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외무역은 소말리아란의 경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가장 큰 수출상품은 가축으로 2400 만 마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1996 한 항목에만 300 만 마리의 가축이 중동으로 수출된다. 사우디아라비아는 1998 년 2 월 소말리아에서 모든 동물제품 수입을 금지한다고 발표한 후 수출이 75% 이상 줄었고 화물은 전체 외환수입의 90% 이상을 차지했다. 마지막으로, 금지령은 2006 년 2 월에 취소되었고, 이로 인해 소말리아란의 축산업이 회복되었다. 기타 수출품으로는 생피, 가죽, 몰약, 유향이 있습니다.
농업은 유망한 산업, 특히 식량 생산과 원예로 여겨진다. 광업업도 큰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현재는 모래장만 포함되어 있지만 각종 광물 매장량이 풍부하다.
소말리아란 부근의 최근 조사에 따르면 그 나라 근해와 내륙 석유와 가스 매장량이 풍부하다. 지난 몇 년 동안 유정을 채굴했지만, 그 나라가 인정하지 않은 지위를 감안하여 외국 석유회사는 그로부터 이익을 얻을 수 없었다.
에리트레아와 에티오피아 사이의 전쟁으로, 후자는 항구를 잃었고, 소말리아란은 에티오피아의 중요한 수출 통로가 되었다. 이 두 나라는 에티오피아가 유료로 보라마 수출입 화물을 사용할 수 있도록 조약을 체결했다.
소말리아에 비해 소말리아란은 정국이 안정되어 경제 상황이 비교적 좋지만, 여전히 세계에서 가장 가난한 나라 중 하나이며, 통화 소말리아란 실링은 소말리아 통화보다 더 값어치가 있다. 그 나라에는 교통허브에 위치한 아주 좋은 항구인 버벨라도 있다. 소말리란드의 대다수 사람들은 그 나라의 두 가지 공용어, 즉 소말리아어와 아랍어를 사용하며, 200 1 통과된 헌법 제 6 조는 소말리란의 공용어가 소말리아어라고 명시한다. 전국적으로 아랍어는 재학 학생의 필수 과목이며 이슬람 사원도 마찬가지라고 규정하고 있다. 학교에서도 영어를 가르치고 영어를 합니다.
소말리아어는 주로 에티오피아, 소말리아, 지부티, 케냐에 거주하는 저지대 동부라는 쿠히트어의 한 가지에 속한다. 동쿠히트어족은 셈어족의 일부인 쿠히트어족의 한 가지이다. 아랍어는 셈어족 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언어이다.
가장 널리 사용되는 주요 소말리아 방언은 소말리아어로, 여러 개의 방언이 포함된 언어를 가리키며, 다양한 하위 방언을 사용하는 사람들은 쉽게 서로 교류할 수 있다. 소말리아란의 대부분 지역과 소말리아와 그 인근 지역 (에티오피아, 지부티, 케냐) 은 공식 소말리아어를 사용하며, 소말리아란의 라디오 방송국도 이 언어를 사용한다.
소말리아 사회에서는 언어 사용에 능숙한 것이 매우 귀중하다. 검사 한 명, 병사 한 명, 정치가 한 명, 종교 지도자 한 명, 그의 능력은 부분적으로 그의 구두 표현 능력에 달려 있다. 이런 사회에서 구두시는 이미 예술이 되었으며, 한 사람이 하나 이상의 형식의 시를 창작할 수 있다면 자신의 사회적 지위를 높일 수 있다. 전통적으로 정치나 종교 집회와 궁정 모임에서 연설자는 시 형식으로 시나 속담을 사용해야 한다. 일상 대화에서 사용되는 언어조차도 간결하고 생동감 있는 시체를 사용하는 경향이 있는데, 그 특징은 간결하고 동시에 운을 맞추는 것이다.
