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하늘 (즉 자연) 은 강건하고, 그에 따라 군자는 강건하고 단호해야 한다.
3. 일단 한계에 이르면 반드시 변화해야 하고, 변화는 통달할 수 있고, 통달은 장기적으로 유지될 수 있다.
4. 끓는 물로 물의 끓음을 멈추면 끓어오르는 것을 멈출 수 없다. 만약 네가 불을 떼면, 끓어오르는 것은 자연히 멈출 것이다. 근원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비유하다.
5. 지기를 알아야 백전불거질 수 있다. 즉, 모든 사람이 성을 가지고 있고, 차이가 크지 않다. 마지막 문장도 같은 뜻이다. 현재를 이해함으로써 고대를 이해하다.
6. 일은 광범위하게 연구하고, 자세히 탐구하고, 자세히 생각하고, 명확하게 구분하고, 마지막으로 효과적으로 집행해야 한다.
7. 때로는 위험과 곤경에 처하면 잠재적인 투지를 자극하여 예상치 못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8. 사람들이 비판하는 것을 막는 피해는 강을 막는 홍수보다 더 심각하다. 사람이 말을 할 수 없다면 큰 해를 끼칠 수 있다는 뜻이다.
9. 곡창이 풍부해야 국민들이 인간으로서의 예의를 알 수 있다. 사람은 배불리 먹고 따뜻하게 입어야 영욕을 알 수 있다.
10. 한 나라를 잘 다스리려면 먼저 자신의 가정을 잘 관리해야 한다. 자신의 가정을 잘 운영하려면 먼저 자신의 수양 수준을 높여야 한다.
1 1. 고기잡이를 위해 호수를 배수하거나 사냥을 위해 숲을 불태우지 마라. 눈앞의 필요를 위해 장기적인 이익을 소홀히 하지 마라.
12. 사람들은 강가에서 수수방관하며 강물의 뚱뚱한 물고기를 바라보며 헛되이 감상하고 있으며, 그들은 영원히 물고기를 얻지 못할 것이다. 차라리 집에 가서 그물을 만들어서 건져내는 게 낫겠다. 그것은 현실과 실용주의를 의미한다.
13. 화남의 감귤은 화이하 북쪽으로 이식되어 쓴 귤나무가 되었다. 비유적 환경이 변하면 사물의 성질도 달라진다. 만약 당신이 합리적으로 인재를 얻고 사용할 수 있다면, 당신은 번영하고 발전할 것입니다. 반대로 인재를 잃거나 잘 사용하지 못하면 퇴보하고 쇠퇴한다.
14. 태산이 이런 높이를 가진 것은 탄환지의 흙을 거절하지 않고 쌓아서 현재의 성과를 형성할 수 있기 때문이다. 강이 이런 깊이를 갖는 이유는 작은 시냇물을 배척하지 않고 모여 오늘날의 규모를 형성하기 때문이다.
15. 앞길이 길어서 최선을 다해 탐구하겠습니다. 임중 길이 멀다는 것을 비유하다.
16. 더 깊은 노래를 부를수록 따라 부를 수 없다.
17 중년의 학습 지식은 한낮의 뜨거운 태양과 같이 생기발랄하고, 바로 그때이다. 노년에 지식을 배우는 것은 어둠 속에서 촛불을 켜는 것과 같다. 누가 이 이치를 알고 이에 따라 하겠는가?
18. 품성이 좋지 않은 사람, 마음이 편협하고, 생각이 충분히 길지 않다. 인재가 적은 사람은 시야가 좁아 지식을 광범위하게 흡수할 수 없다 ...
19. 인재는 유동적이다. 재능과 포부가 있는 사람은 자신의 장점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는 나라와 군주를 선택할 수 있다. 국가가 이런 인재를 얻으면 부유해지고, 이런 인재를 잃으면 공허해진다.
20. 군자는 자신의 지위를 걱정하지 않고 자신의 도덕적 수양이 고상하지 않은지 걱정한다.
2 1 .. 학업이 우수하고 노력하면 놀기만 하면 버려진다. 미덕은 사고를 통해서만 형성될 수 있지만, 당신이 대류를 따라가면 미덕은 파괴될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미덕명언)
22. 만약 네가 나무 한 그루를 빨리 자라게 하려면, 너는 그것의 뿌리를 튼튼하게 해야 한다. 만약 네가 물을 더 멀리 흐르게 하려면, 너는 반드시 그것의 근원을 소통해야 한다.
23. 사람들은 반짝이는 구리로 거울을 만들어 자신의 옷을 고칠 수 있다. 역사를 거울로 삼아야 흥망의 이치를 알 수 있다. 정직한 군자를 예로 들면 자신의 옳고 그름을 알 수 있다.
24. 비록 나이는 들었지만, 그는 생기가 넘치고, 오히려 대머리의 머리를 깨뜨리고, 야망을 바꾸지 않는다. 집이 가난하지만 그는 결심이 있어 영원히 야망을 잃지 않을 것이다.
