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과 실패는 출발선에서 결정된다
소그룹에 들어갈 때마다 '너 어디서 왔느냐'는 질문에 늘 직면하게 된다. 나는 정말로 지치지 않습니다. 내가 어디에 있는지가 중요합니까? 나는 지구에서 왔고 당신은 통계국에서 왔다고 말하고 싶을 때가 많다. 중국인들은 사람이 태어나는 곳이 어디인지를 너무 심각하게 생각하는 것 같다. 마찬가지로, 이 견해는 사람의 운을 결정하는 별자리만큼 신뢰할 수 없습니다. 그런데 그걸 즐기는 사람들은 늘 있는 것 같다. 가다에서 이 사람이 태어난 곳이 이 사람의 삶의 흔적인 것 같다, 빌어먹을 파시스트 인종차별 이론.
최근 중국 학생이 미국 학교에 돈을 기부했다는 보도를 보았는데 많은 분들이 이 사건에 대해 불만을 표시했고, 저는 무력감을 느꼈습니다. 모교에 기부하면 왜 사람들로부터 멸시를 받는 걸까요? 모교를 사랑한다고 말하는 것이 잘못된 것인가요? 사랑에는 국경이 없다고 항상 주장하는 사람들은 어디에 있습니까? 사랑은 공짜라는 말은 어디에 있습니까? 이 학교에 "미국식" 브랜드를 부여할 필요가 있습니까? 이 사랑은 비애국적이고 비민족적이며 올바르지 않다고 말해야 합니까?
이런 견해에 가장 먼저 나서서 반대해야 할 사람은 인구이동을 겪은 일반 서민들이다. 예를 들어, 우리 외가는 당의 요청에 따라 황무지를 개간하기 위해 흑룡강으로 이주한 적이 있습니다. 내 외가가 북대황 출신이 아니기 때문에 내 외가가 북대황에 무엇이든 기부해야 하지 않겠습니까? 우리 어머니의 형제자매들은 북대황에 집을 짓기 위해 수십 년 동안 열심히 일했습니다. 이제 어떤 사람들은 "부자가 되는 것"을 보고 불만을 품고 우리가 살던 곳에 돈을 주어야 한다고 말합니까? 죄송합니다. 동의할 수 없습니다.
놀라운 건 아직도 '당신은 중국인으로 태어나 중국 귀신으로 죽는다'고 아우성치는 사람들이 있다는 점이다. 우리는 중국인이면서 동시에 지구인이라는 사실을 잊지 마세요. 이 관계를 투영하자면 "광저우 토박이로 태어나 광저우 귀신으로 죽었다"고 해서 나라와 당과 인민을 사랑하면 안 되느냐? 광저우에 대한 나의 사랑과 충돌합니까?
그렇다면 이 학교에 입학한 착한 학생들이 여론 때문에 기부금을 돌려받아 중국에 기부했다면, 어떤 사람들은 이 돈을 "중국에 기부할 수 없다"고 뛰쳐나갈 것인가? 이 사람은 우리 지방 사람이에요.” 그러자 다른 사람이 벌떡 일어나 "특정 시에는 기부할 수 없다. 이 사람은 우리 시에서 왔다." "특정 시에는 기부할 수 없다. 이 사람은 우리 지역에서 왔다"고 말했다. 특정 구역에 기부할 수 없습니다. 이 사람은 우리 거리에 있습니다." "특정 거리에 기부합니다. 이 사람은 우리 유닛 건물에 있습니다." "특정 건물에 기부할 수 없습니다. 이 사람은 우리 층에 있습니다. "...
이런 분들도 계시는데, 남들이 친절해지기를 바라지 않고, 남들이 얼마나 열심히 일했고, 대를 이어 열심히 일했는지 생각하고 싶지도 않아요. 매일 몇 시간만 일하다가 TV만 보고 다리 꼬고 이를 뽑으며, 매일 야근도 안 하고 휴일도 안 쓴다고 하던 놈이. 개자식, 그리고 그는 또한 "나는 부자가 싫을 뿐인데 무슨 일이냐"고 주장했다.
공산당 봉기의 원인은 그들이 열심히 일했지만 자본가들에게 착취당했기 때문이다. 신중국이 건국된 지 60년이 지났는데, 누가 감히 열심히 일하고 절대 실수하지 않지만 자기 돈을 벌 수 없다고 말하겠습니까?
누군가의 모교 기부를 비난하는 사람이 이렇게 많다는 게 정말 이해가 안 되네요. 그렇다면 이 사람은 평생 이곳에서만 살아남을 수 있다는 뜻일까요? 이 사람들의 뜻에 따라 사람의 성공과 실패는 이미 출발선에서 정해져 있는데, 이 사람은 육도 출신이기 때문에 맨 마지막에 달려야 하고, 남을 추월할 수 없단 말인가? 중국을 후진국에서 개발도상국으로, 그리고 세계 강국으로 이끈 우리의 수석 건축가 덩샤오핑 동지를 때리는 겁니까? 당신은 우리나라의 중국 계획이 '비애국적'이라고 비난하고 있습니까? 우리는 중국인이기 때문에 중국을 떠나면 안되고 지구에서 벗어나면 안되나요?
이러한 견해에는 정말 무력합니다