싼싱두이 유적지는 국가중점문물보호단위이자 중국 남서부의 청동기시대 유적지이다. 쓰촨성 광한성 난싱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1980년부터 발굴. 유적에서 한 도시가 발견되었는데, 건설 연대는 적어도 상나라 초기로 추정된다. 동쪽 성벽의 길이는 1,100m, 남쪽 성벽의 길이는 180m, 서쪽 성벽의 길이는 600m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집 기초, 재 구덩이, 무덤, 희생 구덩이 등을 제거합니다. 집의 기초에는 원형, 정사각형, 직사각형의 세 가지 유형이 있으며 대부분 목조 건물입니다. 1931년 이래로 이곳에서는 제사 구덩이가 여러 차례 발견되었으며, 대부분의 구덩이에는 옥과 청동 유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1986년에는 대형 제사 구덩이 2개가 발견됐으며, 청동기, 옥기, 상아, 조개, 도자기, 금기 등이 다수 출토됐다. 금 그릇 사이에 금 지팡이와 금 마스크가 정교하게 제작되었습니다. 레이, 준, 접시, 게 외에도 청동기에는 크고 작은 사람의 머리, 입상, 용의 원통형 용기, 청동 새, 청동 사슴 등이 포함됩니다. 그 중 청동인두상은 과장되어 있고 지역적 특색이 가득하며, 서 있는 인물상은 키가 2.62미터에 달하고, 눈이 크고, 코가 곧고, 모자가 크고 귀가 크며, 왕관을 쓰고 왼손에 옷을 입었다. 발찌. 슈족의 체격과 의복에 대한 연구는 드물다. 제사 구덩이의 역사는 상나라 말기와 주나라 초로 거슬러 올라가며, 촉족이 하늘과 땅, 산과 강에 있는 자연의 신들에게 제사를 드린 유물로 여겨집니다.
삼성퇴 유적 박물관
광한시에 있는 삼성퇴 유적은 70년 넘게 고고학자들의 중요한 탐험 대상이었습니다. 고대 슈 문화. 1986년 7월부터 9월까지 상나라에서 두 개의 큰 제사 구덩이가 발견되었고, 두 구덩이에서 수천 점의 촉 왕국의 귀중한 문화 유물이 발견되어 즉시 중국에 큰 반향을 일으켰고 세계를 충격에 빠뜨렸습니다. 학자들의 연구에 따르면, 두 개의 큰 제사 구덩이에 있는 문화 유물의 대부분은 고대 촉 왕족의 조상 사찰 유물이며, 왕조가 바뀌면서 신조에서는 조상 사찰 유물을 모두 불태웠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전왕족을 제사를 지낸 뒤 구덩이에 묻었다.
삼성퇴 제사지에서 출토된 수천 점의 청동, 금, 옥 유물 가운데 가장 눈에 띄는 것은 300~400개의 청동 유물이다. 그 중 1호 출토 청동기의 종류로는 인두, 인면, 인탈, 절상, 용형장신구, 용형기, 범형기, 게, 고리, 기형사각기 등이 있다. 구멍 비스킷, 용호 조각상, 양 조각상, 냄비, 뚜껑, 접시 등. 2호 청동기 출토 청동기에는 대형 청동 입상, 무릎을 꿇은 인물, 인간 머리, 인간 가면, 동물 가면, 동물 얼굴, 제단, 신목, 해형 그릇, 눈 모양 그릇, 눈 거품, 구리 등이 있다. 종, 구리 걸이, 청동 기 모양의 사각 구멍 비, 새, 뱀, 닭, 괴물, 물소 머리, 사슴, 메기 등.
싼싱퇴 청동기의 중요한 특징은 높은 형태와 생생한 형태, 복잡한 구조이다. 2호 제물 구덩이에서 출토된 입상인 입상은 높이 2.62미터, 무게 180킬로그램 이상이며, 동물 얼굴 모양의 높은 관을 쓰고 있으며, 옷의 가장 바깥 부분도 비슷하다. "턱시도"에 해당합니다. 두 개의 팔이 편평하게 들어 올려져 있고 두 개의 손이 물건을 들고 있는 형태입니다(그림 31). 이렇게 큰 청동상은 은나라 청동문명에서 유일무이한 것이다. 같은 구덩이에서 출토된 대형 동물 가면은 폭이 138cm, 무게가 80kg이 넘는다. 그 모양은 극도로 과장되어 있다. 사각형의 얼굴은 인간보다는 인간에 가깝고, 동물보다는 짐승에 가깝다. 모양의 귀는 키가 크고 긴 눈알이 바깥으로 튀어나와 있으며 얼굴은 매우 사납고 기괴하며 청동기 예술의 최고라 할 수 있다. 높이가 384센티미터인 청동신목은 가지에 새들이 앉아 있고, 나무기둥 옆에 용이 있어 나무가 쓰러지는 모습이 매우 생생하고 신비롭다. 고대 부상 신화의 이미지.
