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양수는 어릴 때 아버지를 여의고 과부의 보살핌 아래 책을 읽는다. 인종천성 8 년 (1030) 진사. 이듬해, 그는 서경 (지금의 낙양) 의 관원으로 임명되어 친한 친구 메이와 서로 시를 교환했다. 경우 원년 (1034), 학사원 소집, 선덕랑 임명, 정자 교정. 경우 3 년, 범중엄은 앞 장이 시정을 비판하면서 라오 () 주를 비하했고, 구양수 () 는 이를 변호하여 이릉 (오늘 호북 이창) 현령으로 강등되었다. 강정 원년 (1040), 구양수는 북경으로 소환되어 관각 교정관으로 재임한 후 간언원으로 불린다. 이청 3 년 (1043), 범중연, 한치, 부필 등이' 경력신정' 을 실시했고, 구양수는 혁신에 참여해 인사, 군사, 조공법 개혁 주장을 제기했다. 5 년, 팬, 한, 푸가 차례로 강등되고, 구양수도 추주 (현재 안후이추주) 지사로 강등됐다. 나중에 양주, 잉주 (오늘 안후이양), 응천부 (오늘 하남 상구) 등도 알려져 있다. 그는 지 원년 (1054) 8 월, 봉조가 베이징에 입성하여 송치와' 신당서' 를 같은 길로 삼았다. 가우 2 년 (1057) 2 월, 구양수는 한림학사로 진사 시험을 주재하며 문풍이 밋밋함을 제창하고 수시, 소철, 쩡공 등을 채용했다. 이것은 북송 문풍의 변화에 큰 영향을 미쳤다. 가우 5 년 (1060), 구양수는 의회에 제사를 지냈다. 이듬해, 그는 정치 업무에 참여하도록 임명되었다. 나중에 또 연이어 형부 상서, 병부 상서를 맡게 되었다. 영종치평 2 년 (1065), 상술한 댓글 요청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그 후 2 ~ 3 년 동안 그는 장씨 등의 비방을 받아 여러 차례 사직했지만, 모두 허락되지 않았다. 종신희녕 2 년 (1069), 왕안석 시행 신법. 구양수는 청묘법에 반대하여 집행하지 않는다. 희녕 3 년 (1070), 태포 남원 () 을 제외하고는 일직을 견지하고, 받아들이지 않고, 주를 채주 (오늘 하남 여남현) 로 바꾸었다. 올해 그는' 육일거사' 로 개명되었다. 희녕은 4 년 6 월 (107 1), 소사태자를 사임하고 영주에 거주한다. 문충으로 급급하다.
구양수는 북송시 혁신 운동의 지도자이다. 그의 문학적 업적은 산문에서 가장 높고 가장 영향력이 있다. 그는 한유 고문운동의 정신을 계승하여 밍따오 산문 이론 주장을 내놓았다. 그는 한유의' 문서' 의 정신을 채택하여 문필이 소박하고 깔끔하며 자연스럽고 화려하고 괴팍한 것을 강력하게 제창했다. 그는 현실에서 출발할 뿐만 아니라, 평실한 산문 이론을 제시했을 뿐만 아니라, 뛰어난 업적의 창작 성과로 전형을 세웠다. 구양수는 평생 500 여 편의 잡문을 썼는데, 정론 잡문, 역사 잡문, 필기, 서정적 잡문, 필기가 각각 특색이 있다. 그의 산문은 대부분 내용이 풍부하고 기세가 웅장하며 소박하고 자연스럽고 유창한 예술 풍격을 지니고 있다. 서술은 완곡하고 간결하다. 토론은 매우 사상이 있지만, 내면의 논리적 힘으로 가득 차 있다. 조합 구조는 우여곡절과 매우 밀접한 구조일 수 있다. 당론',' 신오대사',' 영관전',' 가우스와 간언서',' 취정서',' 풍락정기',' 용강천표' 등은 모두 천고에 낭송된 좋은 작품이다. 구양수는 송대 필기의 창작도 개척했는데, 그의' 귀전록',' 필석',' 석비' 등은 모두 유명하다. 구양수의 부도 특색이 있다. 유명한' 추성부' 는 여러 가지 비유를 사용하여 보이지 않는 가을소리를 매우 생동감 있게 묘사하여 사람으로 하여금 들을 수 있게 한다. 이 글은 당대 이래' 격율' 을' 산체' 로 바꿔 부의 발전에 개척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구양수의 시가 창작 성과는 산문보다 못하지만, 특색도 있다. 그의 많은 시가는 인민의 고난을 반영하고 사회의 어둠을 폭로했다. 그는 또한 시에서 시사를 토론하고 부패한 정치를 비난했다. 그러나 그는 점점 더 많은 성공한 시를 써서 그의 개인적인 감정과 풍경을 표현했다. 그의 시는 예술적으로 주로 한유의 영향을 받아 전반적으로 스타일이 다양하다. 구양수도 시를 논하는 데 능하다. 매시서' 에서 그는 시가' 가난하고 후작' 이라는 논점을 제시하여 두보 백거이의 시 이론을 발전시켜 당시와 후세시 창작에 큰 영향을 미쳤다. 그의' 육일 시화' 는 중국 문학사상 첫 시어이다. 그것은 자유롭고 친밀한 방식으로 시를 평론하여 새로운 시가 담화 형식이 되었다. 구양수는 아직 작사를 잘하는데, 주요 내용은 여전히 아카시아, 취가, 석춘상화 등이다. 그리고 그는 특히 풍경을 잘 쓰고 싱그러운 필법으로 감정을 표현한다. 남녀 간의 데이트로 간단하고 생동감 있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구양수는 경학 사학 금석학 방면에서 모두 높은 성과를 거두었다. 그는' 시경',' <역경>',' 춘추' 를 연구하여 자신의 독특한 견해를 제시했다. 역사에 조예가 유교 경전보다 더 깊다. 그는 250 권 편찬에 참여한' 신당서' 외에도' 신오대사' 를 집필해 5 대 역사 경험을 총결하며 경고 역할을 하고 있다. 그는 주조부터 수당 시대의 석제품과 비문을 부지런히 수집하고 정리하여 전문적인 고고학 자료집인' 집고록' 으로 편집했다. 구양수는 중국 문학사에서 중요한 지위를 가지고 있다. 그는 시 혁신 운동을 대대적으로 제창하고 만당부터 송초 형식주의의 문풍과 시를 개혁하여 뚜렷한 성적을 거두었다. 그의 정치적 지위와 산문 창작의 거대한 성과로 송대에서의 그의 지위는 당대의 한유와 비슷하다. 그는 왕안석, 쩡공, 소경, 수시, 소철 등 산문가를 추천하고 지도해 그들의 산문 창작에 큰 영향을 미쳤다. 그의 평온한 문풍이 줄곧 원명청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구양수의 저작은 구양문충의 전집이다. 그의 생애 사적은 송대 시인의' 루문충연보 전집' 이 보충한다. 또한 양희민의' 청대 구양문충연보' 와 화기항의' 구양문충연보 업데이트' 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