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부터 가상현실 분야에서는 좋은 소식이 자주 들려왔다. 11월 1일, 공업정보기술부, 교육부, 문화관광부, 국가전파TV총국, 국가체육총국의 5개 부서가 공동으로 "가상 현실과 산업"을 발표했습니다. 애플리케이션 통합 개발 실행 계획(2022~2026)'(이하 '실행 계획'이라 함)을 참조하세요. '실행 계획'에서는 2026년까지 우리나라 가상 현실 산업의 전체 규모(관련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 등 포함)가 3,500억 위안을 초과하고, 가상 현실 단말기 판매량이 2,500만 대를 초과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 강력한 혁신 역량과 능력을 갖춘 100개 기업을 산업 영향력을 갖춘 핵심 기업으로 육성할 것입니다. 불과 일주일 후인 11월 7일, 산업정보기술부는 국가가상현실혁신센터 설립을 승인했습니다. 이 센터는 Nanchang Virtual Reality Research Institute Co., Ltd.를 기반으로 설립되었으며, 우리나라 가상 현실 산업의 발전을 제한하는 첨단 기술로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고, 가상 현실 산업 체인 전체를 포괄하는 산업 혁신 생태계를 점진적으로 구축하고, 우리나라 가상 현실 산업의 고품질 발전을 촉진합니다.
'액션플랜'에 나오는 '가상현실'은 좁은 의미의 VR을 의미할 뿐만 아니라 실제로 확장된 증강현실 AR, 혼합현실 MR도 포함한다는 점을 짚고 넘어갈 필요가 있다. 업계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현실입니다. "행동 계획"에서는 가상 현실이 차세대 정보 기술의 중요한 개척 방향이자 디지털 경제의 주요 미래 지향적 분야이며, 인간의 생산과 생활 방식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고 산업 발전을 위한 전략적 창구가 될 것임을 지적합니다. 형성되었습니다.
'행동 계획'은 중국 공산당 제20차 전국대표대회 이후 중국이 발표한 첫 번째 가상 현실 산업 정책 문서라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앞으로 5년. 많은 실무자와 제3자 전문가는 China Business News 기자와의 인터뷰에서 산업 규모, 단말기 출하량, 핵심 기업 육성 등 데이터 목표 수립의 관점에서 '행동 계획'이 다음과 같은 특정 사항을 제시한다고 지적했습니다. 가상 현실 산업에 대한 요구 사항이 높아지는 것은 도전이자 인센티브이며, 산업에 가속기를 주입하여 산업 체인의 업스트림 및 다운스트림 생태학을 점진적으로 개선하고 가상 현실과 현실의 통합 개발을 촉진합니다. 경제.
최종 목표는 2,500만 개입니다.
'행동 계획'에서는 2026년까지 3차원 및 가상 현실 통합 몰입형 오디오 및 비디오 기술의 획기적인 발전을 달성할 것을 제안합니다. , 인간 친화적인 차세대 가상 현실이 실현될 것입니다. 단말기 제품은 지속적으로 풍부해지고 산업 생태계는 더욱 개선됩니다. 이 중 '액션 플랜'에서는 '산업 생태계의 지속적인 개선'을 위한 명확한 디지털 목표를 제시하고, '가상현실 단말기 2,500만 대 이상 판매'라는 목표도 업계의 관심과 논의를 불러일으켰다.
2012년 설립된 증강현실 AR 기업인 Liangfengtai의 시장 생태 담당 부사장인 Zhang Chunyan은 기자들에게 IDC China의 9월 보고서에 따르면 상반기 국내 AR/VR 시장 전체 출하량이 올해의 판매량은 58.6만개에 이르렀고, 연평균 출하량을 기준으로 하면 연간 출하량은 120만개 안팎이 될 것으로 보인다. "행동 계획"에서는 2026년 목표를 2,500만 대라고 제안했습니다. "이는 업계가 5년 내에 20배의 성장을 달성하는 것과 같습니다. 이는 기업에 대한 도전이자 인센티브입니다."라고 Zhang Chunyan은 덧붙였습니다. 필연적으로 산업 체인의 상류와 하류에서 공급 측면의 역량이 향상되고, 심지어 뛰어난 성과를 지닌 다수의 기업이 등장하게 될 것입니다. 또한 더 많은 인재의 유입을 유치하고 많은 실제 산업과 산업을 가능하게 할 것입니다. 신흥 산업을 통합하고 혁신하며 디지털 경제를 촉진하는 발전 과정은 결국 소비자 수준, 산업 수준, 도시 수준에서 단계적으로 업그레이드되어 전체 산업을 재편하게 될 것입니다. 나는 이 숫자에 도달할 것이라고 믿습니다.
“'액션 플랜' 제안은 실무자들에게 흥미로운 일입니다. 가상 현실 산업에 대한 외부 세계의 의구심을 없애고 상류 및 하류 산업 체인의 발전을 지원하고 촉진하는 것입니다. 시장 가치가 공개되고 가상 현실로 대표되는 새로운 트랙과 새로운 산업이 새로운 경제적 활력과 발전 방향을 가져올 것입니다."라고 Zhang Chunyan이 말했습니다.
2015년 VR 분야에 진출한 다펑VR은 올해 6월 수천만 위안 규모의 주식금융 신규 라운드를 완료했다. Dapeng VR 전략 책임자는 기자들에게 단말 장비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이러한 대규모 도약을 달성하는 데는 특정한 어려움과 과제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2021년에는 '메타버스' 개념의 인기와 함께 페이스북이 메타로 이름을 바꾸고 바이트댄스가 피코를 인수하는 등 국내외 이벤트가 잇달아 등장하면서 가상현실의 '활성화'라 할 수 있다. 지난 몇 년 동안 상대적으로 "황폐해진" 산업입니다.
