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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웅시 문화 고서 현황 분석

중국 전통문화는 민족의 특징과 면모를 반영하는 민족문화이며, 민족 역사상 각종 사상문화와 사상 형태의 전반적인 표현이다. 중화민족과 중국에 사는 조상이 창조한 선명한 민족적 특색, 유구한 역사, 깊은 내포, 우수한 전통을 지닌 문화를 가리킨다. 그것은 중국의 수천 년 문명의 결정체이다. 유교 문화의 핵심 내용 외에도 도가 문화 불교 문화 등 다른 문화 형태도 포함되어 있다.

중국 전통문화는 중국 역사상 개인농업경제를 바탕으로 종법제도를 배경으로 유교 윤리를 핵심으로 하는 사회문화체계를 말한다. 그녀는 우리 조상들이 물려받은 후한 유산으로 오랫동안 세계 선두에 있다. 그녀가 포함하는 사고방식, 가치관, 행동 규범. 한편으로는, 그녀는 강한 역사와 유전성을 가지고 있다. 반면에, 그것은 생동감 있는 현실성과 다변성을 가지고 있다. 그녀는 시시각각 중국인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우리가 새로운 문화를 창조할 수 있도록 역사와 현실의 근거를 제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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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화민족은 찬란한 중화문명을 창조하는 과정에서 오천여 년의 단련과 세례를 거쳐 강한 생명력을 지닌 전통문화를 형성했다. 학자들은 "중국의 수천 년 문명 발전사는 특정 자연환경, 경제형태, 정치구조, 이데올로기의 영향으로 형성, 축적, 전해지고 있으며, 지금도 당대 문화에 영향을 미치는' 살아있는' 중국 고대 문화다. 그것은 관련 물화 고전 문헌과 문화 실물의 형태로 존재하고 지속될 뿐만 아니라 민족적 사고 방식, 가치관, 윤리도덕, 인격적 특징, 심미정취, 지식구조, 행동규범, 풍조 풍습 등으로 존재하고 지속된다. " 우수한 전통문화는 중화민족의 오천년 문화 축적의 정화로, 중국 사회의 발전을 촉진하는 철학 사상, 과학정신, 인문정신을 함축하고 있으며, 각 중화자녀의 성장을 위해 풍부한 정신자원과 문화유산을 제공한다.

이서환 동지는 "중화전통문화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고, 심오하며, 중화민족의 세계 형성, 번식, 단결, 자강에 헤아릴 수 없는 역할을 하였으며, 인류문명의 진보와 발전에도 깊은 영향을 미쳤다" 고 깊이 지적했다. 염황 자손으로서 우리는 조상이 남긴 이 매우 풍부하고 소중한 문화유산을 보호, 정리 및 계승할 책임이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창조하고 발전시킬 책임이 있다. "

