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27 설 기간 유비는 고향으로 돌아왔다. 현지 마을 사람들은 그의 업적을 매우 자랑스럽게 여기고 환영회를 열었다. 유비는 회의에서 손중산이 국민혁명에 대해 반드시 공농에 의지해야 한다는 주장을 선전했다. 설 후 유비는 고향을 떠나 상해로 가서 단기 일본어 반에 참가하여 곧 상해에서 배를 타고 일본에 도착했다. 그는 일본 도쿄에서 3 개월 동안 일본어를 배워 도쿄 부근 지바현 사쿠라쵸의 1 사단 57 연대에 소개되었다. 그는 반년 동안 훈련을 받았고, 시험에 합격한 후 일본 육군 보병전문학교에 입학했다.
육군보학교에서 유비는 군사이론을 배우고 훈련에 참가하는 것 외에도 일본어를 계속 공부한다. 2 년도 채 안 되어 그는 일본어 서적' 전투요강' 을 번역했다. 그는 자신의 학습과 연구에 근거하여' 전쟁 구국' 소책자 한 권을 써서 중국으로 데려왔다. 1930 년, 유비는 육군 보병학원을 졸업하고 성적이 우수하다는 이유로 육군대학에 4 년간 유학을 면제받았다.
일본에서 공부하는 동안 유비는 일본 국내 정세를 면밀히 주시하고 있다. 그의 깃발은' 4 월 12 일' 쿠데타에서 장개석 국민당 우파의 반혁명 행위를 뚜렷하게 반대하고 장개석' 외바쁜 중에 반드시 내정이 있어야 한다' 는 반동 정책을 단호히 반대한다. 그는 진보일본 유학생들이 중국에서 조직한 집회에 적극적으로 참가했다. 예를 들면 제남 참사기념일, 오사운동, 쌍십이다. 일본 제국주의가 중국을 침범한' 918 사변' 과' 11 28 사변' 이후 그는 중국 일본 유학생들이 조직한 항일애국 활동에 참여해 다른 유학생들과 함께 대표를 파견하여 귀국하여 남경정부에 청원하며 내전 중지를 요구하며 대일 선전포고를 요구했다. 게다가, 그는 중국에서 공부하는 일본 학생들과 생활이 어려운 애국자들을 도왔다.
유비는 항상 그의 친한 친구 진단 등과 어떻게 강병을 풍성하게 할 수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한다. 그는 일본에서 군사 공부를 계속하는 것은 앞으로 중국이 일본에 대한 작전을 준비하는 것, 즉' 어린이의 창으로 공격의 방패가 될 것' 이라고 말했다. 그는 중국과 일본이 결국 전쟁이 일어날 것이라고 생각한다. 중국은 단호하게 항일해야 생존할 수 있다. 중국 사회는 항일전쟁을 통해서만 더러움을 씻을 수 있다. 중국의 민족정신은 항일전쟁을 통해서만 빛을 발할 수 있다. 그의 선견지명과 판단력은 이미 역사에 의해 증명되었다.
유비는 현명하게 7 년 동안 일본에 유학을 가서 장개석 반혁명, 닝한 분열, 서정 당나라, 장풍, 장지전, 강서홍군 5 회 포위 등 청왕조에 참가하는 것을 피했다. 이로 인해 그는 "평생 결백을 유지하게 되어 매우 기뻤다."
백숭희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지만, 중요한 문제에서는 각자 자신의 의견을 고수하고 있다.' 스스로 길을 찾는 것' 부터' 백과의 이별' 에 이르는 것이다. 쳉 시원 (Cheng Shiyuan) 은 "그는 항상 지렁이 (Juan) 라고 불리던 사람에서 가위로 바뀌었다. 이는 그가 인성이 있고 사람이 도달 할 수 없다는 것을 보여준다" 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