25. 남산의 대나무를 전부 잘라서 붓으로 만들어도 아직 너의 죄를 완성하지 못했다. 동해의 바닷물을 놓아도 너의 독을 씻을 수 없다.
26. 생활환경은 절약에서 사치로 바뀌며 쉽게 받아들일 수 있다. 사치에서 절약으로의 전환은 받아들이기 어렵다. 역사의 흥망을 이해하여 현재의 행동을 지도하다.
27. 과거의 교훈을 배우면 오늘 국가를 다스리는 정보와 경험으로 사용될 수 있다.
28. 독서가 유명해진 것은 당시 아주 좋은 인생의 출구였다. 공명이 있어야 부와 미모를 얻을 수 있다.
29. 돈 장종이 성공한 것은 그가 열심히 일하고 강해지기를 원했기 때문이다.
그의 실패는 그의 교만과 행복 때문이다. 한 사람, 심지어 한 나라, 일에 신경을 쓰고 마음을 푸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다.
30. 재난은 왕왕 작은 실수에서 비롯되며, 총명하고 용감한 사람은 자신이 좋아하는 것에 대해 곤혹스러워하는 경향이 있다.
3 1. 대편종의 목소리는 반드시 커야 하고, 뜻이 있는 사람은 반드시 큰 흥미를 가져야 한다.
32. 변화의 시각으로 세상을 바라보면 세상은 한순간일 뿐이다. 변하지 않는 눈으로 세상을 바라보면 만물과 나는 무궁무진하다.
책을 많이 읽고 가장 필수적인 부분을 배우십시오. 대량의 지식이나 자료를 축적해야만 앞으로의 일과 학습에서 유용한 부분을 천천히 추출할 수 있다.
34. 예나 지금이나 큰일을 이루고 성과를 거둔 사람은 반드시 강인하고 확고하며 흔들리지 않는 의지가 있어야 한다. 설령 세상을 초월하는 재능이 없더라도.
35. 세상이 슬프기 전에 슬퍼하고, 세상이 행복하면 즐거워요. 나라와 국민을 걱정하는 것과 선인 후 자신의 고상한 품격을 구현하였다.
36. 우뚝 솟은 산들, 창망한 푸른 강, 도도한 강들, 기원이 길고 선생의 숭고한 미덕은 운산과 같다.
37. 돌아가서 다른 사람을 대하는 것처럼 그 사람을 대하세요.
38. 모레 내일이 있습니다. 그렇게 많은 내일이 있다! 만약 우리가 생활의 모든 것을 내일로 미룬다면, 우리는 아무것도 이루지 못하고 생명을 낭비할 것이다.
39. 예나 지금이나 장기 계획이 없는 사람은 단기 계획조차 할 수 없다. 전반적 관념이 없는 사람은 국부조차도 주도면밀하지 않다.
40. 그러므로 천하를 다스리는 근본은 어느 왕 세대의 흥망에 있는 것이 아니라 천하 백성들의 희비에 있다.
4 1.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은 물건이 없어진 것이 아니다. 귀가 청각 범위 밖의 소리를 들을 수 없다는 것은 소리가 사라진 것이 아니다.
42. 얼음은 물이 응결되어 있고, 온도는 수냉보다 낫다. 구름은 산의 물기에 의해 생성된 다음 비가 되어 산들을 촉촉하게 적시고 있다.
43. 가슴은 천만 개의 강을 수용하는 바다만큼 넓어야 한다. 의지는 수천 피트의 우뚝 솟은 절벽만큼 가파르다. 사욕이 없고 정정당당하며 도리에 어긋난다.
44. 환경 처지에 대해 불평하지 마라. 내가 다른 사람보다 못하다고 원망하지 마라. 나보다 더 나쁜 사람이 많아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환경명언) 자기가 다른 사람보다 공부를 잘한다고 자랑하지 마라. 너는 어디든지 나보다 식견이 있다.
45. 관용적인 태도만이 남을 포용할 수 있고, 무거운 품성만이 중책을 맡을 수 있다.
46. 인간으로서의 기본 원칙은 남의 작은 잘못으로 남을 탓하지 말고, 남의 생활 프라이버시를 함부로 폭로하지 말고, 남의 과거 실수나 숙적에 오랫동안 얽매이지 말라는 것이다. 이 세 가지를 하면 자신의 품성을 키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예상치 못한 재난을 완전히 피할 수 있다.
47. 백로는 눈 위에 서 있고, 어리석은 사람은 백로의 현상만 본다. 그러나 현자는 백로 현상에서 눈의 깊은 현상을 발견했다. 지혜로운 사람은 이 두 현상에서 자신의' 흰색' 의 본질을 확인한다.