첫째, 전통문화의 내포, 특징, 이중성

(a) 전통 문화의 의미와 특성

1. 전통 문화의 내포

전통 문화는 하나의 큰 개념으로 전통과 문화의 두 가지 작은 개념의 결합이다. 이른바' 전통' 이란 문화적 관점에서 해석하는 것은 사상윤리, 풍속 습관, 문학예술, 제도 규범 등 자신의 특징을 지닌 사회사 요소를 가리킨다. L J. 의' 문화' 라는 단어는 고대 중국에서 원래' 교화와 교육' 으로 군사 정복과 대조를 이룬다. \ "변화의 책. 본괘 ("삼국지") 는 "인문학을 보고 세상에 녹는다" 고 말했다. 문화의 원시 제법으로 간주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오늘 사용하는' 문화' 라는 단어의 의미는 고대와 일치하지 않는다. 19 세기 말 일본어 번역을 통해 서양에서 전해졌습니다. 187 1 년, 영국 학자 테일러는 그의 저서' 원시 문화' 에서 문화에 대해 유명한 정의를 내렸다. "문화란 지식, 신앙, 예술, 도덕, 법률, 관습, 그리고 사회 구성원인 개인소를 포함한다 우리 나라 학자들은 일반적으로' 사해' 에서 문화에 대한 정의를 채택한다.' 광의적으로 말하면 인류 사회가 역사 실천에서 창조한 물질적 부의 합계를 가리킨다. 협의적으로는 사회의 이데올로기와 그에 상응하는 기관과 조직을 가리킨다. 이데올로기로서의 문화는 항상 변화와 융합의 과정에 있다는 점을 지적해야 한다. 따라서 역사에 나타난 모든 문화를 전통문화라고 부를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중요한 가치와 생명력을 지닌 문화만이 축적되고 보존되고 이어져 후세 문화의 주요 구성 요소가 될 수 있다. 우리는 이러한 중요한 가치와 생명력을 가지고 있으며 전통문화로서 축적되고 보존되고 계속될 수 있는 문화라고 부른다. 중화민족의 전통문화는 중국의 옥토에 뿌리를 두고 장기 역사 발전 과정에서 형성되고 발전한 것으로, 중화민족에서 안정된 형태를 가지고 대대로 전해져 사회 역사에 영향을 미치는 거대한 고전 문화 체계를 가리킨다. 유교, 도, 법, 해석 외에도 역사, 문화재, 서예, 의상, 무덤, 의약품, 농업, 천문학, 지리 등 고서문헌도 포함되어 있다. 전통문화는 역사의 결정체이지만 박물관의 전시품뿐만 아니라 생생한 생명을 지닌 물건이다. "전통문화에서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사고방식, 가치관, 행동규범은 한편으로는 역사와 계승성이 강하고, 한편으로는 현실성과 가변성이 강하며, 오늘날 중국 사람들에게 끊임없이 영향을 미치고 제약하고 있다. 새로운 문화를 창조하는 데 역사적, 현실적인 근거를 제공한다. 우리의 전통문화는 세계 문화 정글에서 유일무이한 가장 오래된 문화이다. 중국의 과거 사회사 발전에 큰 추진 역할을 했을 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문화 발전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중국특색 사회주의 문화를 건설하는 과정에서, 그것은 반드시 강력한 추진작용을 발휘할 것이다.

2. 전통 문화의 특징

중국 전통문화는 여러 가지 표현 형식을 가지고 있으며, 윤리를 핵심으로 하고 유교 윤리를 출발점으로 하는 신앙이 중심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중국 전통의 윤리정치사상은 중국 고대인의 문화인격뿐만 아니라 중국 전통문화의 민족적 특색도 결정한다. 4 윤리정치문화의 일반적인 특징 외에도 중국 전통문화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1) 동일성과 다양성의 통일

중국의 전통문화는 끊임없이 생겨나 세계에서 생명력이 매우 강한 문화 전통을 형성했다. 인류의 6000 년 문명사에서 중국 문화만이 자신의 궤도에서 오늘까지 계속 운행하고 있다. 다른 대부분의 나라들은 단층을 경험했고, 일부는 멸종되기도 했다. 중국 문화는 시련을 겪었고, 수천 년의 발전에서 다민족, 다지역 문화의 융합을 경험했다. 한문화를 주체로, 중원 문화를 핵심으로 하는 중국 전통문화는 점차 다른 소수민족 문화와 주변 지역 문화를 융합해 동일성과 다양성이 결합된 발전 추세를 형성하고 있다. 그것은 이미 전체 중국인민의 사상의식과 행동규범에 깊이 녹아 사회정치, 경제, 특히 정신생활의 각 분야에 스며들어 사회사 발전, 사람들의 사상적 행동,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강력한 힘이 되었다. 그것은 민족의 생존과 지속에 헤아릴 수 없는 깊은 영향을 미치고, 완강한 생명력과 관대함을 가지고 있으며, 대외문화는 매우 강한 동화력을 가지고 있다.

(2) 민족성과 세계적인 통일. 전통문화는 뚜렷한 중화민족의 특색과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고대 동방민족의 지혜와 지혜를 스며들고 있다. 세계의 모든 나라와 민족은 모두 자신의 전통문화를 가지고 있다. 전통이지만 고정불변한 것은 아니다. 그것은 각 나라와 민족이 상호 교류 활동에서 상호 학습과 흡수에 따라 끊임없이 풍부하고 발전한다. 이런 발전은 서로 융합되어, 우리를 더욱 완벽하게 하고, 자기 나라와 민족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오랜 역사 교류에서 각국의 각 민족의 문화는 날로' 화하고 다른' 융합체로 발전하여 점차 다원통일된 글로벌 문화로 자리잡고 있다. 한 위대한 학자가 말했듯이, 민족의 물건일수록 세계적이고 글로벌한 것이다. 민족의 물건이 없으면 전 세계적이고 글로벌하다고 할 수 없다. 세계 자체가 다원일체이기 때문에 다원일체가 없으면 가치가 없다. 중국 전통문화는 발생, 발전, 진화 과정에서 넓은 가슴과 넓은 시각으로 중국 민족문화와 외래문화의 장점과 장점을 융합해 점차 자신을 풍요롭게 하고 보완했다. 세계 문화가 융합됨에 따라 자연이 세계로 나아가는 것은 필연적이다. 예를 들어 유교의 공자의' 세계관', 도가의 노장의' 자연관' 정신은 세계 학술계에 널리 전파되었다.