혁명 전 시대에 영어는 교육 시스템과 정부에서 주도적인 지위를 차지했다. 그러나, 두드러진 문제는 사회계층의 발전이 외국어를 장악하는 기초 위에 세워져야 한다는 것이다. 상대적으로 작은 비율의 소말리아인 (10% 미만) 은 이런 언어, 보통 영어, 그리고 정부에서 직위를 얻고 현대 사기업에서 소수의 관리나 기술직을 얻을 수 있다. 이들은 점차 소말리아어만 할 줄 아는 동포에서 벗어났지만 중학교와 대부분의 정부직은 시내에 있기 때문에 사회계층과 언어문화의 격차는 도시와 농촌의 차이다.
심지어 1969 혁명 이전에도 소말리아인들은 일반 소말리아인과 정부에서 일하는 소말리아인 사이에 언어와 문화적 차이로 인한 사회계급 차이와 장벽을 깨달았다. 따라서 1972 년에 소말리아 라틴어가 공용어로 확인되어 정부에서 언어 장벽과 문해율 증가에 대한 장벽을 제거하라는 요청을 받았다.
소말리아 라틴어 사용 후 여러 해 동안 소말리아 관리들은 정확한 단어를 배우라는 요청을 받았고 1973 에서 도시와 농촌의 소말리아 주민들에게 전파하려고 했습니다. 1974- 1975 에서 농촌의 소말리아 유목민들에게 전파하다. 1973 이전에는 새로운 언어를 사용하는 교과서가 거의 없었지만, 대부분의 경우 새로운 책은 소말리아의 역사와 발전에 대한 정부의 전망을 묘사한다. 소말리아 학자들은 수학과 물리학에서 행정관리와 이데올로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요구를 설명하는 어휘를 개발하는 데도 성공했다. 거의 모든 소말리아 사람들은 수니파 무슬림이고, 이슬람은 그들의 주요 신앙과 국교이다. 소말리랜드에는 여전히 이슬람교 이전의 전통 종교가 있지만, 이슬람은 소말리인들에게 매우 중요하며 국가 상징으로 여겨진다. 많은 소말리아의 사회 관습은 그들의 종교에서 나온다. 예를 들어 남자는 남자와만 악수를 할 수 있고, 여자는 여자와만 악수를 할 수 있다. 많은 소말리아 여성들이 공공장소에서 두건을 쓰고 있다. 게다가, 소말리아 사람들은 돼지고기를 먹지 않고, 도박을 하지 않고, 술을 마시지 않으며, 어떤 형태의 이자도 받아들이거나 지불할 수 없다. 무슬림은 보통 금요일 오후에 모여 단체 설교와 기도를 한다. 이러한 금지령의 집행 정도는 모든 사람의 종교적 신념에 달려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기에는 천주교 선교 활동이 있다. 식민지 시대에 영국령 소말리아란은 가봉 형제회에 의존하는 갤러데트 목축 지역 (프랑스령 소말리아란 (지부티) 과 그 주요 에티오피아 영토 포함) 과 마찬가지로 로마 가톨릭교의 아라비아 목축 지역에 속하였다. 소말리아 인구는 약 350 만 명이다. 소말리아 사회는 부락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부락의 규모는 5000 명에서 50,000 명 사이이다. 소말리랜드의 가장 중요한 가문은 Issac 가족이다. 현재 대통령이 온 두 번째로 중요한 부족은 Gadabuursi 이다. 다른 부족으로는 소말리아란의 Issa, Gabooye, Harti 등이 있는데, 예를 들면 Warsangali 와 Dhulbahante(Darod 부족의 Darod 분기) 가 있다. Warsangali 와 Dhulbahante 는 주로 소말리아란의 Sur, Sanaag, 그리고 소수의 Tugedir 지역에 살고 있으며, Issac 부족은 주로 Wokuyi Gabed, Tugedir, Sasir, Awdal 동부와 남부, Sanaag 서부에 살고 있다. Gadabursi 부족은 Awdal 지역과 Gabiley 지역의 일부를 포함하여 이 나라 서부에 거주한다.
부족 씨족은 혈통에 따라 2500 명에서 10000 명으로 나뉜다. 소말리아 사람들에게는 그들의 이름과 부족만 알면 그들의 관계를 알 수 있다. 사실, 소말리랜드에서는 러시아에 대해 엄격히 금지되어 있으며, 소말리랜드 정부는 모든 부족이 평등하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