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갑골문의 유래를 소개합니다. 갑골문은 은대(약 기원전 17세기~기원전 11세기)의 문화산물로 3,600여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은나라의 통치자들은 귀신과 신에 대한 미신을 믿었으며, 과거에는 거북이 껍질과 동물의 뼈를 사용하여 행운과 불운을 예언하기도 했으며, 비문이나 관련 내용도 새겼습니다. 나중에 성취될 기록을 갑골문이라 불렀다. 청나라 말기 하남성 안양 은유에서 글자가 새겨진 갑골이 발견된 지 꼭 100년이 지났다. 현재까지 15만 개가 넘는 갑골이 출토되었는데, 대부분이 조선 시대의 유물이다. 반경(Pan Geng)이 은(陰)으로 이주한 후부터 주(周)가 죽을 때까지의 왕실. 은서(陰記)에 나왔기 때문에 음서(陰書)라고도 하며, 대부분의 비문이 점문이므로 진(眞)문자라고도 불린다. 현재 갑골문에서는 4,500개의 단일 문자가 발굴되었으며, 2,000개 이상의 문자가 인식되었으며, 1,000개 이상의 문자가 인식되었습니다. 이 책은 3,000여년 전 중국 사회의 정치, 경제, 문화 및 기타 측면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현존하는 가장 초기이자 가장 귀중한 역사적 유물이다.
갑골문에 대한 자세한 소개
갑골문은 중국 최초의 성숙한 문자로 이집트 파피루스, 바빌로니아 점토판과 함께 가장 귀중한 문화유산이다. 인간 사회. 파피루스와 점토판은 모두 유실되었으며, 중국의 갑골문은 여러 차례 변이되어 대대로 전해지면서 오늘날 중국에서 널리 사용되는 문자 체계가 되었습니다. 갑골문부터 현대 한자까지, 이 문자들은 중화민족의 발전에 큰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중화민족 5천년 문명의 찬란한 역사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 '천년신갑옷과 문자의 조상'을 더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고 우리 문화의 뿌리를 함께 보존하기 위해 함께 노력합시다
고대 중국 서예 이름인 갑골문. 은나라 사람들은 점술을 위해 거북이 껍질과 동물의 뼈(주로 소 견갑골)를 사용했습니다. 점을 치고 난 뒤 점 옆에 점술을 펼친 날짜, 점쟁이의 이름, 점술 내용 등을 칼로 새기는 경우도 있으며, 일정 수일 후에 이루어질 행운이나 불운을 새기는 경우도 많다. 자세한 내용은 거의 100 단어 길이입니다. 학자들은 이런 종류의 기록을 신탁이라 부르며, 이런 글을 신탁이라 한다. 갑골문은 안양 소둔촌 일대에서 발견된 것으로 상나라 반경왕이 은으로 이주한 때부터 주왕이 멸망할 때까지의 유물이다. , 이는 3,000년 이상 전의 일입니다.
갑골문은 1899년부터 누구도 관심을 두지 않은 채 자연스럽게 나타나기 시작했고, 1899년부터 왕이롱이 이를 은나라의 글임을 확인하고 수집하기 시작했다. 1903년 유이(劉伯)는 '철운숨은거북'을 문지르게 되었다. 초기 연구자로는 Sun Yirang, Luo Zhenyu, Wang Guowei 등이 있습니다. Luo Zhenyu는 또한 물리적 물체의 탁본을 수집하여 "Yinxu Shuqi"등으로 만들고 텍스트를 연구하고 해석했습니다. 안양 은유적 발굴은 1928년부터 시작되어 8~9년에 걸쳐 진행되었으며, 가장 큰 수확은 1936년 여름 127호 발굴에서 17,000개 이상의 갑골문이 산출된 것이다. 얻은 자료를 바탕으로 이를 조합, 선정하여 『음서·전기A』, 『전기B』로 편집, 인쇄하였고, 최종적으로 오라클본 제13047호를 취득하게 되었다. 동탁빈은 발굴된 자료를 바탕으로 『갑골문 연대연구』를 집필하여 갑골문을 5개 시기로 구분하고, 이후 문자의 문법, 상형, 서체의 변천 과정을 자세히 설명했다. 개정. Chen Mengjia는 그의 "Yinxu Inscriptions 요약"에서 이를 신중하게 요약했으며 연대기 이론은 기본적으로 신뢰할 수 있습니다. 갑골문의 문자 연구와 해석 분야에는 많은 학자들이 있는데, 그 중에는 곽모약(郭毛碑), 당란(唐蘭), 위성우(玉聖wu) 등이 뛰어난 업적을 남겼다. Sun Haibo는 이를 수집하여 "Oracle Bone Inscriptions"로 인쇄했으며, 이는 1934년에 처음 출판되었고 1964년에 개정 및 재인쇄되었습니다.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이후 중국 사회과학원 역사연구소는 1899년부터 80년 동안 안양 은유 유적에서 출토된 갑골 41,956점과 공립 소장품, 해외에 유포된 음란물 41,956점을 수집했다. 편집장 Guo Moruo와 편집장 Hu Houxuan의 구체적인 지도 하에 "Oracle Bone Collection"으로 편집 및 인쇄되었으며, 고고학 연구소는 1970년대에 Yin Ruins에서 4,589개의 갑골을 발굴했습니다. 그리고 다른 5명의 사람들이 "Xiaotunnan Di Oracle Bones"를 편집하여 많은 중요한 정보를 추가했습니다.
