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화와 칼' 독후감 < P > 일본 이 나라에 대해 이 나라 사람들은 중국의 근사를 조금 아는 모든 사람들이 특별한 감정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이런 감정은 시대가 바뀌면서 변할 수도 있고, 그 전쟁이 점점 멀어짐에 따라 변화할 수도 있지만, 중국과 일본은 영원히 어지럽지 않고 어지러운 미묘한 관계를 가질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중국인으로서, 나는 어려서부터 항일영화를 많이 보았고, 역사 수업을 들은 적이 있으며, 동시에 일상생활 수준에서 일본 제품을 사용하고 있으며, 일품을 즐기면서 연간 편리를 가져왔다. 그래서 저도 일본에 대해 모순된 심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자신의 이런 모순된 심정에 대해서도 일본을 더 잘 이해하고 일본인을 이해함으로써 더 적합한 태도를 찾고 싶다. 그래서 이 책을 선택하기로 했다. < P > 책 제목' 국화와 칼' 에 설명된 바와 같이 일본인이 세상에 내놓은 것은 매우 모순된 행위다. 국화와 칼 둘 다 이 그림의 일부이다. 일본 민족은 공격적이고 친절하고, 상무와 아름다움을 좋아하며, 무지막지하고 점잖으며, 융통성이 있고, 순종적이고, 남에게 좌지우지되지 않고, 충성스럽고, 배신하고, 용감하고, 대담하며, 보수적이고,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는 데 능하며, 이 모든 모순된 기질은 가장 높은 절차에 나타난다. "< P > 작가는 일본인의 일상행동부터 외부 행위 뒤에 숨은 숨을 내쉬며 일본 사회의 등급제도, 하위와 관련된 일본인의 의량, 은등의 관념에 깊이 뿌리를 두고 있다. 마지막으로 작가의 결론은 일본의 문화가 서구의' 죄책감 문화' 와는 다른' 수치심 문화' 라는 것이다. < P > 일본인의 심리적 특징을 설명하기 위해 민족적 특징은 물론 사회적 스트레스가 성인에 미치는 구속작용을 무시할 수 없다. 그러나 저자도 일본인 개체의 성장 과정에서 받는 양성 패턴에 대한 관심을 소홀히 하지 않았다. 여기에는 사회화된 인격의 형성 작용이 포함된다. < P > 미국 사회학자 파슨스의 이론에 따르면, "인격도 하나의 시스템이다. 사회는 사회화 메커니즘을 통해 문화기계식-가치, 신앙, 언어, 그 부호를 인격체계로 내면화하여 인격체계를 구조화할 수 있게 한다. 이 과정을 통해 행동자는 동기의 에너지를 캐릭터에 투입할 의향이 있다. 즉, 규범을 준수하여 인격을 만들 수 있다 < P > 좋은 사회과학 연구자들은 예리한 통찰력을 가져야 한다. 이런 통찰력은 연구 대상에 대한 해법뿐만 아니라 사특 발전 추세에 대한 정확한 예측에도 반영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 책의 끝 부분인' 항복 이후 일본인들' 에서 저자는 일본의 국가 비군사화에 대해 언급하고 경제 발전에 정력을 쏟으며 "일본이 군사화를 예산에 포함시키지 않으면, 그녀가 원한다면 몇 년이 걸리지 않고 장인들의 번영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고 동양무역에서 없어서는 안 될 나라가 될 것" 이라고 예언했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성공명언) 역사는 일본의 비군사화가 확실히 그 경제의 비약에 좋은 조건을 만들었다는 것을 증명했다. 196 년대 베트남 전쟁, 일본은 미국의 대량의 무기 주문을 받아 대량의 외화를 벌어들였고, 경제 발전 속도는 하루 천리라고 할 수 있다. < P > 물론 일본인의 성격에서 변덕스러운 면을 지적한 후에도 저자는 일본인의 군국주의 사상이 다시 돌아오지 않을 것이라고 확신하지 못했다. "일본인들이 이런 행동의 변화에 대해 어떻게 원한을 품고 있는지 이해한다면, 일본인들이 일본의 명예를 군인에게 맡긴 과거 시대를 회복하기 위해 이전 전우와의 결당에 얼마나 만족하는지 쉽게 상상할 수 있을 것이다." 그동안 일본 우익단체들도 이런 추세를 조금도 숨기지 않았다. 베네딕트의 예언은 다시 한 번 성취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