삼성퇴 청동기의 특징은 인물과 새, 짐승, 곤충, 뱀, 식물이 많이 등장한다는 점이다. 청동 인간의 머리, 인간의 얼굴, 인간의 가면은 제물로 바쳐지는 조상과 신을 나타내고, 청동으로 서있는 인물과 무릎을 꿇은 인물은 숭배자와 제사를 주관하는 자를 나타낸다. 눈이 앞으로 튀어나온 청동 동물 가면과 동물의 얼굴은 자연의 신일 수 있다. 식물을 모방한 것이 특징인 청동 신목은 촉족의 식물 숭배에 대한 종교적 의식을 반영합니다. 조상숭배와 동식물 등 자연신 숭배를 바탕으로 한 종교적 개념은 초기 촉족의 가장 중요한 정신세계였다.
?
중원의 은상문화 양식과 양쯔강 중류의 청동문화 양식을 지닌 두 수혈에서 출토된 청동기를 제외한 기타 종류와 형태는 다른 선박 중 지역적 특성이 매우 강하여 상나라 중후기 촉 청동문명의 고도로 발전하고 독특한 모습을 세계에 처음으로 보여줍니다.
삼성퇴에서 출토된 문화재 중 인간의 '눈'을 보여주는 문화재가 다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러한 문화재 자체도 귀중하고 특이한 것이라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극도로 과장된 안구와 원통형 동공을 갖춘 대형 마스크입니다. 이 모양은 최대 16.5cm 길이로 앞으로 돌출됩니다. 또 다른 예는 눈이 튀어나온 청동 가면입니다. 눈이 튀어나온 기둥의 길이는 9cm입니다. 그 밖에도 마름모 모양, 구름 모양, 둥근 거품 모양 등 수십 쌍의 '눈 모양 구리 장식'이 있으며 가장자리에는 장붓구멍과 장부 구멍이 있습니다. 조립하거나 따로 걸거나 세워서 독특한 눈 모양을 표현합니다.
고대 촉인들은 왜 눈 묘사를 그토록 중요하게 여겼을까요? 구리 마스크의 눈 동공은 왜 원통형이어야 합니까? 이는 고대 촉족의 조상숭배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앞서 언급했듯이 "화양 국지"에는 "눈이 수직 인 서후 칸 콩이 먼저 왕이되었다"고 기록되어 있으며 그의 무덤을 "종무 무덤"이라고 부릅니다. 학자들의 연구에 따르면, 이른바 '긴 눈'은 이런 종류의 구리 마스크의 눈에 튀어나온 기둥을 의미합니다. 삼성퇴에서 출토된 돌출 눈 구리 마스크는 바로 고대 촉왕 칸총의 동상입니다.
역사 기록에 따르면 촉나라 칸총왕은 원래 쓰촨성 북서쪽 민산산 상류의 문산현에 살았다. 그리고 이곳은 "튀겨서 소금을 얻을 수 있는 알칼리석이 있다. 땅은 염수일 뿐 곡물을 재배하기에 적합하지 않다." 현대까지 이 곳은 여전히 요오드 결핍과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 심한 지역이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 환자의 중요한 특징 중 하나가 눈이 튀어나온 것이라는 사실은 우리가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촉나라 칸종왕은 아마도 갑상선 기능항진증이 심한 환자였을 것이며, 그의 생애 동안 눈이 극도로 돌출되어 있었을 것이다. 그의 후손들이 칸콩상을 만들면서 이 특징을 파악하고 더욱 '신격화'했다. 이것이 바로 촉왕 칸콩의 동상이 '긴 눈'으로 묘사된 이유이다.
지진 피해 상황
쓰촨성 싼싱두이 박물관 부관장 장야오후이에 따르면 싼싱두이 박물관은 더욱이 규모 8의 지진으로 인해 건립됐다. 숨겨진 위험을 적시에 처리하여 12일 오후 삼성퇴 박물관은 지진으로 도자기 표본 두 개가 부서졌을 뿐 실제 문화 유물은 손상되지 않았습니다.
기사 출처: 중국 인터넷 종합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