' 죽어도 죽는다' 는 것을 알 수 있다.
주고는' 시경' 과' 초사' 를 높이 칭찬했다. 그의' 초사집주' 도 그의' 시전' 과 견줄 만하다. 주주' 이소' 에서' 종은 마와이시보다 더 슬프지만, 그것을 할 수 없다' 고 말했다. " 이것은 qu yuan \ "이 라인을 부탁하고 위아래로, 죽음은 추 연의 로 돌아갑니다; 또한 어진 자, 의도 고갈된다. 클릭합니다 굴원 사상 감정에 대한 이런 이해는 추에 대한 애착이 더 깊다고 할 수 있다.
Liang Qichao 는 먼저 qu yuan 을 "중국 작가의 조상" 으로 추천했습니다
노신의' 중국 문학사 대강': 시와 비교하면 길고, 사상이 기이하고, 문필이 아름답고, 목적이 명확하고, 태도가 규범적이지 않다. 그것이 나중에 문장 한 영향은 심지어 300 이 넘는다.
곽모로는 굴원을' 위대한 애국시인' 으로 평가했고,' 별들의 찬란한 시대' 중 반짝이는 별,' 특히 이채로운 1 등 별' [6] 이라고 평가했다.
굴원을 평가하는 것은 "중국 역사상 유일하게 충분한 조건을 가지고 인민시인이라고 부르는 사람" 이다.
마오쩌둥은 "굴원의 이름은 우리에게 더 신성하다. 그는 고대 천재의 성악가일 뿐만 아니라 위대한 애국자이자 사심이 없고 용감하고 고상하다. 그의 이미지는 모든 중국인의 머릿속에 남아 있다. 국내든 해외든 굴원은 불후의 이미지이다. 우리는 그의 장수 증인이다. "
중국 문학사' 의 저자인 붕정은 굴원을' 중국 역사상 최초의 위대한 애국시인' 으로 평가했다.
"중국 대백과 사전: 문학" 편집장 호교목은 굴원을 "중국 낭만주의 문학의 창시자" 로 평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