(3) 상속과 혁신의 통일

중국 전통문화는 이전 세대의 문화유산의 가치를 강조하고 전통 자체의 존재와 전파의 합리성을 충분히 홍보한다. 굴곡을 겪고 여러 차례 도전에 직면했지만, 계속해서 엄청난 재생 능력을 보여 주었다. 길고 구불구불한 형성 과정에서 수많은 후세 사람들이 선인을 계승하고 발전시키고, 선인을 겸허하게 배우고, 선인을 풍요롭게 하며, 시대의 요구에 따라 선인을 능가했다. 이런 반복적인 릴레이 운동은 수십 세대의 끊임없는 고난과 엄청난 노력을 기울인 후에야 점차 형성되고, 끊임없이 보충하고, 끊임없이 보완하고, 성숙하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노력명언) 오기가 쉽지 않다.

(b) 전통 문화의 이중성

중화민족은 오천년의 문명사를 가지고 세계적으로 유명한 문화를 창조하였다. 그 중에서도 유교 문화의 발전과 진화는 중국 고대 문화를 관통하는 주선이다. 내용상 유가의 인정, 도가의 조용함은 퇴진을 지키며, 법가의 책임명은 책임으로, 상벌은 상으로, 중국 고대 문화의 삼위일체의 기본 요소를 형성하여 민족적 성격과 심리에 흠뻑 젖었다. 그 기본 가치 체계는 유교 체계를 기초로 하며, 동시에 도, 법, 잉크 등 백가의 길이와 호환된다. 하지만 진주가 아니라 모래와 석두 혼합물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이 유산을 완전히 버리거나 완전히 이용할 수 없다. 우리는 반드시 그 찌꺼기를 버리고, 정수를 취하고, 상속을 비판하고, 새로운 것을 내놓고, 중국 사회주의의 새로운 현대문화를 창조해야 한다. 마오쩌둥 동지는 "중국의 오랜 봉건 사회에서 찬란한 고대 문화를 창조하였다" 고 지적했다. 고대 문화의 발전 과정을 정리하고, 봉건 찌꺼기를 제거하고, 민주주의의 정수를 흡수하는 것은 민족의 새로운 문화를 발전시키고, 민족의 자신감을 높이는 데 필요한 조건이다. 그러나 우리는 비판없이 병행할 수 없다. 우리는 고대 봉건 통치 계급의 모든 부패한 것을 고대의 우수한 인민문화, 즉 다소 민주적이고 혁명적인 것과 구별해야 한다. 우리는 반드시 자신의 역사를 존중해야지, 결코 그것을 끊어서는 안 된다. 그러나 이런 존중은 역사에 일정한 과학적 지위를 부여하고, 역사 변증법의 발전을 존중하며, 현재가 아니라 과거를 찬양하거나, 어떤 봉건 독약을 찬양하는 것이 아니다. 마오쩌둥 동지의 이 말은 사람들에게 중국 전통문화를 대하는 태도를 분명히 알려주었다. 그 정수를 취하여 쓰는 매크로를 취하여 계승을 비판하다. 그렇다면 어떻게 비판적으로 계승할 수 있을까?

그 본질은 주로 다음과 같습니다.

(1) 번창하고 자강불식.