정책 수준의 관심과 지원으로 Dapeng VR은 올해와 향후 몇 년간 C-end 소비자 시장의 성장과 발전에 대한 높은 기대를 갖고 있습니다.
중관촌 빅데이터 산업 연합 사무차장이자 중국전자학회 빅데이터 전문위원회 위원인 양양(Yan Yang)은 우리나라에서 가상 현실이 수년 동안 발전해 왔다고 지적했습니다. 과거 산업 발전 경험을 요약함으로써 실행 계획》핵심 기술, 혁신 시스템, 산업 생태 및 통합 응용 프로그램을 포괄하여 가상 현실 산업의 발전을 고품질 방향으로 촉진하는 것이 주요 의미입니다. 가상현실 단말 판매 측면에서는 현재 5개년 계획의 기본 단계에 있으며, 아직 많은 측면이 투자 단계에 있으므로 발전 과정에서 관련 당사자들이 정신적으로 준비해야 합니다.
산업의 대규모 적용을 중단하는 방법
'행동 계획'에서는 2026년까지 산업 생산, 문화 관광, 통합 미디어, 교육 및 훈련, 스포츠 및 건강, 비즈니스 창의성, 지혜 도시와 같은 주요 가상 현실 응용 분야에서 획기적인 발전이 이루어졌습니다. 10가지 유형의 가상 시청각 제작 애플리케이션 시연을 수행하고, 도시와 공원을 선도할 10개의 "가상 현실 +" 통합 애플리케이션을 만들고, 최소 20개의 고유한 애플리케이션 시나리오와 100개의 선구적인 통합 애플리케이션 사례를 형성합니다.
절강대학교 국제공동경영대학원 디지털 경제 및 금융 혁신 연구 센터의 공동 책임자이자 연구원인 판 헬린(Pan Helin)은 '행동 계획'이 우리나라의 경제에 매우 높은 요구 사항을 제시했다고 믿습니다. 2026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가상 현실 산업의 최상위 디자인 수준은 세 가지 측면에서 추가 설명을 제시합니다. 첫째, 가상 현실의 개발 경로를 정리합니다. 현재 VR은 소비자 쪽으로 편향되어 있습니다. AR/MR은 B면에 적용할 수 있지만 MR은 상대적으로 범위가 넓습니다. 가장 큰 기술적 병목 현상은 VR의 인기가 높지만 산업 응용 분야에서의 인기가 높지 않다는 것입니다. 현재 상황을 토대로 작성하겠습니다. 둘째, 가상현실 기초기술의 발전을 촉진하고 기술의 자율성을 높이는 것이다. 기본 기술 측면에서 MR은 현재 광학 및 마이크로 디스플레이에 대한 기술 투자가 필요하며 VR은 여전히 컴퓨팅 성능과 무게 간의 완벽한 균형을 이루지 못합니다. 기업 차원에서 기술을 돌파하는 것은 더욱 어렵고, 과학 연구 기관과 대학의 연구 개발 열정을 동원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셋째, 관련 산업의 활성화가 필요하다. VR, MR 등 콘텐츠 제작은 3D 모델링 도구 소프트웨어에 대한 의존도가 매우 높습니다. 우리나라는 도구 소프트웨어 분야에서 상당한 발전을 이루었지만 여전히 해외 거대 기업과 비교하면 격차가 있습니다.
최근 몇 년간 소비자 측면의 단말장치 판매뿐 아니라 교육, 산업제조, 문화관광 등에서도 가상현실 기술의 대표적인 활용 사례가 나타나고 있다는 사실을 취재진이 알게 됐다.
Zhang Chunyan에 따르면 Liangfengtai는 현재 스마트 보안, 스마트 제조, 대화형 엔터테인먼트 및 기타 산업을 다루는 산업을 기반으로 하며 현장 경험, 원격 협업, 교육 및 훈련과 같은 수직적 응용 시나리오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 초현실적 지능형 환경공간 구축을 점차 실현해 나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박물관 등 문화 관광 분야에서는 AR 플랫폼 HiARSpace를 기반으로 고객이 가상 캐릭터를 따라가며 실시간 상호작용을 할 수 있고, 지능적인 내비게이션, 전시물과의 상호작용 등을 실현할 수 있어 몰입형 전시관람이 가능하다. 몰입형 가상 및 실제 장면 상호 작용을 달성합니다. 치안 분야에서는 AR 스마트 안경, 드론 등 스마트 단말기를 활용해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통합한 공공 보안 서비스 시스템을 구축해 일상순찰, 핵심지역 보안, 긴급대응, 범죄수사 등에 널리 활용된다. 조사 및 체포, 산업 분야의 이벤트 보안과 같은 일반적인 응용 시나리오는 산업 기업에 물리적 수명주기의 모든 측면에 초점을 맞춰 사용자가 산업 환경에서 작업을 안전하고 효율적이며 지능적으로 완료할 수 있도록 돕는 새로운 방법을 제공합니다. 디자인, 공급망, 생산, 마케팅, 교육, 애프터 서비스 등을 포함한 제품을 통해 효율성을 높이고 비용을 절감합니다.
양양의 견해에 따르면 '행동 계획'은 제안된 5대 핵심 과제, 3대 특별 프로젝트, 보호 조치의 7가지 측면이든 구체적으로 구체화된다. 업스트림 및 다운스트림 산업 체인과 핵심 영역의 정밀한 재배는 가상 현실 산업 생태계의 레이아웃을 가속화하고 독립적인 제어 가능성을 향상할 뿐만 아니라 가상의 통합을 강조합니다. 사회경제의 각계각층의 현실 기술 혁신을 통해 새로운 기술 산업 혁명과 디지털 경제 발전 추세에 부응하고 디지털 중국 건설을 강력하게 지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