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손자병법
손자병법' 은 일명' 무경',' 병경',' 손무병법',' 무손자병법' 으로 중국 고대의 병법, 작가 손무 (자청청), 춘추말기 제나라 출신이다. 일반적으로' 손자병법' 은' 화법' 에서 손무와 오왕이 만난 지 3 년 사이, 즉 565, 438+05 년부터 565, 438+02 년까지 총 13 편으로 손무가 처음으로 오왕을 만난 선물이라고 생각한다. 시마 키안 "역사 기록" 을 참조하십시오: "손자의 전사, 제나라, 또한 병법으로 왕 루 를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율법은 말했다: "아들 13 장, 나는 이미 읽었다. ".
우즈의 전쟁 예술
우즈' 는 일명' 우즈병법',' 오기병법' 으로 일컬어지며 병법 저작이다. 통치를 위주로 상벌을 엄히 하다. 군대에서 "들어가면 상을 받고, 퇴하면 중벌" 을 제창하고, "명령금지, 엄령금지" 를 한다. "용병법, 교계가 우선이다" 를 제기하며 엄격한 군사훈련을 통해 병사들이 각종 작전 기술을 익히고 전군의 전투력을 높일 수 있도록 주장했다. "단순히 우수한 인재를 모집하는 것" 을 강조하고, 병사의 체력과 기술에 따라 합리적인 분업과 팀을 이뤄 군대의 최적의 조합을 실현하다.
3.6 개의 탑
육도' 는 중국 고대의 유명한 예술 저작으로,' 강태공 육도' 또는' 손자병법' 이라고도 불린다. 낡은 문제' 강상저우 대작' 은 일반적으로 후세 사람들이 의거한 것으로 여겨져 작가는 더 이상 시험할 수 없다. 지금은 일반적으로 이 책이 전국 시대에 기록되었다고 여겨진다. 이 책은 문답 형식으로 주무왕이 질문을 하고 강태공이 대답하며 고대의 각종 군사정치 문제를 토론했다.
사마의 법칙
사마법' 은 한수' 문예지' 에 처음 게재돼' 군례 사마법' 으로 불리며 총 155 편이다. 한나라 이후 이 책은 많이 실전되었다. 당대의' 수서경본지' 편찬 당시 3 권 5 편으로 본부부에 편입되어' 사마법' 이라고 불리며 현재 3 권 5 편' 사마법' 의 초기 형태다. 춘추시대의 제도와 전국시대의 제도를 모두 다루고 있다.
5. "삼관"
황석공의 삼관 본명은' 황석공집' 이다. 헌책 이름은 황석공이 쓴 것이다. 학자들은 이 책이 후세 사람들의 모조품이라고 보편적으로 생각하는데, 그 진정한 저자는 더 이상 고증할 수 없다. 서한말년에 쓰여진 것으로 믿어진다.
이 책은 정치 전략 위주로 치국 용병의 도리를 천명하며 다른 군사 서적과는 다르다. 그것은 각종 학파의 사상을 종합하여 전략을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군사 서적이다. 남송의 오칭은 "용병 전술의 교묘하고 엄밀한 것으로, 군은 쉽게 죽고, 나라는 쉽게 저축된다" 고 말했다. 북송신종 원풍' 은' 오경' 칠서 중 하나로 등재됐다.
6. 위랴오
미자' 라는 책은 저자, 기록 시기, 성격상 논란이 있다. 하나는' 위화자' 의 저자가 위혜왕 시대의 은둔자이고, 다른 하나는 진시황시대의 대들보라고 한다. 일반 서명은 모두 위요자다. 가장 먼저' 한서 예문지' 에 나오는데, 그중에는 잡서 29 종, 병서 3 1 종이 있다. 1972 년 산둥 린이시 은작산한묘에서 출토된' 위랴자' 잔간으로 이 책이 서한에서 유행하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전국 시대에 기록되었다고 여겨진다.
7, \ "리 황제 에게 물었다. \"
이위국의' 당태종의 질문' 은 이위국의' 권력의 질문' 또는 당립위의' 권리의 질문' 이라고도 불린다. 옛 제목은 이정이 쓴 것이다. 신구당서에는 이 책의 기록이 없기 때문에 이 책이 위조된 것이라고 의심하는 사람들이 많다. 북송 () 의 진사도 () 등은 응우안 () 의 가짜 편지로, 원대 마단림 () 은 송신종희녕 () 년 동안 왕진 () 등이 시정한 것으로 여겼다. 현재 일반적으로 이 책은 당태종과 이정 사상을 잘 아는 사람들이 그들의 발언에 따라 쓴 것으로 여겨진다. 당 태종 이세민 () 과 위국 공작 이정 () 공작이 군사 제도, 진법, 훈련, 변방 등 다양한 장소에서 연설을 수집했지만, 주로 작전 지휘에 대해 토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