강건하고 자강한 진취정신은 중국 문화 전통에서 줄곧 주도적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전' 일:' 천도가 강하고 군자가 자강불식',' 지세곤 군자가 덕재물로 삼는다. "하늘" 의 덕은 건강하지 않고, 사람은 모방하고, 장렬하고, 진취적이어야 한다는 뜻이다. "땅" 의 덕목은 만물을 키우고, 만물을 포용하고, 만물을 키우며, 사람은 본받고, 포용하고, 많은 사람들을 모으는 것이다. 공자는 "노여움을 잊고 음식을 잊고 즐기며 근심을 잊는다" 는 인생 추구를 제창했고, 맹자는 "부귀는 음탕할 수 없고, 빈천은 옮길 수 없고, 권세는 굴복할 수 없다" 는 "사나이" 정신을 제창했다. 굴원은' 어부' 에서 화가 나서 이렇게 썼다. "천하의 탁한 물은 내가 혼자이고, 천하는 나를 취하게 한다. "바로 이런 정신의 고무로 중국 국민들은 지칠 줄 모르고 진리를 추구하고, 외래침략에 저항하겠다고 맹세하며, 어려움을 알고 고군분투하고, 자력갱생의 민족적 성격을 주조했다. 진취적인 인생 태도, 성공의 길에서 열심히 노력하고, 자강불식. 이것들은 모두 중화민족의 강한 의지와 비범한 기풍을 보여준다. 이런 기백은 추진력이 있고 끝이 없다.

(2) 인간과 자연의 조화, 사람 중심

하느님이 광대한 자연을 가리킨다면, 인간과 자연의 관계는 주로 사람과 자연의 관계를 가리킨다. 인간과 자연이 조화를 이루는 사상은 사람이 자연의 일부이며, 사람은 자연계의 필수 요소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자연계에는 보편적인 법칙이 있으니, 사람들은 이 법칙들을 준수해야 한다. 인간 사회의 도덕 원칙은 자연의 법칙과 일치한다. 인생의 가장 높은 이상은 천인의 일치여야 한다. "인간과 자연의 조화" 라는 사상은 우리에게 많은 계시를 주었다. 중국 전통문화는 천인의 단결을 중시하지만, 천지 사이에는 사람이 중심, 즉 사람 중심이다. 예를 들어 공자의' 침묵은 기이하고, 강하고, 혼란스럽고, 영적이다',' 사람들과 어울릴 수 없고, 귀신과 어떻게 지낼 수 있는가' 등의 사상은 큰 영향을 미쳤다. 그는 비록 귀신의 존재를 부인할 수는 없지만, 그것에 대해 회의적인 태도를 취하고, 즉 그것을 관리하지 않는다. 그리고 현실 속의 사람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사람들의 생활에 관심을 갖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여섯;육

(3) 자기 재배 및 대인 관계 조정

유교 문화는 일종의 윤리 문화로,' 덕을 우선으로 한다' 고 주장하며' 인이 가장 중요하고 효가 가장 중요하며 충성이 가장 아름답다' 는 인생 이상을 강조한다. 고대 사상가의 눈에는 하늘이 도덕의 하늘이고, 사람은 도덕적인 사람이고, 풀 한 포기 나무 한 그루도 덕성의 품격을 지녔다. _7 이런 도덕적 방사선 하에서 우리는' 인자한 애인',' 그리고 비싼 것' 을 제창하며' 노령과 노령, 유아와 유년, 유아와 유년' 의 조화로운 인간관계를 중시한다.

(4) 집단 본위, 천하가 공개된다.

서양 문화는 개인의 본위를 숭상하고, 중국 전통문화는 가정을 중심으로, 집단을 본위로 하여 4 개의' 귀족 집단' 을 중시한다. 개인, 부분, 집단, 전체가 충돌할 때 전자를 희생하고 후자를 보호하는 것을 주장하는 것이 이른바' 천하를 공적으로 삼는다' 는 것이다. 천하의 흥망은 필부의 책임이 있고, 애국은 모든 사람의 의리에 용납할 수 없는 책임이다. 그래서 범중연의' 선천하의 근심과 걱정, 후천하의 즐거움과 즐거움이 생겼다. " 문천상은 생명의 마지막 순간에도 노래를 불렀다. "예로부터 인생에서 아무도 죽지 않았기 때문에 댄의 마음을 유지하고 역사를 빛냈다. "중국 전통문화의 찌꺼기는 주로 (1) 복고 보수로 나타난다. (2) 부정적인 행동. (3) 유가 도통.

(4) 의리를 중히 여기고 이익을 가볍게 하다.

(5) 중도경기.

결론적으로, 우리는 중국 전통문화에 대한 변증 분석과 비판 승계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그러나 상속을 비판하는 궁극적인 목적은 발전과 혁신이다. 즉, 중국 전통문화를 비판적으로 계승하는 기초 위에서 외래의 가치 있는 문화를 흡수하여 전통과 현대, 민족성, 세계적 결합, 민족성, 과학성, 대중적인 현대 중국의 사회주의 새로운 문화를 창조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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