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욱은 역사상 한 나라의 군주가 되고 싶지 않은 황제일지도 모른다. 그래서' 나는 사신이지 황제의 생명이 아니다' 라는 말이 후세에 전해졌다. 이호가 계승한 후, 존송을 정통으로 하고, 송을 조공으로 기증하였다. 만약 누군가가 그가 국가의 주인이 될 의도가 없다는 것을 증명하기에 충분하지 않다고 말한다면, 송태조가 남한을 멸망시킨 후, 이대련은 작위까지 모두 갔다. 이것은 아직 그의 생각을 증명하기에 충분하지 않습니까? 고대에는 많은 병사와 국가의 주인이 자신의 집을 지키겠다고 맹세했는데, 나라가 분열되어 산과 강이 존속했지만, 그들은 이욱의 형식으로 항복하는 경우는 거의 없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전쟁명언) 이 씨가 지킬 수 없는 나라라면 자신과 국민의 안전을 지키는 것도 공덕이다. 개인적으로는 이욱이 한 나라의 군으로서 천하 백성의 생명과 안정된 생활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개인의 영욕과 민족적 증오를 내려놓을 수 있다는 것이 탄복할 만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포로가 되어 구경으로 가는 것도 그의 예상이다. 그는 당초의 선택을 따랐다.
그러나 이영은 경성에 간 뒤 감금되지 않았다. 우선, 이욱을 불순한 후로 봉하고, 그를 천우위 장군으로 봉하였다. 당시 송태조는 5 대 10 개국 소국의 군주를 위주로, 이호가 베이징에 입성한 후 송태조의 예우를 받았다. 둘째, 대량의 사료는 이유가 베이징에 입경한 후 일정한 사회활동이 있었다는 것을 증명하고, 그를 방문한 적이 있는데, 이는,, 의 전기에서 모두 언급되었다. 셋째, 이욱의 투옥 이야기는' 실록' 의' 서현우 고인' 에서 비롯됐지만 역사적 사실은 아니다. 후세 사람들은 이후주의 슬픈 글과 결합해 이야기를 미화하여 모두를 오도했다.
이상은 이 일에 대한 나의 견해이므로 채택하기를 희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