갑골문은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한자로, 약 4,500자로, 그 중 약 1/3을 읽을 수 있습니다. 기본 어휘, 기본 문법, 기본 상형 문자 구조는 후대 중국어 및 문자와 일치합니다. Xu Shen의 Six Books를 확인하면 문자 구조는 사물, 그림 문자, 음성 소리 및 의미가 모두 완전하며 텍스트 사용도 매우 명확합니다.
Oracle Bone 비문의 연대는 이전 시대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일부 문자의 변화를 통해 한자의 발전에 대한 많은 지식을 배울 수 있습니다. 예: ① 단순화: 복잡한 모양의 문자가 더 단순해지고 획이 줄어듭니다. ② 식물음성화, 그림문자는 표음기호를 추가하고, 차용문자는 그림기호를 추가하여 그림문자가 된다. 갑골문은 점쟁이가 쓰고 새긴 것이므로 한계가 있고 반드시 상나라의 모든 인물을 포함하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일부 점술 용어는 일반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사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칼로 깎아서 만든 것이기 때문에 변형이 불가피하고 언뜻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갑골문은 원래 안양의 은유적에서 나온 것인데, 발견된 지 80년이 넘도록 많은 학자들의 노력으로 큰 성과를 거두었으며 하나의 단위라고 할 수 있다. 한문의 역사에서.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이후 주인의 갑골이 곳곳에서 발견되었는데, 산시성 시안시 풍시 장자포에서 3개의 점뼈가 출토되었고, 홍동현 방퇴촌에서 1개의 점골이 출토되었다. , 산시성(山西省), 베이징시 창평(長平), 산시성 백부촌(白富村)에서 점술갑옷 3점이 출토되었고, 산시성 기산현 풍추촌에서는 점술갑옷 1점과 6점이 출토되었다. 푸펑현 치자촌에서 점술 뼈가 발굴되었습니다. 그중에서도 Qishan과 Fufeng이 더 중요하며, 조각 수가 많고 단어가 250개가 넘습니다. 이 자료들은 다양한 연대, 단순한 내용, 다양한 상형 문자를 가지고 있으며 중국 고고학의 새로운 발견입니다. 그러나 중국 문자 역사의 관점에서 볼 때 아직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
그러면 각 시대의 특징을 따로 소개해보자.
상나라는 이미 정교한 펜과 먹을 가지고 있었고, 서체는 경전을 새겼으며, 문체는 칼날처럼 가늘고 날카로웠다. 문체의 흥망성쇠에 영향을 받아 5개 시기로 구분할 수 있는데, 아래에 소개한다.
1. 장엄한 시대:
약 100년 전 반경(Pan Geng)에서 오정(Wu Ding)까지, 우딩(Wu Ding)의 번영기의 영향을 받아 서예 스타일은 웅장하고 장엄했습니다. 갑골 캘리그래피의 최고봉. 일반적으로 스트로크는 처음에는 둥글고 끝은 뾰족합니다. 곡선과 직선 스트로크는 엇갈리고 다양하며 모두 매우 강력합니다.
2. 지침:
Zu Geng에서 Zu Jia까지 약 40년. 두 사람 모두 보수적이고 덕이 있는 왕으로 볼 수 있다. 이 시기의 서예는 대체로 이전 시대의 양식을 계승하고 관습을 준수하며 새로운 것을 거의 창조하지 못했지만 더 이상 이전 시대만큼 강렬하고 대담하지는 않았다. 기간.
3. 거절 기간:
Linxin에서 Kangding까지 약 14년. 이 시기는 은나라 문예의 가을이라 할 수 있다. 아직까지 깔끔한 서체들이 많지만 문단은 흩어지고 고르지 못하며, 더 이상 규칙적이지 않고 다소 유치하고 혼란스럽다. 오타가 많습니다.
4. 금교 시대:
Wuyi에서 Wenwuding까지 약 17년. Wen과 Wu Ding은 고대를 복원하고 Wu Ding 시대의 위엄을 회복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서체는 강렬하고 강력해졌으며 ZTE의 분위기를 보여주었습니다. 얇은 획에는 매우 강한 스타일이 있습니다.
5. 엄격한 기간:
이황제부터 신황제까지, 약 89년. 서체는 좀 더 엄격해져서 2호에 조금 더 가까워졌고, 길이는 길어졌지만 더 엄밀해졌고 퇴폐나 위엄이 없습니다.
갑골의 얇은 글씨체 역시 칼조각의 영향을 받은 것 같습니다.
점술에서는 '예'와 '아니요'를 대모갑의 세로 중앙선을 기준으로 양쪽에 새기는 경우가 많고, 중앙선에서 좌우로 써서 양면이 대칭적이고 조화로우며 대칭의 아름다움을 가지고 있습니다. 증서를 새긴 후 크고 작은 글자를 먹과 먹으로 채우거나 앞면과 뒷면을 먹과 먹으로 채워 넣는 것은 더욱 예술적이며 서예사상의 기적이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