48. 많이 보는 사람은 식견이 넓고, 많이 듣는 사람은 슬기롭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받아들이지 않고 독단적이다.
49. 상층 관리자가 간사할 경우, 아래 관리된 사람은 정직하기 어렵다. 실수가 널리 퍼지면 고치기 어렵다.
50. 학문이 있는 사람은 쌀 한 알처럼 유용하고, 학문이 있는 사람은 쑥 한 그루의 건초처럼 쓸모가 없다.
5 1. 물이 너무 맑아서 불순물이 없으면 물고기를 키울 수 없다. 물고기가 음식을 먹어야 하기 때문이다. 사람은 너무 총명하지 마라, 때로는 어리둥절한 척하지 않으면 제자를 받을 수 없다.
52. 반드시 기초부터 배워서 그 중의 깊은 도리를 차츰차츰 깨달아야 한다. 너무 과대평가하지 말고 실천 학습을 포기해라. 영원히 쉽게 약속을 하지 마라. 일단 네가 승낙하면, 너는 반드시 약속을 지켜야 한다. 모든 사소한 일을 공평하게 처리해야 모두의 신뢰를 얻을 수 있다.
53. 먼저 다른 사람을 좀 도와주고, 다른 사람을 크게 돕는 것이 적당하다. 큰 인정이 먼저 되면, 다른 사람들은 작은 인정이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할 것이다. 위신을 세우고, 먼저 엄한 후용을 해야지, 그렇지 않으면 다른 사람이 너를 가혹하게 탓할 것이다.
54. 사람은 공부를 통해서만 박학에 도달할 수 있고, 비로소 넓어질 수 있다. 마음을 가라앉히고 공부해서는 안 되고, 잘 배우지 못한다.
좋아하지만 단점도 알고 있습니다. 싫지만 장점을 잊지 않는다. 부유하고 사치스럽지 않고, 가난하지만 원한이 없다. (서양속담, 돈속담)
56. 공격 방법을 고려할 때 후퇴하는 방법도 고려해야 한다. 출발 준비를 시작할 때 포기할 의도가 있어야 한다.
57. 너무 높은 기준을 정하지 말고 다른 사람이 달성할 수 있는지 여부를 고려해야 한다. 잘못을 비판할 때 너무 가혹하지 말고 다른 사람이 감당할 수 있는지 고려해야 한다.
58. 하느님이 한 사람에게 오시려면 반드시 약간의 좋은 점을 주어 오만함을 느끼게 할 것이니, 좋은 일이 있으면 기뻐하지 말고, 간파할 수 있는 사람이 그로부터 이익을 얻을 수 있도록 하라.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하느님이 한 사람에게 좋은 점을 주신다면, 먼저 약간의 좌절을 주실 것이니, 좋지 않은 일이 있을 때 좌절하지 마라.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간파할 수 있는 사람은 당연히 그들을 구할 방법을 생각할 수 있다.
59. 다음 상황이나 의견은 상부에 전달되기 어렵다. 지위가 높은 사람은 지위가 낮은 사람을 찾아 배우려고 하니 어색하지 않을 것이다.
60. 권력으로 사리사욕을 도모하고 부정행위를 하는 사람이 처벌을 받지 않고 이득을 본다면, 많은 사람들이 이런 행동을 따를 것이다. 권력으로 사리를 도모하고 부정행위를 해서 나쁜 짓을 하는 사람들이 엄중한 처벌을 받으면 모방자는 사라질 것이다.
6 1. 유용한 일을 많이 하지 않으면 명성이 자자한 사람이 될 수 없다. 나쁜 일을 하지 않으면 자신을 파괴하는 사람이 되지 않을 것이다. 품행이 좋지 않은 사람은 평범한 좋은 일이 자신에게 좋지 않다고 생각하고, 평범한 나쁜 일은 자신에게 상처를 주지 않고 시정하지 않는다. 그래서 너무 많은 나쁜 일들이 책임을 회피할 수 있고, 용서받아야 할 죄가 너무 많다. 이경은 이렇게 말한다. "너의 어깨에 무거운 나무 족쇄가 너의 귀를 가리고, 너는 용서받을 수 없다."
62. 군자는 안정되면 가능한 위험을 잊지 않고, 태어나면 가능한 죽음을 잊지 않고, 다스리면 가능한 재난을 잊지 않는다. 그래서 나는 내 몸을 평온하게 하고 나라를 보존할 수 있다.
63. 선을 행하고 덕을 쌓은 사람은 아직 복보 (이익) 를 누리지 못했지만 재앙은 이미 너를 떠났다. 만약 사람들이 나쁜 짓을 한다면, 재난이 아직 그들에게 오지 않았지만, 축복은 이미 너를 떠났다.
64. 석두 깨질 수 있지만, 그것의 단단한 본성은 변하지 않았다. 주사는 가루로 갈아도 되고, 그것의 연한 붉은 성질은 변하지 않는다.
아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