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보의 시는 그 격변시대의 정치 사건과 날카로운 사회 갈등을 시기적절하고 깊이 반영하며 높은 인민성, 현실성, 정치성을 가지고 있다. 신당서로서. 두보 짱 () 는 "부선언 시사, 법심, 천언만어, 시사" 라고 말했다.
1. 민생의 질고에 대한 깊은 동정은 선인과 현대인의 유례없는 깊이를 이루었고, 늙은 농민, 군인, 노부인, 신혼여성, 마이너스 여성, 가난한 과부, 초라한 문인, 화가 등 일련의 하층 민중 이미지가 대담하고 깊이 사람들의 감정과 소망을 표현했다.
2. 조국을 사랑하고, 인민을 위해 초조하고 흥분하며 애국애민의 적성심을 스며들고 있다. 예를 들면' 춘망',' 문관군수 ...' 와' 삼관삼별' 은 국가, 반항자, 인민 간의 복잡한 관계를 깊이 반영하고 전쟁시대의 비장한 모습을 보여준다.
3. 항상 현실에 직면하여 국가와 국민을 해치는 각종 사람들을 엄벌하고, 시사를 풍자하며, 권세 군벌의 폭정과 인민의 질고를 진실하게 재현했다. 예를 들면' 차점',' 2 급로',' 세염행' 이다.
4. 두보의 시에서 그는 태사공 이후의 사가정신을 계승하여 사회적 책임감과 역사적 책임감을 짊어지고 의식적으로 펜으로 그 시대를 기록했다. 요컨대 두보는 오랫동안 하층 사회에 살면서 민중과 광범위한 접촉을 하고 일년 내내 떠돌아다니며 많은 역사적 사건과 사회 상황을 목격하고 혼란의 고통을 겪었기 때문에 그의 시는 8 세기 중엽과 반세기의 당나라 역사를 전면적으로 반영할 수 있다. 또한,
5. 두보 시가의 현실주의는 역사보다 열등하지 않지만, 일부 시가는 역사의 부족을 보완해 안사의 난을 연구하기 전후인 당대 사회사를 연구하는 중요한 자료가 될 수 있다.
6. 자신의 생활의 고달픔이나 강호를 떠돌아다니는 고난도 전형적이다. 창채',' 가을바람이 초옥을 깨는 노래' 등도 깊은 애국애민의 정서로 가득 차 현실을 깊이 반영하고 있다. 팔선가' 의 음주, 공손 아주머니를 바라보는' 제수규' 와' 칠성검', 그리고 드라마 속 육언절문이 역사의 부족을 메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